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이승주 기자] 큐텐의 이커머스 계열사인 위메프·티몬의 '정산 지연' 사태의 파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대금 정산을 받지 못한 중소 셀러들을 넘어 대형 유통사와 여행사, 소비자까지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것이 밝혀지면서 그 규모가 천문학적으로 불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큐텐 측은 조속히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업계에선 큐텐이 당장 현금 유동성을 개선할 순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에 시장에서는 정부 차원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위메프·티몬의 정산 지연 사태로 인한 피해 규모가 수천억원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는 사태 초반에 500여명의 중소 셀러들만이 피해를 입었다고 밝힌 큐텐의 주장보다 큰 폭으로 확대된 수치다. 당시 큐텐은 총 500여명의 셀러들이 피해를 입었고 400여명의 셀러에게 정산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피해 규모가 커진 이유는 위메프·티몬에 입점한 셀러들의 이탈로 매출이 급감하면서 유동성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이달 11일 위메프는 491명의 셀러에 대해 369억원의 대금 정산을 지연했다. 이후 정산 지연이 지속되면서 소비자와 입점 판매의 피해가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구체적으로는 항공·숙박·여행상품 등 예약판매 상품이 취소 처리됐고 소비자의 구매 상품에 대한 환불 요청 처리가 지연됐다. 또한 티몬캐시나 상품권 등의 이용이 불가능해졌고 신용카드 결제 및 취소를 담당하는 PG사들이 결제 서비스도 중단됐다. 특히 여행사들의 경우 오는 8~9월에 피해 규모가 더욱 커질 것이란 전망들이 나온다.
큐텐 측은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류화현 위메프 대표이사는 25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위메프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불을 완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소비자 구제가 1순위, 영세소상공인 구제가 2순위로 우선순위를 두고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위메프 단독으로는 자본 확중에 한계가 있어 큐텐, 위메프, 티몬이 함께 그룹 차원에서 움직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피해를 입은 업체들과 소비자들 사이에선 정부 차원의 대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위메프·티몬이 장기간 자본잠식에 빠져있을 뿐만 아니라 영업현금흐름에서도 마이너스(-) 기조가 유지되는 등 향후에도 개선될 여지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위메프(2023년)와 티몬(2022년)의 현금성 자산은 각각 55억원, 79억원에 불과하다.
이와 관련 여행사 관계자는 "여행사 입장에서는 호텔과 항공권 구매가 확정되면 비용을 선지급해야 한다"며 "항공권의 경우 취소하면 패널티도 있는데 대금 정산까지 늦어지니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부처나 관계 기관에서 업체간 협력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줘야 한다"며 "사회적인 차원의 정부 역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피해 규모가 점차 커지는 만큼 위메프·티몬에 구제금융이 필요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악의 상황은 위메프와 티몬의 부도 사태"라며 "우선 해당 업체들의 부도를 막아놓고 금융권에 대출을 실행시키는 등 대책이 필요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이에 정부도 이번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 대통령실은 24일 "소비자와 판매자들의 피해가 커지지 않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당국에서 신속히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정산 지연이나 미정산 문제를 살펴보고 있다"면서도 "공정거래법으로 의율하기는 쉽지 않다"고 말하기도 했다.
금감원도 25일 위메프·티몬 정산지연 관련 브리핑을 열고 향후 대응에 대해 발표했다. 먼저 금감원과 공정위 등 유관부처가 합동 조사반을 꾸려 긴급 현장점검과 조사에 들어간다. 위메프와 티몬의 자금조달 및 사용계획을 점검하고 전자상거래법상 대금환불 의무, 서비스 공급계약 이행 의무 등 위반 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다.
또한 금감원에 민원접수 전담창구를 설치해 운영하고 소비자 피해 예방과 판매자 보호에 나선다. 마찬가지로 공정위는 환불 지연·거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 지원을 위해 한국소비자원에 전담팀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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