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물산, 자사주 소각 본격화…총수 지분율 회복 기대
김민기 기자
2023.12.27 08:25:45
⑦내년 1월 부당 합병 선고 후 강화된 주주환원 정책 나올 듯
이 기사는 2023년 12월 26일 19시 0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17일 오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결정짓는 삼성물산 임시 주주총회가 서울 서초구 양재동 aT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다. (삼성물산 제공) 2015.7.17/뉴스1

[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내년에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1심 결과가 나오면 그동안 못했던 삼성물산의 주주환원정책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것입니다. 내년에는 삼성전자보다 삼성물산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입니다."(재계 관계자)


삼성그룹이 내년 1분기 기존보다 강화된 주주환원 확대 정책을 내놓고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배당확대 등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동안 삼성물산-제일모직 부당 합병 등 사법리스크로 인해 주주환원 정책 역시 소극적일 수밖에 없었지만 내년 1월 말 1심 선고가 나면 삼성도 운신의 폭이 넓어질 것이란 이유에서다.


더욱이 외국계 헤지펀드들의 요구도 높아지고 있어 명분도 커지고 있고, 총수 일가 역시 이번 4차 상속세 납부를 통해 지분율이 하락한 만큼 이번 자사주 소각을 통한 총수 지분율 회복에도 힘이 실릴 전망이다.


다만 삼성전자는 메모리반도체 업황 악화로 현금흐름이 좋지 않고, 내년도 역시 상반기까지는 실적 반등이 쉽지 않아 당장 적극적으로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보다는 배당 정책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이부진, 삼성전자 542만주 '블록딜' '곳간 두둑' 삼성물산, 주주환원 확대 기대감 '솔솔' 삼성물산, 美벤처캐피탈과 MOU…"바이오 투자 지속" 한종희·경계현 "초격차 기술로 본원적 경쟁력 강화"

26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물산은 올해 2월 15일 열린 이사회에서 삼성물산이 보유한 자사주로 보통주 2471만899주(13.2%)와 우선주 15만9835주(9.8%)를 향후 5년 내 전량 소각하기로 결정했다. 매년 소각하는 자사주 규모와 시기는 그해 이사회에서 별도로 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2025년까지 3년간 매년 관계사 배당수익의 60~70%를 현금 배당 방식으로 주주들에게 환원할 계획이다.


재계에서는 내년 1분기 삼성물산의 구체적인 자사주 소각 규모와 시기가 결정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가운데 예상보다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점치고 있다. 지난 4월 21일 자사주의 5.2%인 130만주를 소각했고 잔여 자사주 94.8%와 잔여 소각 기간을 감안한다면 소각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여기에 연결 기준 3분기 말 삼성물산의 이익잉여금도 12조3126억원으로 연초보다 1조4660억원 늘어난 상황이다.


이승웅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삼성물산의 DPS(주당배당금)는 관계사 배당금수익을 감안해 내년에는 2400원(올해 2300원)으로 전망한다"며 "자사주 소각에 따른 추가적인 DPS상향 가능성도 열어둘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최근 글로벌 헤지펀드 씨티오브런던캐피탈(City of Loond Capital), 팰리서캐피탈(Palliser Capital), 화이트박스어드바이저스(Whitebox Advisors LLC) 등 3곳에서 주주 서한을 전달하는 등 배당 확대와 자사주 소각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에 기대보다 빠르게 자사주 소각이 이뤄지고 규모도 커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들은 주로 삼성물산이 내재가치 대비 할인된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세 회사 모두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지적하며 삼성물산이 내재가치 대비 60~70% 사이의 할인율로 거래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삼성물산의 내재가치가 약 53조원에 달하지만, 시가총액은 20조원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내년에 발행주식 총수의 13%에 달하는 자기주식을 5년 분할이 아니라 즉시 소각해달라는 요구도 하고 있다.


글로벌 헤지펀드들이 이처럼 내년 주주총회를 앞두고 삼성물산에 대해 주주제안을 강화하는 것은 내년이 주주환원정책을 하기에 적기기 때문이다. 내년 1월 26일 삼성물산-제일모직 부당합병 1심 재판 결과가 나올 예정이고, 재판 결과가 삼성에 유리하게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게 재계의 시각이다. 이에 그동안 미흡했던 주주환원 정책, 지배구조 개선, 오너 지분율 강화 등 그동안 쌓아왔던 숙제를 하나둘씩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그동안 사법 리스크로 인해 적극적으로 주주환원정책을 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었으나 1심 선고가 나오면 본격적으로 시행할 것"이라면서 "삼성물산도 그동안 하고 싶었어도 합병이 부당하다는 재판이 있는데 명분이 없어 주주환원정책을 함부로 하긴 어려웠을 것"이라고 전했다.


글로벌헤지펀드들도 매년 주주서한을 보내고 주주환원 정책 요구 등을 삼성물산 측에 해왔으나 올해는 언론과의 접촉을 늘리고 외부에 많이 알리면서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5년 간 분할로 자사주를 소각하려는 것을 내년에 대규모로 하거나 2~3년 내로 빠르게 해달라는 요구다. 삼성물산 측도 이들과 꾸준히 대화를 하고 있고 주주환원 정책과 관련해서 소통을 해오고 있어서 큰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주주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지속 경청하고 있다"며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 오너 일가도 상속세를 내기 위해 지분을 매각하면서 지분율이 하락했지만 삼성물산의 자사주 소각이 빠르게 이뤄질 경우 지배력 강화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삼성 일가는 2020년 이건희 회장이 별세한 뒤 12조원의 상속세를 부과받고, 5년에 걸쳐 세금을 분납하고 있다. 11월에는 이부진 신라호텔 사장이 상속세 납부 목적으로 보유 지분 0.65%를 처분하기 위한 유가증권처분신탁 계약을 체결했다.


김수현 DS증권 연구원은 "이 사장의 지분 처분으로 총수 일가의 삼성물산 지분율은 기존 31.8%에서 31.1%로 하락했다"면서 "자사주를 전량 소각할 경우 총수 일가의 지분율은 36.4%로 역대 최대로 증가하게 된다"고 전했다.


다만 삼성전자의 경우 당장 이익잉여금 등 자금 여력이 많지 않은 상황이라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삼성전자도 상속세 납부 등으로 인해 총수 일가 지분율이 기존 5.45%에서 4.95%로 하락했지만 당장 지분율을 높이기 위해 자사주를 매입하기 위해서는 수십조원의 자금이 필요하다. 올해 대규모 적자로 인해 현금 여력이 크지 않고, 내년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차세대 메모리 투자를 위해 케팩스(설비투자)를 늘려야하는 상황에서 자금을 자사주 매입에 쓰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상헌 연구원은 "삼성전자는 이미 2017년 지주사 전환을 하지 않겠다고 밝히며 40조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을 했고, 직원들 성과급도 안나오는 상황에서 무리해서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면서 "삼성전자 지분은 지배구조와는 큰 관련이 없고, 오히려 내년 투자가 더 중요한 상황이라 자사주 매입 및 소각보다는 배당을 높이는 등의 정책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