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관세 강행에 빗나간 월가 희망…나스닥 2.6%↓[주요언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예정대로 캐나다와 멕시코에 25%의 관세율을 부과하겠다고 재확인하면서 위험회피 심리가 고조됐다. 트럼프 관세는 협상용이라는 월가의 관측이 빗나간 것이다. 여기에 트럼프 관세로 제조업의 업황이 둔화될 것이라는 데이터가 나온 것 역시 투심을 크게 흔들었다. 당분간 미국의 성장 둔화 우려가 사라지지 않는 한 미국 증시가 반등할 가능성은 상당히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비트코인 하루새 1만달러 롤러코스터…`탈 많은` 트럼프의 입[주요언론]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에 따르면 미 동부 시간 이날 오후 4시20분 비트코인 1개당 가격은 8만6252달러를 나타냈다. 24시간 전보다 8.29% 급락한 수준으로, 전날 급등하기 이전 가격보다 소폭 오른 수준이다. 비트코인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가상자산 전략 비축 추진 언급에 급등했으나 임박한 관세전쟁에 상승분을 다시 반납했다.
샤오미, 2억 화소 '괴물 카메라 폰'으로 바르셀로나 출정식[한국일보]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3위를 차지한 샤오미가 자사의 플래그십(주력) 스마트폰 '샤오미 15 울트라'를 공개했다. 독일 광학기업 라이카와 협업한 고성능 카메라, 구글의 AI 비서 '제미나이'를 활용한 모바일 AI 서비스를 접목했다.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5' 개막 직전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신제품 출시 행사를 열었다. '샤오미 15 울트라'가 국내 발매되면 올해 초 샤오미 한국 법인 설립 후 처음으로 정식 출시하는 플래그십 스마트폰 모델이 된다.
트럼프 위협에…"TSMC, 1000억달러 대미 투자 발표 예정"[블로터]
대만 TSMC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인 향후 4년 동안 미국 반도체 공장에 100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블룸버그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가 이와 같은 계획을 이날 백악관에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번 투자는 최첨단 반도체 제조 시설을 짓는데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배달 매출 일 8만원인데 최상위 수수료율…상생안인가 살생안인가"[경향신문]
배달의민족이 매출액별로 중개수수료를 차등 적용하는 배달앱 상생안이 시행된 지 일주일 만에 자영업자들 사이에서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수수료 부과 기준이 되는 매출액 기준을 이해할 수 없고 이달부터 정액형 광고제가 폐지되면서 자영업자 부담이 더 커졌다는 주장이다. 자영업자들이 모인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홀 위주로 운영해서 하루 배달은 10건 될까 말까인데 상위 35%라고 한다" "최근 석 달 총매출이 70만원인데 2구간(매출액 상위 35~50%)이다" 등의 글이 올라왔다. 배달의민족은 지난달 26일부터 매출액 상위 35% 업체에는 7.8%, 35~80%에는 6.8%, 하위 20%에는 2%의 중개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있다.
행동주의 최다 안건은 '주주환원'…밸류업 공시는 여전히 저조[매일경제]
키움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행동주의펀드에서 가장 많이 제안된 안건은 주주환원이 20건으로 가장 많았다. 2014년 3건에 불과했지만 2022년 9건, 2023건 21건까지 늘었다. 주주환원 다음으로는 임원 해임(14건), 보수 체계 변경(12건), 이사회 장악(11건), 이사 선임(10건), 제3자 행동주의 지지(4건) 등 순이었다. 거세지는 주주환원 요구에 비해 기업들의 자발적인 기업가치 제고 계획 발표는 여전히 미진한 수준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재 국내 상장사 2627곳 가운데 밸류업 공시를 한 곳은 173곳으로 약 6.59%에 불과하다.
잘나가는 방산·로봇기업 IPO 속도낸다[파이낸셜뉴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양컴텍은 지난달 14일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했다. 상장 주관사는 신한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이다. 지난 1962년 설립된 삼양컴텍은 K방산, 방탄 솔루션 기업이다. 올 들어 방산, 로봇주가 가파른 상승세를 타자 기업공개(IPO) 시장에서도 관련 기업들이 줄줄이 증시 입성에 나서고 있다. 시장 분위기가 IPO 흥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기회를 놓치지 않겠다는 기류가 짙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