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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억 중국이 다시 K-드라마로…한한령 해제될까?
임하영, 이대훈 기자
2022.12.01 08:00:24
6년 만에 중 OTT 한국 영화 서비스 수출…쇼박스, NEW, 스튜디오드래곤 방긋
이 기사는 2022년 11월 30일 16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임하영, 이대훈 기자] #임하영의 해시태그

중국 OTT 시장에 한국 영화 서비스가 다시 수출되고 있습니다. 무려 6년 만인데요. 한중 정상회담 이후 6년 간 정식 수입이 중지됐던 서비스가 다시 재개돼 한한령 해제의 기대감이 불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회담의 성과라고 보기엔 짚어야 할 점들도 많고  헤쳐나가야 할 길 역시 멀어만 보이는데요. 한한령은 정말 해제될까요? 오늘의 해시태그 한한령과 K-콘텐츠입니다.


#'강변호텔' 한한령 해제에 물꼬?

홍상수 감독의 2018년 작품인 <강변호텔>이 중국 메이저 OTT 플랫폼 중 하나인 텐센트 비디오에 서비스되었습니다. 이는 2016년 사드 배치에 대한 반발로 시행된 이른바 '한한령' 이후 무려 6년 만인데요, 한한령 이후 한국 영화가 중국 3대 OTT 플랫폼에 올라온 건 처음입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문화와 인적 교류의 중요성과 소통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시진핑 주석도 공감했다"라며 "정상회담을 계기로 중국이 OTT 조치로 화답한 것으로 해석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한령 해제 기대감에 관련주 상승

업계에서도 이번 OTT 서비스가 한한령 해제의 신호탄이라며 기대하는 분위기입니다. 한한령 시행 이후 방송 콘텐츠의 중국 수출 비중이 30%에서 5%로 급락했었고, 수출액 또한 1100억원에서 250억원으로 급감했던 터라 영화, 드라마 관련 콘텐츠주들에게 먼저 기대감이 쏠렸는데요. 쇼박스, NEW, 스튜디오드래곤, 초록뱀미디어 등 관련주들이 일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고, 또 중국 의존도가 높았던 게임주와 엔터주들까지 동반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기대감 갖기엔 이르다?

하지만 아직 기대감을 갖기엔 이르다는 시선들도 많습니다. 통상적인 개방 성격이 강할 경우 한국 영화의 중국 시장 진출은 아직 제한적일 가능성이 높단 이야기인데요, 중국이 영화관이 아니라 OTT를 선택한 점, 강변호텔이 중국 규제 당국의 심의를 이미 3개월 전에 통과한 점, 중국 내에서 호평을 받는 많은 영화 중에서도 해당 작품을 선택한 배경 등 설명이 필요한 부분들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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