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현대트랜시스, 전기차 특화 '시트' 기술력 인정받아
범찬희 기자
2024.01.18 10:00:15
'2024 북미 올해의 차' 기아 EV9…다이내믹 바디케어 등 첨단 시트 탑재
EV9 시트에 적용된 현대트랜시스 엔지니어링 기술. (제공=현대트랜시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현대트랜시스가 모빌리티의 전동화, SDV(소프트웨어 중심자동차) 전환에 발맞춰 개발한 시트 혁신 기술이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

현대트랜시스는 "기아 EV9의 시트는 자사의 최신 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고객 안전과 편의성을 크게 높이며 국내외 전문가들의 눈길을 끌었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기아의 EV9은 '2024 북미 올해의 차(NACTOY)' 시상식 유틸리티 부문 '북미 올해의 차'로 선정됐다.


전기차 시대의 시트는 ▲에너지 효율 ▲공간 활용 ▲편의성에 모두 영향을 주는 핵심요소다. 전력소비효율(전비) 향상을 위해 에너지 소모를 줄여야 하고, 차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부피를 줄여 활용 공간을 넓히고 탑승자가 더 편안하도록 해야 한다.


특히 EV9과 같은 대형 SUV 전기차는 전비를 높이기 위한 저전력·경량화 기술과 구동부의 단순화로 활용도가 높아진 실내공간을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기술이 중요하다.

관련기사 more
현대트랜시스, 협력사 머리 맞대고 동반성장 모색 현대트랜시스, iF 어워드 2관왕…UAM 공간 제시 현대트랜시스, 에코바디스 평가 '골드' 등급 획득 현대트랜시스, '섬섬옥수' 개소…장애인 일자리 앞장

현대트랜시스는 전기차에 특화된 시트 엔지니어링 노하우와 제네시스 G90 등 플래그십 시트를 개발하며 쌓아온 컴포트 기술을 결합해 모빌리티 시트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실제 현대트랜시스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다이내믹 바디케어 ▲저전력 카본 열선 ▲틸팅 워크인 기술을 EV9에 적용했다.


'저전력 카본 열선'은 금속 코팅 카본 섬유를 이용한 시트 열선 시스템 기술이다. 카본 소재는 적은 에너지로 온도를 높일 수 있어 전기차에 효과적이고 뛰어난 내구성을 가지는 등강점이 있지만 차량 시트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다이내믹 바디케어'는 장거리 이동에서 탑승자의 피로를 덜어준다. 스트레칭과 체압 분산 목적으로 개발한 기존 공압·진동식 마사지 시트 보다 타격식과 진동식을 결합해 신체에 직접적인 자극을 줘 탑승자에게 더욱 편안한 휴식을 제공한다.


'틸팅 워크인'은 3열 승·하차시 앞뒤로만 움직였던 2열 시트의 불편함을 개선했다. 2열 시트의 하단 레일과 시트가 분리돼 등받이 각도를 유지하면서 앞쪽으로 기울어지는 틸팅 방식을 적용했다.


현대트랜시스의 시트기술이 북미지역에서 인정받은 사례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J.D. 파워가 지난해 8월 발표한 '2023 시트 품질 만족도 조사'에서 현대트랜시스 시트는 일반 브랜드 승용차와 SUV 시트 '톱(TOP) 3'에 올랐다.


현대트랜시스 관계자는 "자율주행, PBV(목적기반모빌리티), UAM(도심항공교통) 등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한 시트 선행기술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며 "현대차그룹의 SDV 전략에 맞춰 시트에도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용해 탑승객의 호흡이나 맥박을 확인하는 '생체 신호 측정 기술', 체형을 인식하는 '체압 분포 모니터링 기술' 등을 적용해 더욱 편안하면서 안전한 시트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