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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OLED·QD-OLED, UL로부터 인지휘도 인정 外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김주연, 이다은, 이세연 기자
2025.04.23 10:54:28

[딜사이트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김주연, 이다은, 이세연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업계 최초로 글로벌 응용 안전 과학 회사 'UL솔루션즈(UL Solutions)'로부터 '트루 브라이트(True Bright)' 검증을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True Bright'는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가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는 '인지휘도' 측정법을 적용해 디스플레이의 블랙휘도(검은 색의 어두운 정도)와 그에 따른 '인지휘도'(PCL: 사용자가 눈으로 느끼는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올초 UL솔루션즈가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UL솔루션즈는 삼성디스플레이의 노트북, 태블릿, 차량용 OLED 제품 15종과 모니터, TV용 QD-OLED 7종을 평가해 인지휘도 값이 같을 경우 삼성의 OLED, QD-OLED가 LCD보다 평균 1.5배 밝게 느껴진다는 것을 확인했다. UL솔루션즈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의 300니트(nit) OLED는 510니트 LCD와 동일한 인지휘도 값(279.37)을, 500니트 QD-OLED는 767니트의 LCD와 동일한 인지휘도 값(310.9)를 기록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True Bright' 검증과 관련해 22일 기흥 삼성디스플레이리서치에서 윤재남 중소형사업부 마케팅팀장(부사장), 쉐리허(Sherry He) UL솔루션즈 CMIT(Consumer, Medical & IT) 사업부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인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


◆LG전자,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대거 수상


LG전자가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고상과 최고혁신상을 포함해 총 35개 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세계 최초 무선·투명 TV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T'는 최고상을 받았다. LG 시그니처 올레드 T는 '블랙 스크린'과 '투명 스크린' 모드를 리모컨 조작만으로 전환할 수 있는 올레드 TV다. 블랙 스크린 모드에서는 77형∙4K 해상도 올레드의 압도적 화질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투명 스크린 모드에서는 화면 뒤 공간을 볼 수 있어 증강현실 같은 투명 스크린만의 차별화된 영상 경험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세계 유일의 4K·144Hz 영상을 손실·지연 없이 전송하는 진정한 무선 AV 전송 솔루션으로 실내 공간을 더욱 깔끔하게 연출하고 시청 몰입감을 한층 높인다. 기존 TV 본체에 연결했던 콘솔기기, 셋톱박스 등 주변기기는 별도의 '제로 커넥트 박스'에 연결하면 된다. 움직이며 고객과 교감하는 '이동형 AI홈 허브'는 최고혁신상과 본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이 제품은 공감지능 에이전트 LG 퓨론을 적용해 사람을 이해하며, 가전 제어를 넘어 편리한 생활 환경을 조성한다. 특히 스마트 공간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우수성을 인정받아 최고혁신상의 영광을 안았다. LG전자가 레드닷 어워드에서 혁신상 이외에 최고혁신상을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밖에도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TV ▲에어컨 ▲공기청정기 ▲오디오 ▲모니터 ▲상업용 로봇 등 LG전자를 대표하는 다양한 제품군에서 총 33개 본상 수상작이 나왔다.


◆SK하이닉스, CXL 2.0 기반 DDR5 고객 인증 완료 '데이터센터 메모리 혁신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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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가 CXL 2.0기반 D램 설루션 CMM(CXL Memory Module)-DDR5 96GB(기가바이트) 제품의 고객 인증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CXL(Compute eXpress Link)는 컴퓨팅 시스템 내 CPU와 GPU, 메모리 등을 효율적으로 연결해 대용량, 초고속 연산을 지원하는 차세대 설루션으로 PCIe 인터페이스에 기반해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고,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풀링(Pooling) 기능을 갖췄다. 회사는 "서버 시스템에 이 제품을 적용하면 기존 DDR5 모듈 대비 용량이 50% 늘어나고, 제품 자체의 대역폭도 30% 확장돼 초당 36GB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며, "이는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고객이 투입하는 총소유비용(TCO)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회사는 96GB 제품 인증에 이어 128GB 제품도 다른 고객과 인증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제품은 10나노급 5세대(1b) 미세 공정을 적용한 32Gb(기가비트) DDR5 D램을 탑재해 전성비가 높다. 회사는 이 인증도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 해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제품을 적기 공급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CXL D램 개발과 더불어 CXL 생태계 확장을 위한 노력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회사는 이 제품과 최적화된 소프트웨어인 HMSDK를 자체 개발해 작년 9월 세계 최대 오픈소스 운영체제 리눅스(Linux)에 탑재하며 CXL이 적용된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했다.


◆LG U+, 에릭슨과 AI 기반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 시연


LG유플러스가 에릭슨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네트워크 장애를 예측하는 기술을 시연했다고 23일 밝혔다.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AI/ML) 기반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은 '네트워크 데이터 분석 기능(NWDAF)'의 핵심으로 꼽힌다. NWDAF는 네트워크 상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장애를 예측하며, 필요한 조치를 자율적으로 시행하는 등 네트워크 자동화를 돕는 장비다. 국제 이동통신 표준화 기구 3GPP의 표준기술장비이기도 하다. 특히, NWDAF는 차세대 통신의 주요 기술인 네트워크 슬라이스 품질 검증에 활용될 수 있다.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하나의 네트워크를 여러 개의 독립된 가상 네트워크로 구축하는 방식을 뜻한다.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활용하면, 각 슬라이스가 개별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독립적으로 구축되기에 트래픽 혼잡과 같은 상황에도 각 서비스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양사가 이번에 시연한 기술도 기지국의 트래픽 혼잡 상황이 발생했을 때, NWDAF를 통해 네트워크 슬라이스 별 과부화를 실시간으로 인지·예측하고, 필요한 조치를 결정하는 등 네트워크 품질을 선제적으로 보장하는 것이다. 이는 향후 인공지능에 의한 자율 조치 시행까지 결합될 경우 '인간 운영자'의 개입없이도 네트워크가 작동되는 자동운영 솔루션의 가능성을 확인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또 양사는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기반 기술로 네트워크 사용 패턴 및 체감 품질을 사업자가 지정한 핵심 성과 지표(KPI)에 기초해 보여주고, 음성 품질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며 사전에 예지할 수 있는 기술도 시연했다.


◆LG헬로비전, 더라이프 채널 <태군노래자랑> 시즌3 23일 첫 방송


LG헬로비전이 더라이프 채널 오리지널 예능 <태군노래자랑> 시즌3를 오는 23일(수) 오후 8시 더라이프 채널, 더라이프2 채널에서 첫 방송한다고 같은 날 밝혔다. 지역채널에서는 오후 7시 30분에 방송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티빙·왓챠·웨이브에서도 시청이 가능하다. <태군노래자랑>은 트로트 가수 나태주와 박군이 노래방 기계를 들고 전국 방방곡곡을 찾아가 진행하는 로컬 노래자랑 프로그램이다. 오직 노래방 기계 점수 결과에 따라 상품과 상금을 받아가는 것이 특징이다. 또 시즌2까지 매 회 평균 500명의 관객수를 기록하면서 지역민 참여형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는 평이다. <태군노래자랑>은 유튜브에서도 지난 시즌 누적 조회수 1억3500만이 넘으면서 지역채널 콘텐츠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 새롭게 돌아온 시즌3에서는 색다른 재미를 위해 '노래 장르 랜덤 뽑기' 미션이 추가된다. 발라드, 락, 힙합, K팝 등 MC가 랜덤으로 뽑은 장르의 노래를 현장에서 즉석으로 도전하는 것이다. 도전자에게 추가 베네핏을 제공하는 새로운 미션은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연결고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늘 방송되는 시즌3의 첫 번째 장소는 부산 기장편이다. 놀라운 실력자를 선보였던 시즌2 기장 편에 이어 두 번째 만남이다. 


◆'멜론 트랙제로' 3주년, 누적 1천여 아티스트의 총 1700여곡 소개


멜론이 인디음악 활성화 프로젝트 '트랙제로(TrackZero)'가 3주년을 맞았다고 23일 밝혔다. 멜론 트랙제로는 매달 '이달의 아티스트', '추천 신곡' 등으로 명곡을 발굴하고 멜론 스테이션 출연까지 연계하여 인디 아티스트들에게 실질적 기회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트랙제로'는 매주 목요일마다 멜론 앱 메인화면을 통해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하며 음악 팬들이 인디음악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트랙제로'는 멜론의 오리지널 오디오 콘텐츠 '멜론 스테이션' 내 동명의 프로그램으로도 운영 중이다. 인디 아티스트를 초청해 싱어송라이터 강아솔과 함께 대담 형식으로 음악적 이야기들을 나누며, 총 133회 방송이 진행됐다. 전문위원이 출연하여 큐레이션의 배경에 대해 직접 설명하기도 하고, '추천 록페스티벌 라인업', '겨울 한국 R&B' 등 특정한 음악적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트랙제로는 매달 인디뮤지션 중 국내 음원을 발표한 적 있는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이달의 아티스트'를 선정하고, 3~4개월내 발매된 곡 중 '트랙제로 추천 신곡'을 선정한다. 선정된 아티스트들은 '트랙제로' 방송에 출연해 자신의 음악을 직접 소개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끝으로 '트랙제로'는 재단법인 카카오창작재단과 함께 인디음악 대표 페스티벌인 홍대의 '라이브클럽데이'도 적극 후원하고 있다. 멜론은 '트랙제로'를 통해 아티스트 섭외 및 브랜딩 등을 지원해왔으며, 2024년 5월부터는 카카오창작재단이 재정적 지원을 이어가며 인디음악 아티스트들의 음악적 열정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창출 중이다.


◆NHN페이코, '모바일 교환권' 서비스 신규 오픈…BBQ앱에 도입


NHN페이코가 브랜드사가 직접 운영할 수 있는 '모바일 교환권' 서비스를 선보이며,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의 BBQ 앱에 해당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모바일 교환권 서비스 도입으로 BBQ앱 이용자들은 '선물하기' 메뉴를 통해 손쉽게 교환권을 구매하고, 지인에게 선물할 수 있다. 모바일 교환권은 BBQ앱 내 배달 및 픽업 주문 시 사용 가능하다. 현재 상품형 교환권과 금액형 교환권 두 가지 유형을 제공하며, 향후 충전형 교환권을 추가하여 선불카드 기능까지 갖출 예정이다. 또한 서비스 신규 도입을 기념해 5월 한 달간 BBQ앱 '선물하기' 메뉴에서 교환권·금액권 선물 시 구매자에게 할인, 사이드 메뉴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할 계획이다. 페이코 모바일 교환권 서비스는 별도의 구축 비용 없이 마케팅 효과를 끌어올릴 수 있어, 브랜드사의 신규 고객 유치와 기존 고객 충성도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선AI 子 유온로보틱스, KOREA MAT 참가…AI 로봇 시스템 출품


시선AI가 로봇 부문 자회사 유온로보틱스가 22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KOREA MAT 2025(국제물류산업대전)에 참가해 오더피킹 시스템과 구분 분류기, 제품을 이송하기 위한 AMR(자율이동로봇) 제품을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유온로보틱스의 오더피킹 시스템은 피킹(집품) 및 빈 패킹(상자 내 적재) 자동화 시스템으로, 비정형 객체를 처리하는 공정에 특화된 제품이다. 공산품과 달리, 형태가 일정하지 않은 상품을 취급하는 물류 공정에 자동화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수행 작업마다 생기는 변수를 측정하고 제어할 수 있는 높은 기술력이 요구된다. 현재 유온로보틱스는 이 제품의 적용 범위를 기존 물류창고에서 확장해 성주월항농협산지유통센터(APC)와 AI 로봇 자동 포장 시스템 상용화에 대한 기술 검증(PoC)을 진행 중이다. 경북 성주 특산품인 참외를 대상으로, 복수의 참외가 비닐로 묶음 포장된 객체의 후속 포장 공정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최근 파일럿 가동을 시작했다. 비정형 객체를 인식하고 처리하는 AI 로봇 시스템은 형태, 크기, 무게 등에 변수가 많은 물류를 취급해야 하는 다양한 산업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내다보고 있다. 유온로보틱스는 모회사 시선AI의 AI 기반 영상인식 기술과 자사의 로봇 제어 기술을 융합해 비정형 물류 자동화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사업 기회와 매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에이직랜드, 서울대 기술지주와 AI·반도체 스타트업 발굴 나선다


에이직랜드가 서울대 기술지주와 함께 AI 및 반도체 분야의 스타트업 발굴과 투자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지난 22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이종민 에이직랜드 대표와 목승환 서울대 기술지주 대표를 비롯한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구체적인 협력방안과 실행방향을 논의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딥테크 스타트업 공동 발굴 및 초기 투자 ▲기술 검증(PoC) ▲사업화 멘토링 ▲창업 생태계 활성화 프로그램 등에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협약은 에이직랜드의 반도체 기술 역량과 서울대 기술지주의 초기 투자 경험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기술성과 시장성의 간극을 좁히기 위한 전략적 협력으로 마련됐다. 양 기관은 사업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이 보다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에이직랜드는 세계 최대 파운드리 기업 TSMC의 한국 공식 가치사슬 협력사(VCA)로, 5나노 이하 초미세 공정 설계, CoWoS 기반 고급 패키징, 칩렛(Chiplet) 기반 차세대 플랫폼 등에서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라이노스, 프리미엄 산소 공급 솔루션 가정용 '휠리O2 St' 출시


라이노스가 국내 최초로 질소배관 설계를 적용한 3세대 가정용 산소발생기 '휠리O2 St'를 공식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휠리O2 St'는 국내 최초로 질소배출 모듈을 적용, 실내 공기 순환과 산소 공급을 최적화했다. 또한 50dB 이하의 초저소음 기술을 적용해 조용한 환경에서도 쾌적한 공기 질을 유지할 수 있다. 이 기술은 반려동물, 수험생, 노약자 등 다양한 사용자에게 실내 최적의 산소를 제공하는 데 기여한다. 특히 반려견의 기관지 건강을 보호하고, 수험생의 집중력을 높이는 최적의 산소 조성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더욱 실용성이 뛰어나다. '휠리O2 St'는 고농도 산소 공급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50만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돼 소비자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새롭게 디자인된 외장형 산소 토출기는 실내 인테리어와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했다. 라이노스는 보다 많은 소비자가 건강한 실내 공기를 경험할 수 있도록 가정의 달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4월 23일부터 5월 20일까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는 행사에서는 사전 구매 고객에게 8만원 상당의 외장형 산소 토출기를 무료 증정하며,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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