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강스템바이오텍 최대주주 변경...경영권 이상무?
민승기 기자
2023.11.17 08:07:46
최대주주 지분율 계속 희석…업계 "사실상 '적대적 M&A' 당했다"
이 기사는 2023년 11월 16일 15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강경선 강스템바이오텍 기술고문(최대주주 및 창업자). (춡처=강스템바이오텍 홈페이지 캡처)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최대주주가 갑작스레 바뀐 강스템바이오텍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회사 측은 단순 투자라는 입장이지만 업계는 세종이 마음만 먹으면 경영권을 언제든지 빼앗을 수 있는 만큼 사실상 적대적 M&A를 당했단 반응이 나오고 있다.


강스템바이오텍은 지난 8일 최대주주가 강경선 고문에서 세종으로 변경됐다. 세종은 지난달부터 이 회사 지분 매입에 나섰으며, 이달 들어 장내매수 및 유상신주 취득을 통해 680만주(12.16%)를 확보해 최대주주가 됐다. 세종은 코스닥 상장사 세종텔레콤의 최대주주며 정보통신공사 및 임대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세종텔레콤은 기간통신사업자로 전용회선을 비롯해 유·무선전화 등 종합통신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 규모는 3000억원 수준이다. 


세종은 일단 투자 차원에서 강스템바이오텍 지분을 매집했단 입장이다. 하지만 업계에선 세종이 단번에 최대주주 지위를 꿰찬 것을 고려할 때 사실상 적대적 M&A를 당했단 반응이 나오고 있다.


사실 강스템바이오텍은 과거부터 외부의 경영권 공격에 취약하다는 지적이 수 차례 제기돼 왔다. 실제 강스템바이오텍의 최대주주인 강경선(창업자, 서울대 수의과대학 교수) 기술고문은 장내매도와 유상증자에 따른 지분 희석 효과로 지분율이 계속 감소해왔다. 

관련기사 more
'헝그리 정신'도 이젠 옛말 강스템바이오텍, 매출액 58억…상장조건 '이상無'

강 기술고문은 2019년 10월28일 퓨어스템-에이디 주의 임상3상에서 통계적 유의성를 확보하지 못함에 따른 주가 하락 여파를 피하기 위해 주식담보계약을 일부 해지하며 보유주식 약 62만주를 장내매도 했다. 이에 당시 보유지분은 12.72%에서 9.74%로 떨어졌다. 이후 4번의 장내매도로 9.20%까지 떨어졌으며 2021년 10월 유상증자 당시 배정분의 39.9%만큼 청약에 참여하며 보유지분은 6.07%까지 희석됐다. 특수관계인을 포함해도 7.41%에 불과했다.


올해 10월 유상증자에서도 적극적인 참여를 하지 못하며 지분이 희석됐다. 강 기술고문은 배정분(1주당 0. 4736166080주의 비율)의 약 30%만 참여해 현재 보유 지분은 4.7%까지 떨어졌고, 우호지분을 포함해도 5.9%에 불과하다. 세종과 6.26%포인트나 차이가 나는 셈이다.


이에 한양증권은 최근 투자설명서에 "강스템바이오텍이 상장 이후 현재까지 경영권 변경 또는 분쟁 사례가 존재하지 않지만 이번 증자로 인해 최대주주의 지분율은 감소할 수 있으며, 향후 적대적 기업인수 등으로 인한 경영권 분쟁이 대두될 가능성도 있다"고 명시했다. 이 회사의 지적대로 세종이 지분 매집 목적으로 경영 참여로 바꿀 경우 강스템바이오텍이 경영권을 방어하기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투자 목적은 언제든 변경할 수 있는 만큼 이미 적대적 M&A를 당한 걸로 봐야 한다"며 "그동안 최대주주 지분 희석 문제를 모르지 않았을 텐데 이를 미리 대비하지 못한 강스템바이오텍 잘못이 더 크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강스템바이오텍 관계자는 "(세종의 지분대량 매입은) 보유보고에 대한 공시를 통해 인지했다"며 "바이오 기업 특성상 지분 외 기술 및 특허 등으로 경영권 방어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세종에서 주식 취득 시 그 목적을 경영권을 행사하지 않는 일반투자로 밝힌 바 있다"며 "현재 경영권이나 회사운영에 변동사항은 없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