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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1조 규모 동부간선 지하화 본협약
권녕찬 기자
2023.03.27 14:09:29
2028년 완공 목표…대우 컨소 30년간 유지관리·운영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대우건설은 서울시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에 관한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 서울시 및 대우건설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서울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위치도. 제공=대우건설

동부간선 지하화 민간투자사업은 서울 성북구 석관동 월릉교에서 강남구 청담동 영동대교 남단까지 연장 10.1km 구간에 왕복 4차로 대심도 터널을 건설하는 공사다. 


이 사업은 지난 2015년에 대우건설 컨소시엄(대우건설 34.0%, 현대건설 18.0%, SK에코플랜트 13.0% 외 7개사)이 BTO(Build-Transfer-Operate) 방식으로 제안해 2020년 7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총 사업비는 9874억원 규모다. 동부간선 지하화 사업의 총 공사기간은 5년이며 대우 컨소시엄은 향후 30년간 유지 관리와 운영을 맡게 된다.  


1991년 중랑천 하천부지에 임시로 건설된 동부간선도로는 경기도 의정부시 상촌IC부터 송파구 장지동 복정교차로까지 이어지는 약 40km의 간선도로다. 지난 30여년간 동북권 지역의 중추 교통로로 자리매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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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상습 교통정체와 여름철 집중호우 때 중랑천이 침수되며 강북구간 도로가 통제되는 등 문제가 반복됐고 이에 서울시는 2012년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상세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후 2019년 민자적격성조사(KDI PIMAC)을 거쳐 이날 본협약 체결로 동북권 지역의 숙원인 동부간선도로 지하화가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1단계 사업을 민자사업(월릉~영동대로, 10.1km)과 재정사업(영동대로~대치, 2.1km)으로 나눠 2028년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공사가 마무리되면 총 12.2km 구간의 왕복 4차선 지하도로가 뚫려 월릉에서 대치까지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획기적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는 동북권 320만 시민의 중추적인 교통로 역할을 함과 동시에 기존의 중랑천 일대를 생태하천 복원을 통해 수변공간으로 변화시켜 지역발전을 견인하겠단 계획이다.


앞서 지난 1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의 재정사업구간(영동대로)도 대우건설 컨소시엄(대우건설 49% 외 4개사)이 수주하며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은 "지난 2015년에 민자사업으로 최초 제안한 사업이 오늘 실시협약 체결로 이어져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꿈과 새로운 공간이 될 동부간선 지하도로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왼)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27일 서울시청에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본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대우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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