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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바이오에피스, 준법경영 'ISO 37301' 획득 外
유범종, 최광석, 이다은, 방태식 기자
2025.07.21 11:19:47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이다은, 방태식 기자]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준법경영시스템 국제 인증 'ISO 37301'을 획득해 수여식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수여식에는 김경아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이 참석해 글로벌 인증기관 'BSI'의 임성환 대표로부터 인증서를 수여받았다. ISO 37301은 회사가 컴플라이언스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관련 법규 및 윤리적 기준을 준수할 수 있는 내부 프로세스를 갖췄는지를 평가하는 국제 표준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전사 차원의 내부 컴플라이언스 관리 시스템과 지속가능한 윤리경영 체계를 기반으로 이번 인증을 획득했다고 설명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이번 ISO 37301 인증을 포함해 2022년부터 정보보호(ISO 27001), 안전보건(ISO 45001), 환경(ISO 14001), 에너지(ISO 50001) 총 5건에 이르는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했다. 회사는 앞으로도 분야별 리스크에 대한 선제적 대응 역량을 강화해 글로벌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방침이다.


◆뷰노, '제48회 대한상공회의소 하계포럼 AI 토크쇼' 참가


뷰노는 이예하 대표가 '제48회 대한상공회의소 하계포럼 인공지능(AI) 토크쇼'에 참가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토크쇼는 '모두의 AI, 우리의 AI'를 주제로 정신아 카카오 대표가 진행을 맡고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함께 질문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 대표를 비롯한 김진우 라이너 대표, 예상욱 세탁특공대 대표, 장영재 KAIST 교수 등 국내 AI 스타트업과 전문가가 패널로 참여해 일상에 스며든 AI 기술에 대해 논의를 펼쳤다. 이 대표는 패널 발표에서 지금까지 의료 인공지능이 어떻게 성장해 왔는지 뷰노의 주요 솔루션을 중심으로 소개했다. 이어 이제 AI가 의료 환경에서 '뉴 노멀(New Normal)'이 됐고 실제 뷰노의 대표 솔루션이 전국 6만5000개의 병상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회사는 이 대표가 최근 사례를 공유하며 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도서 지역에서 AI가 의료 불평등을 해소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해 참가자들의 주목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뷰노는 행사장 외부에 키오스크형 심전도 측정기기 'HATIV K30 부스'를 마련하고 행사에 참여한 최고경영책임자(CEO)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체험 이벤트를 진행했다.


◆엔젠바이오, 애질런트와 AI 유전체 분석 사업 MOU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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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젠바이오가 글로벌 진단·생명과학 기업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 코리아(애질런트)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AI SW) 기반 정밀 유전체 분석사업 확대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엔젠바이오의 AI 기반 유전체 분석 소프트웨어와 애질런트의 전장엑솜시퀀싱(WES) 기술을 결합해 국내 주요 대형병원을 대상으로 공동 마케팅 및 제품 공급을 추진한다. 애질런트는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된 글로벌 생명과학 및 진단 솔루션 기업이다. 엔젠바이오는 애질런트의 WES 기술이 세계적인 의료·연구 기관에서도 채택할 만큼 높은 정확도와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협업으로 양사의 기술이 결합되면 유전체 정보를 더욱 정밀하고 신속하게 해석하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글로벌 인포메이션 시장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WES 시장은 2025년 23억5000만달러(약 3조3000억원)에서 2030년 53억4000만달러(약 7조4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 '2025 스카이 비전 심포지엄' 개최


SK바이오사이언스가 '2025 스카이 비전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은 이번 심포지엄은 전국 내과 및 소아청소년과 개원의 100여명을 초청해 감염성 질환 및 예방 전략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진료 현장의 목소리를 나누는 학술 행사로 진행됐다. 회사는 전국에서 모인 개원의들이 진료 현장에서 체감하는 감염병에 대한 우려를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등 높은 관심과 참여 열기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또 의료진이 2025~2026절기에도 독감과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등 감염병의 유행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예방접종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선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전문 강연과 최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심도있는 토론도 이뤄졌다. 특히 ▲3가 독감 백신 권고의 배경 및 접종 필요성과 개원의를 위한 독감 예방접종 전략 ▲대상포진 백신을 포함한 개원가 예방접종 가이드라인 ▲소아 예방접종 최신 가이드라인 및 임상 현장 적용 방안 ▲영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연령별 맞춤 예방접종 전략 ▲RSV 예방 분야에서 베이포투스(Nirsevimab)의 실제 적용 방안 등 진료 현장에서 참고할 수 있는 주제 등이 폭넓게 다뤄졌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일동제약, 액상형 스틱 일반의약품 신제품 2종 출시


일동제약이 액상형 스틱 포장 일반의약품(OTC) '마그라민리퀴드 더블액션'과 '라라포스'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회사는 마그라민리퀴드 더블액션이 마그네슘 및 비타민B군 보충제로 ▲육체 피로 ▲체력 저하 ▲근육 경련 등에 효능·효과를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이 제품에는 체내 흡수가 용이하고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적은 '글리세로인산마그네슘'이 유효 성분으로 사용됐다. 라라포스는 ▲정신적·신체적 기능 무력 증상의 보조 요법 ▲회복 기간(아미노산 결핍 상태) 동안의 보조 요법 등에 적응증을 지니는 아르기닌 보충제다. 회사는 라라포스에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세포의 에너지 대사와 호르몬의 작용 등에 관여하는 아르기닌과 아스파르트산이 복합체 형태(L-아스파르트산-L-아르기닌수화물 5290mg)로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일동제약은 향후 약국 시장을 중심으로 복용 편의성과 빠른 흡수 등 제품 속성을 살린 신제품 마케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대웅제약, 인니서 'K-에스테틱 토탈 솔루션' 공식 론칭


대웅제약은 DNC 에스테틱스와 '시지바이오 론칭 심포지엄(CGBIO)'을 개최하고 나보타를 포함한 에스테틱 주요 제품 5종을 인도네시아 시장에 선보였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대웅제약과 DNC 에스테틱스가 함께 출범한 통합 조직 'KIIMOT'를 통해 마련됐다. KIIMOT는 대웅제약의 복합시술 노하우를 현지 의료진에게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시술 기술과 제품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인도네시아 피부과·미용의학 전문의 약 100여명이 참석해 실제 임상 사례 기반의 복합 시술 테크닉을 공유받았다. 대웅제약은 복합시술이 약물 간 상호작용에 따라 투여량과 시술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에 풍부한 임상 경험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이번 론칭을 단순한 제품 공급을 넘어 의료진이 실제 임상 현장에서 곧바로 적용 가능한 수준의 복합시술 교육까지 함께 제공함으로써 현장 활용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강조했다. 대웅제약은 에스테틱 노하우를 집약한 교육 프로그램인 '딥'을 기반으로 한국과 인도네시아에서 의료진 대상 복합시술 교육 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신테카바이오 "친환경 데이터센터 기반 사업 확장 박차"


신테카바이오가 친환경 데이터센터 구축 및 전력·냉각 효율 설계에 대한 컨설팅 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준비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신테카바이오의 데이터 센터 'ABS 센터'는 올해 초 친환경 그린데이터센터 플래티넘 인증을 획득했다. 그린데이터센터 구축 지침은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환경 친화적 운영을 촉진하기 위한 국가 표준으로 플래티넘 등급은 가장 높은 수준의 인증이다. 또 회사는 데이터센터의 전력 및 물 사용 효율이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들과 견줄 수 있는 수준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회사의 지난해 전력 사용 효율(PUE)은 1.13, 물 사용 효율(WUE)은 0.46으로 집계됐다. 또 신테카바이오는 데이터센터 인프라를 기반으로 인터넷 및 데이터센터(IDC) 임대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회사는 현재 일부 고객사가 입주한 상태로 하반기에는 호스팅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과의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신테카바이오는 이러한 데이터센터 구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친환경 데이터센터 구축 및 전력·냉각 효율 설계에 대한 컨설팅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보령컨슈머헬스케어, 간 건강기능식품 '간엠포스M' 출시


보령은 보령컨슈머헬스케어가 간 건강기능식품 '보령 간엠포스M'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간엔포스M의 주성분은 '밀크씨슬추출물'로 식약처로부터 간 보호 및 간수치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다. 간엔포스M은 흡수가 빠른 100% 수용성 밀크씨슬을 1일 권장 섭취량 수준으로 함유하고 있다. 회사는 밀크씨슬의 주요 기능성분 '실리마린'이 물에 잘 녹지 않는 난용성 물질로 정제나 캡슐형태로 섭취 시 체내 흡수율이 낮아 생체 이용률이 약 10~20%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반면 간엔포스M에는 특허받은 나노입자 기술을 적용한 수용성 실리마린을 활용해 체내흡수율과 생체 이용률을 끌어올렸다고 강조했다. 또 1회분 스틱 형태로 개별 포장해 언제 어디서나 물 없이 쉽게 섭취가 가능하도록 휴대성 및 복용 편의성을 제고했다고 덧붙였다. 보령컨슈머헬스케어는 지난 2021년 위 건강기능식품 '위엔포스'를 선보인데 이어 이번 간엔포스M 출시를 통해 '포스' 시리즈를 구축했다. 회사는 향후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라인업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JW중외제약, '데일리 에너지 올인원 끌올팩' 출시


JW중외제약이 바쁜 현대인을 위한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데일리 에너지 올인원 끌올팩'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데일리 에너지 올인원 끌올팩은 간편한 하루 한 팩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종합 비타민 제품으로 간 건강과 활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됐다. 제품명에 사용된 '끌올'은 '끌어올리다'의 줄임말로 지친 일상 속 에너지와 활력을 끌어올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제품은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밀크씨슬 추출물(실리마린 130㎎)을 비롯해 체내 에너지 생성과 탄수화물·단백질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B군 8종을 고함량으로 함유한 것이 특징이다. 회사는 에너지 생성과 근육 기능 유지에 필요한 마그네슘을 비롯해 비타민A·D·E·K 등 총 24가지 성분이 한 팩에 담겨있다고 강조했다. 또 멀티 낱알모음포장(PTP) 형태로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제품은 JW생활건강 공식 스마트스토어, 공식 몰 'JW-ON'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JW중외제약은 앞으로도 소비자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HLB글로벌, 프리미엄 꿀 브랜드 '아만' 론칭


HLB글로벌은 프리미엄 천연 벌꿀 브랜드 '아만(AMAN)'을 론칭했다고 21일 밝혔다. 아만은 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의 해발 1500m 이상 청정 고산지대에서 자생하는 야생화에서 채밀한 벌꿀이다. 회사는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한 자연양봉 방식과 40도 이하 저온 추출 공법을 고수해 꿀 본연의 효능과 풍미를 고스란히 담아낸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또 대표 제품인 '화이트 허니'가 세계양봉대회 아피몬디아(Apimondia)에서 은메달을 수상하며 제품력 또한 인정받았다고 강조했다. 화이트 허니는 키르기스스탄 고산지대에 자생하는 희귀 허브 '잠두(Sainfoin)'를 밀원으로 한다. 잠두는 다량의 포도당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포도당이 효소에 의해 글루콘산으로 바뀌면서 꿀이 하얗게 변한다. 글루콘산은 장의 유익균인 비피더스균 증가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라는 게 회사 설명이다. HLB글로벌은 아만 론칭을 기념해 오는 24일까지 현대백화점 천호점 식품관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현장에서는 대표 제품 시식은 물론 여름철을 겨냥한 '화이트 허니 꿀차' 시음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행사 기간 동안 최대 40% 할인 혜택이 제공되며 구매 고객 전원에게는 프리미엄 쇼핑백, 8만원 이상 구매 시 보냉백도 추가 증정된다. 카카오플러스 친구 등록 고객에게는 미니 우드 스푼도 선물한다.


◆엠서클, 오므론과 협업해 스마트 고혈압 관리 서비스 론칭


대웅제약은 엠서클이 글로벌 혈압계 브랜드 오므론(OMRON)과 협업해 스마트 혈압관리 서비스를 론칭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엠서클이 운영하는 만성질환 관리 플랫폼 '웰체크'와 오므론 혈압계를 블루투스로 연동해 가정에서 측정한 혈압 데이터를 별도의 수기 입력 없이 자동 기록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혈압 데이터는 전국 3800여개 제휴 병원 주치의와 실시간 공유돼 보다 정확한 진료와 지속적인 예후 관리가 가능하다. 회사는 이번 서비스에 환자가 비교적 손쉽게 자주 측정할 수 있는 '가정혈압'이 활용된다고 강조했다. 진료실에서 측정하는 혈압은 낯선 환경, 긴장, 스트레스 등 외부 요인으로 실제 혈압과 차이가 날 수 있어 오히려 매일 같은 시간, 안정된 상태에서 꾸준히 측정할 수 있는 가정혈압이 더 정확하고 심혈관질환 위험 예측에 유리하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스마트 고혈압 관리 서비스는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고 고혈압 관리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오므론 혈압계로 측정한 수치는 어플에 자동 기록되며 제휴 병원 의료진은 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환자 맞춤형 진료에 활용할 수 있다. 엠서클은 향후 혈당계, 반지형혈압계 등 다양한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와의 연동을 확대해 보다 정밀한 건강관리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큐로셀, CAR-T 치료제 통합 솔루션 '큐로링크' 구축


큐로셀이 키메라 항원 수용체-T(CAR-T) 치료제의 처방부터 투약까지 전체 과정을 실시간 추적·관리하는 통합 솔루션 '큐로링크(CUROLINK)'를 구축했다고 21일 밝혔다. 큐로링크는 세계 1위 고객 관계 관리(CRM) 플랫폼 기업 '세일즈포스(Salesforce)'의 정식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개발된 클라우드형 세포치료제 공급 관리 솔루션이다. 약 2년간 단계적으로 개발됐으며 실제 치료 현장 의견을 반영해 병원 업무 흐름에 최적화된 구조로 설계됐다. 기존 병원 시스템과도 유기적으로 연계돼 병원-제조소-물류 간 실시간 정보 공유도 가능하다. 큐로셀은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과도 연동돼 생산 계획, 자재 관리, 일정 예약, 출하 정보 등 공급망 운영 전반이 환자 치료 일정과 자동으로 조율된다고 강조했다. 회사는 이를 통해 시간 민감도가 높은 세포치료제의 제조 투입과 배치 관리가 자동화돼 자원 중복이나 출하 지연 등 운영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시스템 안정화와 연계 검증을 마쳤으며 차세대 CAR-T 치료제 '림카토' 출시 시점에 맞춰 국내 주요 대형병원에 순차 도입 예정이다. 큐로셀은 큐로링크를 핵심 디지털 자산으로 삼아 향후 치료제 공급 체계 전반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동아제약, '리커버스 콘드로이친 온열크림' 출시


동아제약이 운동 전후에 바르면 온열 효과를 주는 '리커버스 콘드로이친 온열크림'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제품은 콘드로이친, 보스웰리아, 식이유황(MSM), 아미노산 콤플렉스, 마그네슘 설페이트 등 5가지 복합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피부 혈행 개선 ▲즉각적 피부 온도 상승 ▲종아리 붓기 개선 효과가 입증됐으며 민감성 피부를 대상으로 한 자극 테스트도 완료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리커버스 콘드로이친 온열크림은 피부 흡수율 97.4%로 산뜻하게 사용 가능하며 자극적인 향은 줄이고 끈적임 없이 흡수되는 것이 특징이라고 덧붙였다. 사용 방법은 어깨, 허리, 무릎, 손목, 종아리 등 피로감이 느껴지는 부위에 부드럽게 펴 바른 후 흡수시키면 된다. 약 10분 후 열감과 자극이 느껴지며 개인의 반응에 따라 적정량을 조절해 사용하면 된다. 제품은 오는 7월28일까지 쿠팡에서 사전 예약을 통해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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