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전세진 기자] SSG닷컴이 코로나19 감염증으로 폭증하는 온라인 장보기 수요 대응을 위해 쓱배송 처리 물량을 최대한 확대한다.
SSG닷컴은 전국 P.P(Picking & Packing) 센터의 배송차량을 60대 이상 늘리고 지원 인력도 단기적으로 증원하기로 결정했다. 코로나19가 확산으로 인해 온라인 수요가 폭증하면서 '쓱배송' 처리 물량을 지역별로 최대 20% 늘리기 위함이다.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된 지난달 28일 이후 쓱배송 주문 마감률은 전국적으로 평균 93% 선까지 상승했다. 특히 확진자가 크게 늘어난 지난 주말 이후 전국 평균 주문 마감률은 99.8%까지 치솟았다. 평소 쓱배송 마감률 80%선임을 감안하면 20% 가까이 늘어난 셈이다.
특히 대구와 경상북도 일부 도시의 경우 지난 19일 오후 1시경부터 주문이 폭증하기 시작해, 23일 기준으로 28일 금요일까지 지정 가능한 시간대별 예약배송이 모두 마감되기도 했다.
이에 SSG닷컴은 일당 처리 가능 물량을 약 5만건에서 최대 6만건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자동화물류센터 네오(NE.O)에서 출발하는 서울·경기지역 대상 새벽 배송도 기존 대비 50% 확대해 하루 1만5000건으로 운영된다. 매일 자정에 배송 마감하던 것을 한시적으로 순차 마감, 순차 배송으로 바꿔 단시간에 처리 물량을 높일 계획이다. 피킹 시간도 더 촘촘하게 구성한다.
아울러 예약배송 가능일도 주문하는 날부터 5일뒤까지 선택할 수 있도록 늘린다. 기존 예약배송 지정은 주문일로부터 4일 이후까지 가능했다.
한편 SSG닷컴 내 소비제품 역시 코로나19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SG닷컴이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매출을 집계한 결과 식품 매출은 전주 대비 87% 증가했다. 특히 즉석밥, 레토르트, 가정간편식(HMR)은 지난주에 비해 168% 늘었다. 통조림과 라면은 같은 기간 각각 268%, 175% 급증했다. 외출 자제가 동반되는 코로나19 예방책의 특성상 집에서 간단하게 조리해먹고 생필품을 비축해 두려는 소비자들의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안철민 SSG닷컴 SCM운영담당 상무는 "필요한 물건을 적재적소에 배달함으로써 소비자 불안을 최소화하는데 적극 나설 것"이라며 "전방위적으로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모두 활용, 생필품 안정 공급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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