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대우조선해양-포스코, 조선용 신소재 개발 협력
김수정 기자
2022.12.14 10:10:38
고망간강 등 신소재·용접 시공기술 개발
지난 13일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 최동규 전무(오른쪽)와 포스코 기술연구원장 주세돈 부사장이 조선용 신소재 개발 및 적용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딜사이트 김수정 기자] 대우조선해양과 포스코가 미래 신소재 개발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대우조선해양과 포스코가 조선용 신소재 개발 및 적용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업무 협약식을 갖고 미래 선박에 적용할 수 있는 신소재 개발과 이에 맞는 용접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을 위해 고압과 저온에서 견딜 수 있는 특수강, 영하 253℃ 극저온 액화수소의 저장과 운반을 위한 고망간강 등 신소재 개발과 용접 시공기술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대우조선해양, '주인 없는 회사' 오명 씻을 때 대우조선해양, 한화그룹으로…본계약 체결 포스코그룹, 말레이시아 CCS 사업 추진 포스코, 濠 친환경 사업에 2040년까지 52조 공동투자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제로'를 목표로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맞춰 차세대 친환경 선박으로 주목받는 암모니아 연료추진선의 암모니아 연료 탱크 개발과 용접기술 연구도 함께 수행한다.


지난 20여년간 양사는 수십여 차례의 교류회와 수백 건의 발표를 통해 소재 개발을 시도하고 개발된 소재의 적용을 통해 제품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등 업체 간 모범적인 교류를 해왔다. 이런 신뢰를 바탕으로 더욱 긴밀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진행하게 됐다.


이날 행사에는 대우조선해양 조선소장 우제혁 부사장, 중앙연구원장 최동규 전무와 포스코 기술연구원장 주세돈 부사장, 철강솔루션연구소장 김성연 상무 등 양사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했다.


주세돈 포스코 기술연구원장은 "지난 20년간 구축한 신뢰와 협력을 이어받아 양사 상호이익 증대와 함께 조선, 철강업계 상생협력 체계를 완고하게 구축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염원한다"고 말했다.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연구원장은 "포스코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신소재 개발과 용접기술연구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친환경 신소재 개발을 통해 전세계 선주들의 이목을 집중 시키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