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오피니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돌다리도 두드려보는 현대차
딜사이트 민승기 차장
2024.01.08 07:00:19
신기술도입 급급하기 보다 안전 담보한 품질에 집중 전략
이 기사는 2024년 01월 05일 08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제공=현대차그룹)

[딜사이트 민승기 차장] 자동차 산업계 후발주자였던 현대차그룹의 질주가 이어지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022년 완성차 684만5000대(현대차.기아 합계)를 판매하며 전세계 판매량 3위 자리에 오르더니 지난해에는 730만2451대의 판매고를 올리는 등 또 다시 기록을 경신했다.


1955년 외국에서 만들어진 부품을 기반으로 우리나라 첫 자동차 '시발'을 간신히 생산했던 것을 생각하면 격세지감(隔世之感)이다.


현대차그룹이 이처럼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품질 경쟁력'이 있었다. 현대차그룹은 한때 품질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지만 끊임없는 노력 끝에 이를 극복할 수 있었다.


실제 현대차그룹은 협력사의 품질·기술·납입 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평가결과를 제공해 협력사가 개선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5스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 협력사의 품질 신뢰성 확보 및 제고를 위해 매월 국내외 모든 공장에서 현지 협력사 대표전원이 참석하는 '협력사 품질 월간 회의'도 진행한다.

관련기사 more
정부, 미래차 초격차 기술개발 4000억 지원 현대차그룹, 축구장 크기 전시관…"미래비전 총망라" 현대차, 신용등급 'AAA' 회복 전제조건은 현대차·기아, 삼성전자 손잡고 '주거-이동공간' 연결

이밖에도 다양한 품질개선 노력을 통해 현대차그룹은 2022~2023년 미국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에서 자동차그룹 기준 2년 연속 1위를 달성하는데 성공했다.


현대차그룹이 품질 경쟁력에 공을 들이고 있는 이유는 품질이 안전 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최근 혼다,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경쟁 완성차 기업들이 자율주행 레벨3 기술이 탑재된 자동차를 양산, 판매하기 시작했음에도 현대차그룹이 서두르지 않는 이유도 100%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수준의 품질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판단에서다.


자율주행 차량의 품질은 단순히 해당 운전자 뿐만 아니라 도로 위 다른 차량의 운전자나 보행자 등 모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자율주행 3레벨 기술은 앞차와의 간격 조절, 차선 유지는 물론 스스로 차선을 변경해 추월까지 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 아직 일반도로에는 적용하기 어려울 만큼 기술적인 한계는 뚜렷하다. 특히 일반도로 주행은 수많은 차량과 신호, 보행자 등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더더욱 안전성을 담보하기 어렵다.


따라서 현대차그룹은 레벨3 기술 탑재 차량 양산을 서두르기 보다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기로 했다. 품질 경쟁력을 높이면 결국 소비자들의 만족과 신뢰를 따라올 수 밖에 없다는 판단에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올해 신년사를 통해 "품질에 결코 타협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공식화했다. 정 회장의 말처럼 경쟁자들을 따라잡고 경쟁하기에 급급하지 않고 고객에게 완전한 만족을 주는 전략과 전술을 꾸준히 펼친다면 머지않아 미래차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돼 있지 않을까.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