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4
삼성물산, 4000억 안산 데이터센터 시공·투자 참여
박성준 기자
2024.11.12 14:47:32
40MW 용량 초대형 데이터센터…이지스자산운용과 파트너십
안산 글로벌 클라우드 센터 조감도 (제공=삼성물산)

[딜사이트 박성준 기자] 삼성물산이 이지스자산운용의 경기도 안산 데이터센터 프로젝트에 투자자와 시공사로 동시에 참여한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이지스자산운용이 경기도 안산에서 개발하는 초대형 데이터센터인 안산 글로벌 클라우드센터 사업을 4000억원에 수주했다고 12일 밝혔다.


이지스자산운용은 최근 데이터센터 개발사업에 실적과 전문조직을 갖추고 있는 국내 대표적 대체투자 자산운용사다. 삼성물산은 이지스자산운용과 하남 데이터센터 프로젝트 협력을 통해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양사의 전문역량을 통해 상호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앞서 이지스자산운용과 삼성물산은 향후 데이터센터의 개발을 위해 이지스일반사모부동산자투자신탁제501호(이지스501호)에 공동으로 투자했다. 이번 안산 데이터센터는 이지스 501호의 자회사인 이지스안산부동산일반사모모투자회사를 통해 개발한다.

관련기사 more
이지스운용, 남산 힐튼부지 재개발사업 시행인가 완료 한화 건설부문, 영등포 데이터센터 착공 시동 삼성물산, 리모델링 특화평면 18개 타입 개발 삼성물산, 3Q 영업익 11%↓…"연간 목표 달성 총력"

이번 프로젝트는 1만1795m²규모의 안산 반월 산업단지 부지를 재개발해 데이터센터를 건립하는 사업이다. 수전용량만 40MW에 달하는 초대형데이터센터다. 수전 용량은 데이터센터에서 소화할 수 있는 최대 전력량을 의미한다.


삼성물산은 하남 데이터센터를 비롯해 삼성전자 슈퍼컴센터, 화성 HPC 센터 등 10여개의 데이터센터 시공 경험이 있다. 또한 국내 건설사 최초로 티어 4 최고등급을 인증 받은 사우디 타다울타워의 데이터센터 등 해외 데이터센터 수행경험도 가지고 있다.


삼성물산은 국내 건설사 최초로 데이터센터의 차세대 냉각 기술인 액침냉각 시스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프로젝트 기획과 설계 단계부터 참여하는 프리컨스트럭션 서비스(Pre-Construction Service) 경험을 바탕으로 설계를 최적화하는 전문성도 보유 중이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안산 글로벌클라우드센터 사업의 설계 단계부터 프리컨스트럭션 서비스를 수행하면서 데이터센터 보유기술과 전문역량을 발휘해 투자비용과 운영비용을 절감하는 설계최적화를 구현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데이터센터의 리딩 사업자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성공 투자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