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윤창현 의원 "디지털자산기본법 통과 노력"
황지현 기자
2023.05.25 17:45:28
25일 '제7차 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 민·당·정 간담회'
25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제7차 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 민·당·정 간담회'에서 정부 및 업계 관계자들 모였다.(사진=황지현 기자)

[딜사이트 황지현 기자] "디지털자산기본법을 다듬고 보완해 2단계에서는 기본법으로 만드는 역할을 하도록 노력하겠다."


25일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겸 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제7차 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 민·당·정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윤 의원은 "최근 김남국 의원 사태로 가상자산 업계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있다"며 "제삼자가 볼 때 이해하기 어렵거나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은 것은 사실"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지난번에 위메이드를 방문했고 마브렉스 관련 이야기도 나누면서 문제점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만 그 부분에 대한 조치나 후속 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이용자보호법이 이러한 부분을 확실하게 교정하고 시정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축사에서 "디지털 자산시장이 많이 위축됐지만 투자자를 위한 안전한 투자환경도 여전히 조성되지 않았다"며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인 공정한 시장, 안전한 시장을 만들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블록체인 산업 발전을 위해 건설적인 논의를 이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more
윤창현 의원 "한국, STO 글로벌 리더 역할 해야"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법' 국회 본회의 통과 설왕설래 에어드롭 "대량 클레이 보유했다면 가능" 서유석 금투협회장 "토큰증권, 기업 자본조달 밑거름"

행사에 참여한 이명순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은 "테라·루나 사태, FTX 파산 사태 이후 가상자산시장 거래 투명성 관리체계 소홀 등 문제점이 제기됐다"면서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법 입법이 시의적절한 만큼, 금감원은 향후 법 시행에 있어서 차질 없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간담회에는 가상자산 업계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석해 가상자산 이용자보호법에 관해 토론했다


이종섭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시장: 규제의 원칙과 방향' 주제 발표를 통해 "해킹 등으로 안전에 문제가 생기면 투자자 신뢰 하락과 더불어 유동성 저하로 이어지면 고급 기술을 쓰며 시세를 조작하는 세력이 등장하게 된다"면서 "이로 인해 시세 조작 등 가격 안전성을 해치는 사례가 급격히 많아질 우려가 있으니 안전한 가상자산 시장이 왜 중요한지 반드시 생각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재원 빗썸 대표도 간담회에 참석해 자율규제와 관련된 거래소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디지털자산거래소 자율규제 추진현황과 계획' 발표를 통해 "디지털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는 거래지원 시장감시에 있어서 전문가 조언에 따라 이행하고 있고 올해 3월에는 자금세탁 분과를 신설해 운영 중"이라면서 "이전에는 자율규제 설립에 집중했다면 올해는 그 기능을 보완하고 고도화하며 투명한 시장과 자율규제 시스템 정착을 목표로 나아가겠다"며 단기 목표를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