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샤페론, 아토피약 '누겔' 美2상 연구자 미팅 진행 外
이상균, 박관훈, 최광석 기자
2023.12.13 11:39:42

◆샤페론, 아토피약 '누겔' 美2상 연구자 미팅 진행

샤페론 연구자 미팅 모습(사진=샤페론)

[딜사이트 이상균, 박관훈, 최광석 기자] 샤페론은 아토피 치료제 '누겔(NuGel)'의 2상 임상시험 연구자 미팅을 미국 댈러스에서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연구자 미팅은 연구기관의 연구책임자 및 관계자들을 초청해 임상진행 상황 및 향후 계획 등을 소개하고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누겔은 'GPCR19' 작용제로, 아토피 피부염 치료를 위한 세계 최초의 염증 조절 약물이다. 주요 염증복합체의 개시 단계와 증폭 단계 모두 억제하고, 피부의 염증 억제 세포 수를 증가시키는 등의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샤페론은 지난 9월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누겔 글로벌 2상 임상을 승인받았다. 해당 임상은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 대한 위약 대비 누겔의 습진 범위 및 중증도 지수(EASI 점수) 개선 효과 확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임상에선 경증 또는 중증의 아토피 피부염 환자 210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인종에 대한 안전성, 유효성, 약동학 및 내약성 등을 평가한다. 

◆메디톡스 계열사, 차세대 보톡스 제제 '뉴럭스' 출시

뉴메코 보툴리눔 톡신 뉴럭스(사진=메디톡스)

메디톡스는 계열사 뉴메코가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 제제 '뉴럭스(NEWLUX)'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뉴메코가 지난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한 뉴럭스는 원액 생산 과정에서 동물유래성분을 배제해 동물성 항원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알레르기 반응 가능성을 원천 차단한 보툴리눔 톡신 제제다. 화학처리 공정을 줄여 유효 신경독소 단백질의 변성을 최소화했으며, 화학물질 유입으로 시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획기적으로 줄인 게 특징이다. 또 인간혈청알부민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이 유발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900킬로달톤(kDa) 보툴리눔 톡신 제제 중 최초로 동물유래성분 배제 공정을 적용했다. 메디톡스에 따르면 뉴럭스는 출시 전부터 관련 문의가 쇄도하며, 이미 이번 달 출하 물량 전체가 선주문됐다. 뉴메코는 메디톡스 3공장에서 뉴럭스를 생산하고 있는 만큼 대량 공급을 통해 단기간 내 국내 1위 톡신 제제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국가별 맞춤 진출 전략을 수립해 내년 하반기부터는 해외 수출도 본격화할 방침이다.


◆퓨쳐켐 '전립선암 치료제', 국가신약개발 10대 과제 선정


퓨쳐켐은 전립선암 치료 방사성의약품 'FC705'가 '2023 국가신약개발사업 10대 우수과제'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국민 건강의 필수조건인 의약주권 확보를 위해 신약개발 전주기 단계를 지원하는 범부처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이다. FC705는 거세 저항성 전립선암 환자 치료를 위한 전립선막항원(PSMA)을 표적하는 치료용 방사성의약품 신약 후보물질이다. 제품의 우수성과 높은 개발 가능성을 인정받아 국가신약개발사업단으로부터 지난 4월, 2상 임상 연구를 위한 국가신약개발사업에 선정됐다. 당시 방사성의약품 치료제의 해외 임상으로는 국내 최초로 선정됐으며, 국책과제 지원 금액 규모는 약 70억원이다.


◆피노바이오, 표적항암제 'NTX-301' 비임상 연구결과 발표 

관련기사 more

피노바이오는 '미국혈액학회(ASH) 2023'에서 DNA 메틸화 효소(DNMT1) 저해 표적항암제 'NTX-301' 비임상 실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13일 밝혔다. 올 미국혈액학회는 현지시간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서 열렸다. 이번 연구는 마이클 안드레프 엠디앤더슨 암센터 박사가 주도했다. 발표에 따르면 NTX-301은 현재 고령의 급성골수성백혈병(AML)과 골수이형성증후군(MDS) 대상 표준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저메틸화제(HMA)보다 더 강력한 항암 효과를 보였다. AML 세포에서 DNMT1을 강하게 저해함으로써 유전자 발현 패턴에 발생한 문제를 정상화시켰으며 암세포의 활성도 강하게 억제했다. 또 NTX-301과 AML 치료제 '베네토클락스(Venetoclax)'의 시너지 효과도 확인됐다. 애브비에서 개발한 베네토클락스는 저메틸화제(HMA)인 데시타빈(DAC) 또는 아자시티딘(AZA) 병용요법으로 2018년 미국 식품의역국(FDA) 신속승인을 받은 AML 1차 치료제다. 골수이형성증후군(MDS)에도 FDA 혁신치료제로 지정받아 현재 HMA 약물과 병용 임상이 진행 중이다. NTX-301은 DNMT1 저해제로, 혈액암 중 AML/MDS, 고형암 중 난소암과 방광암을 적응증으로 한다. 기존 DNMT1 저해제에 의한 내성을 극복할 수 있도록 새로운 구조로 개발된 게 특징이다. 현재 미국에서 혈액암 1a상과 고형암 1/2상을 진행 중이다. 


◆바이오협회-아이리스랩, 바이오스타트업 지원 MOU

(왼쪽부터)이승규 바이오협회 부회장, 권순민 아이리스랩 대표(사진=바이오협회)

한국바이오협회는 공유 연구실을 운영하는 아이리스랩과 유망 바이오스타트업 발굴 및 성장 지원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초기 바이오스타트업에 필요한 법인 설립, 운영, 실험 장비 및 연구 공간, 투자, 산‧학‧연‧병원과의 네트워킹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회사들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구심체 역할을 하기로 협의했다. 바이오협회는 기존 진행하고 있는 바이오 아카데미,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등을 바탕으로 바이오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 및 운영할 계획이며, 해외 소재 바이오기업의 국내 시장 진출에 대한 성공적 안착 등 비즈니스 기반 마련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아이리스랩은 자체 운영하고 있는 수도권 최초 민간 주도의 공유 연구시설로 맞춤형 바이오 연구개발(R&D) 인프라를 제공해 연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국내외 바이오스타트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휴엠앤씨, 에코바디스 지속가능성 평가 '실버등급' 획득

(사진=휴엠앤씨)

휴엠앤씨는 세계적인 ESG 평가기관 '에코바디스(EcoVadis)'가 진행한 2023년도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실버등급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에코바디스는 2007년 프랑스에서 설립돼 전 세계 175개국, 10만개 이상 기업이 활용하는 온라인 ESG 공급망 평가기관이다. 국제 지속 가능 표준에 기반해 ▲환경 ▲노동 및 인권 ▲윤리 ▲지속 가능한 조달 등 4개 항목을 평가하고, 이에 대한 성적을 공개하고 있다. 휴엠앤씨는 부정부패 및 정보보안 리스크 방지를 위한 윤리‧준법 경영 문화, 환경 분야에 대한 선진 관리 시스템 운영을 높이 평가받아 실버등급을 획득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에코바디스 인증 획득으로 ESG 경영 성과를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ESG 경영 강화를 실천해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휴엠앤씨는 앰플‧바이알‧카트리지를 직접 생산 및 공급하는 의료용 유리용기 전문기업이자 메이크업 스펀지, 퍼프 등 화장품 소품을 제조, 수출하는 화장품 부자재 회사다. 


◆보령, '바다제비 서식지 보호' 동참

바다제비(사진=보령)

보령은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에 '바다제비 서식지 보호'를 위한 사업 지원비를 기부했다고 13일 밝혔다. 보령은 전라남도 신안군 비금면에 위치한 칠발도의 식생구조를 개선해 바다제비를 보호할 계획이다. 국제적 보호종이자 국가보호종인 바다제비는 한국, 일본, 러시아, 중국의 무인도에 서식하는 조류로, 전체적으로 어두운 갈색을 띄고 있으며, 꽁지가 제비꽁지 모양과 닮아 바다제비라 불린다. 이번 기부는 지난해 국립공원공단 직원의 현장 근무에 필요한 보호 장비를 지원한 데 이어 두 번째다. 앞으로도 회사는 국립공원공단과 함께 자연 및 문화경관 보호를 위한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보령은 친환경경영 구현을 위해 올 4월 나무심기 행사를 열어 예산군 창소공원 일대에 나무 350여 그루를 식재했으며, 지난달에는 임직원들이 참여해 북한산 국립공원 내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하는 환경정화 행사를 진행했다.


◆메디아크 '심토미', 국제 의료기기 품질인증 획득

(사진=메디아크)

메디아크는 인공지능(AI) 사전 문진 애플리케이션 '심토미(Symptommy)'가 국제 의료기기 품질경영시스템인 'ISO 13485' 인증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ISO 13485는 국제 표준화 기구가 제정한 의료기기 분야 국제 표준 규격으로, 인증을 받기 위해선 의료기기 설계, 개발, 생산 등을 위한 품질경영관리 시스템이 국제적인 요건에 부합해야 한다. 전 세계 대학병원 등 의료기관에서 의료기기 신규 도입 시 해당 인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이번 인증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는 게 메디아크 측 설명이다. 심토미는 실제 문진 과정에서 사용하는 문답을 통해 AI가 질환을 추정한 뒤, 서비스 이용자가 관련된 진료과에 내원할 수 있도록 지도에 가까운 의료기관과 약국을 표시한다. 현재 한국어·영어·중국어·베트남어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고 러시아어도 추가할 예정이다.


◆파마리서치, 연탄 1만장‧성금 2000만원 적십자사 기부

파마리서치 연탄 및 성금 전달식(사진=파마리서치)

파마리서치와 파마리서치문화재단은 강원도 지역 취약계층을 위해 연탄 1만장과 성금 2000만원을 대한적십자사에 기부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6일 적십자사 강릉지사에서 열린 성금 및 연탄 전달식에는 정상수 파마리서치 회장을 비롯 적십자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파마리서치는 11년째 강릉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 공헌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020년 '적십자 회원 유공장 명예대장'과 '적십자 회원 유공 명예장'을 수상한 바 있다. 파마리서치 관계자는 "올해도 강릉 지역 이웃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고자 마음을 모았다"며 "앞으로도 변함없이 지역사회에 보탬이 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사회적 기업으로의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파마리서치는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을 제조 판매하는 재생의학 기반의 제약바이오 기업으로, '리쥬란', '콘쥬란', '리쥬란코스메틱', '리안 점안액' 등의 대표 품목을 가지고 있다.


◆퓨리오젠-에스티팜, 레진 상용화 MOU 체결


아미코젠은 바이오의약품 정제용 레진 자회사 퓨리오젠과 올리고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 에스티팜이 레진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레진은 바이오의약품 생산시 단백질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정제할 때 쓰는 소재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퓨리오젠은 자체 생산한 레진을 에스티팜에 공급하고, 에스티팜은 이를 유전자치료제 및 메신저리보핵산(mRNA) 치료제 CDMO 및 신약 개발에 적용해 공정 효율성과 제품 경쟁력을 극대화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아미코젠이 그 동안 진행해 온 레진 국산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아미코젠은 지난 10여년간 레진을 개발해 왔으며, 2021년 퓨리오젠을 설립해 본격적인 레진 사업을 시작했다. 현재 퓨리오젠은 국내 최초로 전남 여수에 1만L 규모의 레진 생산 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올해 말 완공을 앞두고 있다. 내년부터 상업 생산을 시작, 에스티팜의 CDMO 사업과 신약개발에 필요한 맞춤형 레진 공급에 협력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