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4
완전자본잠식 늪 빠진 신발 ODM
범찬희 기자
2025.03.05 07:40:19
⑫베트남 법인 12곳 중 6곳 자본금 바닥…통폐합 돌입 움직임도
이 기사는 2025년 03월 04일 14시 1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화승인더스트리 베트남 법인 HS Vina Co.,Ltd.이 운영하는 공장 전경. (출처=화승인더스트리)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화승그룹의 핵심 포트폴리오인 신발 ODM(제조업자개발생산)을 둘러싼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신발 ODM의 생산 거점이 자리한 베트남 법인 절반이 완전자본잠식에 빠져있어서다. 이런 와중에 실적 부진까지 겹친 법인 한 곳을 정리하는 수순에 들어가면서 베트남 사업지에 대한 통폐합에 착수한 게 아니냐는 시각도 나온다.


화승인더스트리는 현승훈 화승그룹 회장의 차남인 현석호 부회장이 진두지휘하고 있는 신발‧화학‧금융 계열사다. 현 회장이 장남 현지호 총괄부회장에게 사업형 지주사인 화승코퍼레이션을 일임하고, 차남 현 부회장에게는 그룹의 한 축인 화승인더스트리를 맡기는 식으로 '교통정리'를 했다. 현 부회장은 27.26% 지분을 보유한 화승인더스트리 최대주주인 데다가 CEO(최고경영자)로서 경영을 총괄하고 있다.


화승인더스트리의 포트폴리오는 크게 세 갈래로 나뉜다. 먼저 주력인 '신발부문'과 신발용 접착제 등을 제조하는 '화학부문', 중계무역과 신기술사업금융 등을 골자로 하는 '유통‧금융' 부문으로 구분된다. 이 중에서도 핵심이 되는 영역은 전체 매출의 팔할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신발부문이다. 화승인더스트리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인 아이다스(ADIDAS)의 파트너사로 신발, 모자 등의 용품을 ODM 방식으로 생산해 납품하고 있다.


눈여겨 볼 대목은 화승인더스트리의 캐시카우이자 그룹의 간판격인 신발 ODM의 최근 사정이 신통치 않다는 점이다. 2020년 무렵만 해도 연매출의 90%를 책임지던 신발 ODM의 기여도는 80% 초반대로 뒷걸음쳤다. 실제 2019년에 88.9%를 기록한 신발 ODM의 매출 비중은 ▲2020년 87.9% ▲2021년 83.3% ▲2022년 83.0% ▲2023년 80.9% ▲2024년 3분기 83.0% 등 2021년부터 수년째 80% 초반대에 머물러 있다.

관련기사 more
유상감자 철회…지분 직매입 선회 '주목' 화승네트웍스, 내부거래가 불러온 저수익 구조 '바짝 긴장' 화승인더, 주주행동 반응 '촉각' 짠내 나던 화승알앤에이, 올해 폭탄배당 할까
화승인더스트리 베트남 법인 자본잠식 현황. (그래픽=이동훈 기자)

이러한 배경에는 화승인더스트리 베트남 법인의 부진이 자리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화승인더스트리는 현지 헤드쿼터(HQ)격인 '화승비나(HS Vina Co.,Ltd.)' 필두로 12개 현지 법인을 두고 있다. 법인별로 외피, 아웃솔 등 신발 제조에 필요한 부품을 생산하고 최종적으로 화승비나에서 조립하는 구조다. 


문제는 이 가운데 절반이 초기 자본금이 바닥난 완전자본잠식에 빠진 상태라는 점이다. 화승비나의 100% 자회사인 Changchun Vina Co., Ltd.를 비롯해 ▲HS Vietnam Chemical Co.,Ltd. ▲DAE YOUNG TEXTILE VIETNAM Co.,Ltd. ▲PHOSPIN CO.,LTD. ▲UNIPAX VI THANH CO., LTD. ▲CONG TY S-PRINT, INC이 해당된다.


여기에 실적 악화까지 겹치면서 베트남 법인을 향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형국이다. 밑천이 바닥난 이들 6개 법인 중 UNIPAX VI THANH CO., LTD.를 제외한 나머지 5개 법인은 순손실이 중첩된 상황이다. 이외에도 ▲HS Polytech Co., Ltd. ▲DAEYOUNG TEXTILE VIETNAM Co.,Ltd.도 적자에 빠져있다. 지난해 3분기 이들 7개 법인의 합산 손실액은 347억원에 이른다.


최근 베트남 법인 중 한 곳을 정리한 것도 이러한 현실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는 관측이다. 화성인더스트리는 다음 달 30일 프린트 제조 등을 영위하는 CONG TY S-PRINT, INC.를 화성비나와 통합할 예정이다. 화성비나에 흡수되는 CONG TY S-PRINT, INC.는 완전자본잠식에 적자까지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화성인더스트리가 부실 판정을 받은 베트남 법인에 대한 정리 수순에 들어간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베트남 법인의 경영 전반에 대해 화승인더스트리 관계자는 "확인해 줄 수 있는 부분이 없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벤처캐피탈 포럼 온라인 영상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