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코오롱글로벌, 獨터빈 제조사와 협력…풍력발전 확대
박안나 기자
2023.12.13 11:12:30
에너컨과 업무협약, 시너지 창출 기대…풍력자산 확보 박차
송혁재 코오롱글로벌 본부장(오른쪽 첫번 째)과 독일 에너콘 관계자들이 12월12일 과천 코오롱 타워에서 업무협약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코오롱글로벌)

[딜사이트 박안나 기자] 코오롱글로벌이 풍력발전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풍력발전 점유율 1위 자리를 공고히 하는 모양새다.  


코오롱글로벌은 과천 코오롱 타워에서 독일 '에너콘'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에너콘은 기어박스가 제거된 직접구동형 풍력 터빈을 제조한다. 베스타스, 지멘스가메사와 함께 글로벌 풍력 3대 선도기업으로 꼽힌다.


코오롱글로벌과 에너콘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내 육해상 풍력사업개발정보 및 기술력, 개발경험, 노하우를 공유하고 지속적 협력으로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코오롱글로벌은 2018년 베스타스(태백 가덕산 1단계), 2022년 에너콘(영덕 호지마을), 2023년 지멘스가메사(평창횡계)와 공급계약을 체결하면서 글로벌 풍력 메이저 3사와의 파트너십을 이어오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코오롱글로벌, 대전 봉명동 주상복합 본PF '순항' 코오롱글로벌, 대전 봉명동 주상복합 첫삽 뜬다 '코오롱 4세' 이규호, 입사 11년만에 부회장 달았다 두산퓨얼셀, 코오롱글로벌과 CHPS 사업 맞손

코오롱글로벌이 상업운전중인 풍력단지는 ▲경주풍력 1, 2단계(37.5MW) ▲태백가덕산 1단계(43.2MW) ▲태백가덕산 2단계(21MW) 등이 있다. 현재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곳은 ▲양양 만월산 1단계(42MW) ▲양양 만월산 2단계(4.2MW) ▲영덕 해맞이(34.4MW) ▲영덕 호지마을(16.68MW) ▲평창 횡계(26MW) 등이며, 태백 하사미(17.6MW)는 착공을 앞두고 있다.


코오롱글로벌은 "양산 리파워링 등 총 9건의 육상풍력사업을 개발하는 중으로 내년에는 6건의 사업을 추가 개발할 예정"이라며 "해마다 안정적인 EPC(설계, 조달, 시공) 수익과 배당이익을 창출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코오롱글로벌은 2022년 8월 400MW 규모의 완도 장보고 해상풍력 발전사업 허가를 취득함에 따라 본격적인 인허가 및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환경영향평가를 진행중이며, 2027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차별화된 육상풍력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풍력자산 확보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육상풍력은 리파워링 사업 및 리뉴얼 사업으로 확대하는 동시에 해상풍력사업으로 진출을 통해 2034년까지 1GW 풍력자산과 배당이익 1500억원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