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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걸 지적한 "조선 3사 출혈경쟁"…대우조선 앞날은
양호연 기자
2022.05.04 08:10:20
"조선산업 개편 안하면 부실위험 재발"…차기정부 구조조정 '주목'
이 기사는 2022년 05월 03일 15시 5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2일 진행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딜사이트 양호연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을 남은 '세 건의 숙제' 중 하나로 꼽았다. 나아가 조선업 전반의 체제 개편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재임기간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 문제에 역점을 두고 추진한 바 있다. 이를 두고 남은 숙제를 이어받을 차기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 방향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 조선업 전망 '잘못된 낙관론'...부실화 재발 가능성


3일 업계에 따르면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조기 사의를 표명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 2일 마지막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마무리되지 않은 부실기업 구조조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대우조선해양의 합병건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조선업계의 체제 개편이 절실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각에서 제기된 조선업 전망에 대해서도 '잘못된 낙관론'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 회장은 "최근 LNG선박 특수로 조선업 상황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이는 단기적인 현상으로 조선업 전망이 좋지 않다"며 "틀리길 바라겠지만 자칫 대규모 조선업 부실이 재발할 위험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산업 개편을 하지 않으면 몇 년 후에는 2015년~2016년 당시와 같은 대규모 조선업 부실위험이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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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이 회장이 국내 조선산업 개편의 필요성을 전면에 내세운 데는 국내 조선 3사간의 출혈경쟁이 지속되면 수익성을 개선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게다가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조선 산업 개편이 이뤄지지 않아 부실기업이 늘어난 점을 꼬집기도 했다.


이 회장은 "취임 당시 산은 창고에는 정리되지 않는 부실기업 현안이 즐비했다"며 "규모가 큰 부실기업만 10여개로 금호타이어, 한국GM, 대우건설, 대우조선, 현대상선 등 난제들이 쌓여있었는데 그 전 정부에서 별로 해결한 것이 없던 것처럼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구조조정이 거의 추진되지 않았던 것은, 어려운 기업이 있으면 자금을 투입해 미봉책으로 미뤄놓고 시간끌기 하는 등의 '연명치료'를 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회장의 주장에 따르면 이명박‧박근혜 정부에도 조선업 부실화에 따라 조선 '빅3' 체제를 '빅2' 체제로 개편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일치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당시 합병이 이뤄져야 했고, 그랬다면 유럽연합(EU)의 합병 승인에도 문제가 없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앞서 지난 1월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합병은 EU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둘 다 한국 기업이지만 합병하는 경우 그와 관련된 국가들은 합병의 영향을 받는 데 따라 해당 국가에 소속된 경쟁당국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이에 따라 한국 공정거래위원회를 비롯해 EU, 중국, 일본, 싱가포르, 카자흐스탄의 경쟁당국 승인을 신청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 결정을 내린 2019년 이후 중국과 싱가포르, 카자흐스탄으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하지만 EU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독과점 등을 우려해 HD현대(현대중공업그룹 지주사)의 조선부문 중간지주사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승인하지 않지 않겠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채권단 관리 대상으로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되면서 재무구조의 불확실성은 커졌다.


◆ 자금 투입 해결책 아냐...'새주인 찾기' 시일 걸릴듯


이 회장은 일각에서 제기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산업은행의 추가 자금 지원 요구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다만 추가 자금 투입이 해결책은 아니라며 조심스런 입장을 내비쳤다. 나아가 대우조선해양을 중심으로 다운사이징 해 산업을 글로벌 수요에 맞게 조정하는 등 조선업에 대해 본질적인 고민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회장은 "일부에서 대우조선해양에 추가 자금 지원을 요구하고 있으나 이는 절대 해결방법이 아니며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 등 대우조선해양의 경쟁력 강화를 막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산은‧수은 자금으로 대우조선해양이 연명하는 것에 대해 민간기업들의 원성이 자자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불합리한 불만은 아니라 생각한다"며 "자유시장 원리에 대치되는 일"이라고 선 그었다.


대우조선해양의 합병 무산 이후 '새 주인 찾기'가 가능할 지에 관심이다. 이 회장 역시 채권단 추가 지원 없이 회사의 생존력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고 정부 등 이해관계자와의 협의를 거쳐 중장기 관리 방안을 수립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조선빅딜' 등을 강조하며 조선산업 재편을 주도한 이 회장의 조기 사임으로 열쇠는 차기 정부에 주어진 모양새다. 업계 관계자는 "산은의 대우조선해양 새주인 찾기 작업에 다소 시일이 걸릴 것"이라며 "조선업이 아닌 다른 산업군에서 원매자를 찾아야하는 데다 열악한 재무구조에 대한 우려도 걸림돌"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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