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대우건설, 女사외이사 추가 선임…ESG 강화
권녕찬 기자
2023.03.28 17:34:23
10대 건설사 유일 女이사 2명…김보현 부사장 사내이사로
이 기사는 2023년 03월 28일 17시 3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대우건설이 여성 사외이사를 추가 선임했다. 대우건설은 높은 사외이사 비율과 여성 사외이사 등용으로 ESG 경영을 강화하겠단 방침이다. 이번 주주총회를 통해 과거 대우건설 인수를 주도했던 김보현 헤럴드 부사장이 대우건설 이사진으로 공식 합류하게 됐다.

대우건설은 28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회계·재무 전문가인 안성희 카톨릭대학교 회계학과 부교수를 여성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안성희 신임 이사는 학계 뿐만 아니라 실무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재무 전문가로 꼽힌다. 안 사외이사는 감사위원도 겸할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안 이사의 겸임이 감사위원회의 전문성 제고와 기능 강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로써 대우건설의 사외이사 수는 6명으로 늘었다. 6명 중 2명이 여성 사외이사(33.3%)다. 지난해 8월부터 시행된 자본시장법 개정안에 따르면 자산총액 2조원이 넘는 상장사는 이사회 내 성별을 특정 성별로 채울 수 없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여성 사외이사를 선임해 법적 기준을 충족했지만 이번에 한 명을 추가 선임한 것이다. 국내 10대 건설사 중 여성 이사를 2명 이상 선임한 곳은 대우건설이 유일하다.

관련기사 more
대우건설 품은 중흥그룹, 지주사 전환 '완료' 정원주 중흥 부회장, 대우건설 회장 공식 취임 대우건설, 1Q 외형 확대·부채비율 감소 대우건설, 1조 규모 동부간선 지하화 본협약

대우건설 관계자는 "투명한 이사회 운영을 통해 지배구조 신뢰도를 제고할 뿐 아니라 안전과 환경 부문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올바른 ESG 경영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대우건설은 이번 주총에서 김보현 부사장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김 부사장은 대우건설 인수단장을 맡은 인물로 취업제한에 걸려 지난해 대우건설 이사회에 합류하지 못하다가 이번에 공식 선임됐다.  


중흥그룹 창업주 정창선 회장의 사위로도 잘 알려진 김 신임 이사는 백정완 대표이사와 합을 맞춰 경영을 이끌 계획이다. 이번 주총을 통해 대우건설 이사회는 8인 체제(사내 2인, 사외 6인)로 꾸려졌다.


백정완 대우건설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진행한 정기주주총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제공=대우건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