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이솜이 기자] 현대모비스가 고객사와 협력사를 대상으로 자동차부품 통합 설계 역량이 집약된 모듈 분야 연구개발(R&D) 성과를 대거 공개했다. 자동차 모듈은 기능별로 최대 수백개 부품을 통합한 중대형 부품을 가리킨다.
현대모비스는 경기도 의왕연구소에서 '모듈신기술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행사는 현대모비스가 개발하는 섀시와 콕핏(운전석), 프론트엔드 모듈 등 자동차 3대 모듈 연구개발 성과를 알리기 위한 자리로 기획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총 22개 모듈 신기술이 공개됐다. 신기술에는 특수 플라스틱 소재를 활용해 승차감을 개선한 현가(서스펜션)장치 등 국내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12개 모듈 신기술도 포함됐다.
올해 성과공유회에서 눈길을 끈 기술은 섀시모듈을 구성하며 서스펜션에 경량 고분자 복합소재를 적용한 제품이다. 섀시모듈은 제동과 조향장치, 서스펜션 등을 통합한 대형부품으로 차량 하부 지지대 역할을 수행한다. 서스펜션은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다.
현대모비스는 금속소재의 코일스프링 대신 신소재로 판(版) 형상의 스프링을 개발했다. 이를 적용한 서스펜션은 회전 시 좌우로 쏠리는 힘을 견디는 횡강성이 향상된다. 특히 섀시모듈 중량은 감소시키고 승차감은 개선하는 데 초점을 뒀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전기차에 특화된 섀시모듈도 주목 받았다. 해당 기술은 차량 하부 배터리를 장착하는 공간을 추가로 확보해 전기차 주행거리 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흐름에 맞춰 운전석 조작부 일체를 의미하는 '콕핏모듈'에 각종 편의장치를 확대 적용하고 있다. 탑승객의 감정을 반영해 콕핏모듈 조명을 스스로 조절하거나 손가락 터치만으로 수납공간인 글로브박스를 전동으로 여닫는 기술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박종성 현대모비스 모듈연구실장 상무는 "다양한 고객사 수요가 예상되는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전기차용 모듈과 함께 자율주행 연동 요소기술에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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