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나신평, 매각되는 SK스페셜티 신용등급 하향 검토
최유라 기자
2024.12.24 17:26:37
"SK그룹 분리 영향…계열사 지원 약화 전망"
SK스페셜티 본사 전경.(제공=SK스페셜티)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나이스신용평가(나신평)가 최근 사모펀드(PEF)인 한앤컴퍼니에 매각된 특수가스업체 SK스페셜티에 대해 신용등급 하향을 검토하고 등급 감시 대상에 올렸다. 이번 매각으로 SK그룹에서 제외되고, 계열사 지원이 약화될 것이란 이유에서다. 


나신평은 24일 SK스페셜티 선순위 무보증사채에 대한 신용등급을 A+를 유지하고, 하향검토 등급감시대상에 등재했다고 밝혔다. 


등급감시대상으로 올린 배경은 SK스페셜티 지분 매각과 무관치 않다. SK㈜는 지난 23일 이사회 결의를 통해 한앤컴퍼니에 SK스페셜티 지분 85% 처분을 결정했다. 매각액은 2조7000억원이며, 처분 예정일은 2025년 6월이다. 


앞서 나신평은 SK스페셜티의 신용등급에서 유사시 SK 계열사로부터 비경상적인 지원 가능성을 고려해 1노치(단계) 상향 조정을 반영했다. 하지만 한앤컴퍼니로 매각됨에 따라 계열요인을 고려한 1노치 상향조정이 제거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SK㈜, SK스페셜티 2조7000억원에 매각...한앤코가 인수

나신평은 "SK스페셜티는 향후 SK그룹으로부터 제외되고 계열사로부터 지원수혜 가능성도 약화될 것"이라며 "계열내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지주회사 등과 달리 PEF의 경우 증자참여 등을 통한 비경상적 지원 여부가 불확실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M&A(인수합병)는 일반적으로 최종 종결시점까지 불확실성이 높아 매각작업의 단순 진행만으로는 신용등급이 변동하지 않는다"며 "실질적으로 M&A가 완료되는 시점에 인수자의 지원여력, 지원의지 등을 감안해 계열의 지원가능성에 따른 노치 조정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성공 투자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농협은행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