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4
계열사 삼양애니 업고 中 확장 날개
구예림 기자
2024.10.29 08:00:22
①삼양애니 통해 상반기에만 매출 97억 올려…中 온라인채널 입점 가속화
이 기사는 2024년 10월 23일 14시 5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정우종 삼양애니 대표가 14일 열린 '삼양라면 출시 60주년 기념 비전선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딜사이트)

[딜사이트 구예림 기자] 삼양식품이 계열사인 삼양애니를 적극 활용해 중국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삼양애니 중국법인이 현지 온라인채널에서 삼양식품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덕분이다. 시장에서는 삼양애니의 중국사업이 확장될수록 삼양식품도 추가적인 매출 확대를 톡톡히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삼양식품은 앞서 2021년 10월부터 중국 사업 확대에 나서기 위해 현지 판매법인인 '삼양식품상해유한공사'를 설립했다. 삼양식품상해유한공사는 2022년 처음 1287억원의 매출을 내기 시작해 작년 2213억원으로 1년새 72%나 성장했다.


삼양식품은 나아가 최근 삼양애니를 통해 중국사업 확장에 날개를 달았다. 삼양애니는 삼양식품 라운드스퀘어의 자회사로 2021년 12월 콘텐츠와 캐릭터 등 비식품 IP(지식재산권) 사업 확장을 위해 설립된 법인이다. 삼양식품 뿐만이 아니라 그 외 한국 음식의 즐거움을 전 세계에 전파하겠다는 목표로 올해 초 유튜브 채널 'John Maat(존맛)'을 통해 연예인 박준형, 브라이언이 출연하는 콘텐츠를 선보이고 삼양식품의 '불닭'을 연상시키는 '페포(Peppo)' 캐릭터를 출원하는 등 콘텐츠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특히 삼양애니가 지난해 세운 자회사 삼양애니 중국법인이 눈길을 끈다. 해당 법인은 중국에 먼저 진출한 삼양식품상해유한공사의 온라인 거래처 중 하나로 중국 온라인 플랫폼 내 삼양식품 제품을 B2B(기업 간 거래)나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형태로 가져다 판매하고 있다. 현지 주된 온라인 채널은 알리바바 티몰(Tmall), 도우인, 샤오홍슈 등이다.

관련기사 more
'오너 3세' 전병우 야심작 '잭앤펄스', 넥스트 불닭 키운다 삼양식품, 1000억 규모 토지 취득...용산시대 여나 매출 폭증에도 미·중·일 평균이익률 '1%대' 라면에 밀린 유가공사업 '희미해진 존재감'

올 상반기 삼양식품은 삼양애니 상해법인으로부터 9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삼양식품이 작년 이 회사로부터 연간 85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점을 고려하면 단기간 내 매출이 급격히 늘어난 셈이다.


시장에서는 삼양애니 상해법인의 사업이 순항하는 만큼 삼양식품이 향후 누릴 수 있는 이익도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 중이다. 올해 5월부터 삼양애니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한 '대‧중소기업 상생‧협업 모델'에 선정된 만큼 정부부처의 수출 지원을 받아 향후 중국 온라인 몰 내 한국 식품관을 확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불닭볶음면 등 삼양의 인기 제품 홍보도 함께 추진될 것으로 점쳐진다.


업계 한 관계자는 "삼양식품이 삼양애니 상해법인을 통해 온라인 채널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향후 중국 매출 확대에도 긍정적인 시그널로 작용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삼양애니 상해법인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점차적으로 콘텐츠를 늘려가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전개하고 있는 중국 내 유통 채널 역할에서 나아가 모회사인 삼양애니가 추진 중인 유튜브 콘텐츠나 캐릭터 IP(지적재산권)로도 확장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삼양식품도 추가적인 이득을 볼 것이라는 업계의 평가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도 중요한 채널로 떠오르면서 온라인 시장 확장을 늘 계획하고 있다"며 "그 가운데 관계사인 삼양애니 상해법인을 통해 제품을 판매할 수 있어 협업 측면에서 시너지가 나고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