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윤 당선인 에너지정책, 원전-신재생 업계 '희비'
김진배 기자
2022.03.10 15:33:34
탈원전 폐기, 신재생 속도조절…수소산업 수혜 기대
이 기사는 2022년 03월 10일 15시 3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사진=국민의힘)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의 정책을 두고 에너지 업계에서 상반된 목소리가 나온다. 윤 당선인이 탈원전 백지화와 함께 원전 최강국 건설 공약을 제시해서다. 급속 성장을 노렸던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업계는 아쉬울 수밖에 없다. 반면 수소업계는 원전과 함께 수혜를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10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제20대 대통령에 당선됐다. 윤 당선인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탈 탄소를 위한 에너지정책을 두고 상반된 입장을 내왔다. 이번 대선이 윤 당선인의 승리로 끝나면서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다소 주춤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윤 당선인과 이 후보는 탄소중립(넷제로)에 대해서는 모두 동의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방식에서는 방향을 완전히 달리했다.


◆ 탈원전 전면 폐기, 신재생에너지 '속도조절'

관련기사 more
최태원의 원전 투자가 IB업계에 쏘아올린 공 원자력과 재생에너지는 빙탄지간? SK E&S, 수명다한 동티모르 가스전에 산림개발 SK, 차세대 원전 '눈독'…수소사업과 시너지 모색

이재명 후보는 현 문재인 정권 기본 틀을 유지한 채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2030년까지 30%까지 늘릴 방침이었다. 신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재생에너지 사용을 100%로 하는 'RE100'을 달성하겠다는 것이다. 반면 윤 당선인은 에너지 공급 현황을 고려했을 때 문 정권과 이 후보의 탄소중립 정책은 현실성이 없다고 봤다.


윤 당선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추진한 탈원전 정책을 전면 폐기할 방침이다. 현재 중단된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즉시 재개하고 원전 사업에서 이탈한 이들을 다시 끌어와 원전 기술을 세계 최고 수준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다. 원자력 발전 비중이 30%까지 상승해 원전을 기저전원으로 활용하는 것이 목표다.


이에 따라 신재생에너지는 상대적으로 축소될 전망이다. 윤 후보자는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생산단가와 기후에 따른 위험요인 등을 고려했을 때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며 대규모 확대에는 선을 그었다. 


신재생에너지 업계에서는 아쉬울 수밖에 없다. 탄소중립을 향해 가는 과정에서 신재생에너지는 필수지만, 조기에 산업을 키울 동력을 잃어서다. 신재생에너지 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국은 태양광 진흥 법안을 내놓는 등 친환경에너지 비율을 높이는데 우리는 거꾸로 가면서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의 정책에도 신재생에너지 정책은 이어질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국제사회가 탈탄소로 발걸음을 재촉하고, 기업들도 이에 맞는 노력을 요구하고 있어서다. 태양광 업계 한 관계자는 "어느 정도 속도조절은 있겠지만 태양광 정책은 정권이 바뀌어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세계 흐름에서 벗어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 차세대 에너지 '수소', 원전 업고 수혜 예감


이와는 반대로 차세대 에너지로 불리는 수소사업은 차기 정권에서 빛을 발할 전망이다. 윤 당선인과 이 후보 모두 수소에 공을 들여와서다.


특히 윤 당선인은 원전을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동력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그린수소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물을 전기분해 해야 한다. 이 방식은 채산성이 낮아 활용도가 떨어졌는데, 원전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윤 당선인은 수냉각 소형모듈원전(SMR)을 실증·상용화해 이를 수소 생산에 투입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미국, 프랑스 등지에서는 이미 원자력을 활용한 수소생산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수소산업도 활기를 띨 전망이다. 국내에서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수소사업 개발이 적극적으로 진행 중이다. 각 기업별로 사업을 진행 중이지만, 민간기업 수소 협의체 'H2 비즈니스 서밋'을 구성해 수소사업이라는 큰 틀에서는 힘을 모으기로 했다. 현재 현대자동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 등 3개사가 공동 의장을 맡고 있으며 효성그롭, 롯데그룹, 한화그룹 등 총 15개 기업이 참여 중이다.


수소업계 한 관계자는 "수소사업은 세계가 집중하고 있는 에너지원"이라면서 "아직 초기 사업 단계지만 차기 정권에서 힘을 더해준다면 탄소중립 실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