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대구은행, 시중은행 전환 속도...새 판 짜는 DGB금융
이보라 기자
2024.02.01 08:28:14
사명 변경·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불법계좌 개설 제재심 '변수'
이 기사는 2024년 01월 31일 17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DGB대구은행 제1본점 전경 사진(제공=DGB금융)

[딜사이트 이보라 기자] 금융위원회가 대구은행의 시중은행 전환을 위한 절차 및 기준에 대한 논의를 마치고 이를 확정하면서 '제6의 시중은행' 출범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DGB대구은행도 시중은행 전환 절차를 서두른다는 계획인 만큼 이르면 2월 초 본격적인 심사단계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금융당국이 시중은행 전환 심사 때 내부통제 문제를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밝힌 점에서 대구은행의 증권계좌 부당 개설 혐의를 둘러싼 쟁점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금융위원회는 31일 정례회의를 열고 '지방은행의 시중은행 전환 시 인가 방식 및 절차'를 보고하고 세부 내용을 마련했다. 지방은행의 시중은행 전환 사례가 없었기 때문에 현행법에 이에 관해 명시된 내용이 없었기 때문이다.


금융위는 지방은행의 시중은행 전환 시 규제 수준을 낮췄다. 은행법상 '신규 인가'가 아닌 '인가내용 변경'으로 수정해 새로 인가를 받지 않고 인가 내용만 지방은행에서 시중은행으로 바꿨다. 이에 따라 인가 절차는 예비인가와 본인가를 모두 거치지 않고 본인가만 받으면 시중은행으로 전환할 수 있다.  다만 세부 심사요건은 모두 신규 인가에 준한 수준으로 심사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more
'내부·경북 출신' 황병우 대구은행장, 세대교체 적임자 DGB, 김태오 회장 용퇴에 차기회장 선임 속도 붙나 DGB금융, 차기 회장 롱리스트 확정 '차일피일' DGB금융, 新비전 '새로운 금융, 신뢰받는 파트너'

강영수 금융위 은행과장은 "시중은행으로서 사업계획, 내부통제, 임원의 자격요건 등 경영 관련 세부 심사요건에 대해 면밀히 살펴볼 계획"이라며 "특히 시중은행 전환에 따라 전국구 영업이 가능해진 만큼 전국 영업 사업계획 등을 자세히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심사 기준이 마련됨에 따라 대구은행도 시중은행 전환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대구은행은 현재 시중은행 전환 요건인 ▲자본금 1000억원 이상 ▲동일인 지분율 10% 이하 ▲산업자본 보유 한도 4%를 충족한다.


대구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7월부터 TF 등을 통해 준비해온 만큼, 빠른 시일내에 인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당국의 지침이 마련된 만큼 속도감 있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르면 다음달 심사를 거쳐 1분기 내에 시중은행으로 전환을 마칠 것으로 예상된다.


DGB금융지주 차원에서도 대구은행의 시중은행 전환을 앞두고 사전 정지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iM금융그룹, iM금융지주, iM자산운용, iM캐피탈, iM저축은행, iM투자파트너스, iM투자증권 등 'iM'을 활용한 계열사 상표를 출원하고 등록했다.  'iM'은 대구은행의 모바일 앱 iM뱅크에서 따온 상표다.


또한 DGB금융이 비은행 포트폴리오 확대에도 힘을 쏟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DGB금융은 이날 싱가포르 자산운용사 '하이에셋 매니지먼트 아시아'를 11번째 자회사로 편입한다고 발표했다. 하이에셋 매니지먼트 아시아는 싱가포르 내 현지 인력과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안정적으로 국내외 투자자금을 유치할 계획이다. 인공지능(AI) 분야를 포함한 핀테크 기업에 대한 발굴 투자도 적극 검토한다.


DGB금융이 손해보험사와 저축은행을 자회사로 두지 않았지만 iM손해보험과 iM저축은행의 상표를 등록한 점에도 이목을 끄는 부분이다. 추후 손보사와 저축은행 인수합병을 염두에 둔 행보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현재 롯데손해보험, MG손해보험, 상상인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등 업황 악화로 2금융권 매물이 산재한 상황이다. 


DGB금융 관계자는 "인수합병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혹시라도 발생할 상황을 대비해 미리 상표를 선점해 둔 것뿐"이라고 말했다. 


금융권 일각에선 불법 계좌개설 의혹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당초 대구은행은 작년 9월 인가를 신청할 계획이었다. 지난해 불법 계좌개설 의혹과 김 회장의 사법 리스크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시중은행 전환 작업이 지연되기도 했다.


다만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최근 대구은행의 시중은행 전환과 관련해 "법률적으로 전환 신청 자체는 (금감원의) 검사 진행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 일단락되는 분위기다. 하지만 심사 과정에서 내부통제 이슈가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