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삼성바이오로직스 '공급망 ESG 데이' 개최 外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최광석 기자
2023.11.29 09:46:20

◆삼성바이오로직스 '공급망 ESG 데이' 개최

삼성바이오로직스 공급망 ESG 데이. (제공=삼성바이오로직스)

[딜사이트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최광석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공급사의 ESG 경영 강화를 독려하기 위해 '공급망 ESG 데이(Supplier ESG Day)'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글로벌 공급사인 머크(Merck), 싸이티바(Cytiva), 써모 피셔(Thermo Fisher), 싸토리우스 (Satorius) 등 26곳의 주요 공급사가 참여했으며, 각 사 임원진 및 ESG 담당자 총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ESG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ESG 규제 동향 및 지속가능경영 전략 소개, ESG 활동 우수 공급사 선정 및 사례 공유 등이 진행됐다. 한편 같은 날인 28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 TCFD (기후변화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기후변화 대응 방향을 이해관계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됐으며, 지속가능경영 성과 및 기후변화대응 전략 관련 내용을 담고 있다.

◆넥스트앤바이오, '바이오헬스분야' R&D 우수기업 장관표창

지난 28일 열린 '2023 바이오 산업의 날' 시상식에서 양지훈 넥스트앤바이오 대표가 바이오헬스분야 R&D 우수기업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제공=넥스앤바이오)

넥스트앤바이오는 지난 28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2023 바이오 산업의 날' 시상식에서 바이오헬스분야 R&D 우수기업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넥스트앤바이오는 '미니 장기'로 불리는 3차 세포배양체 오가노이드 제작 기술을 활용해 환자 맞춤형 항암제 선별 처방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R&D 성과를 인정받아 장관 표창을 받았다. 회사는 '오가노이드온칩' 기술을 활용한 3차원 미세환경 구현 기술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표준화 배양 플레이트를 활용해 약물을 평가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오가노이드를 활용한 정밀의료 실현을 앞당기는데 앞장서고 있다.


◆큐리옥스 김남용 대표, 바이오산업 유공자 산자부 장관 표창

큐리옥스, 2023 바이오산업대전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 수상. (제공=큐리옥스)

세포분석 공정 자동화 기업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이하 큐리옥스) 김남용 대표이사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최하는 2023 바이오산업의 날 행사에서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큐리옥스의 김남용 대표는 이번에 해외 수출증대 부문으로 공로를 인정받아 장관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2018년 설립된 큐리옥스는 수작업에 의존한 원심분리기술 한계를 극복하고 세계최초 비원심분리 기반 세포분석 공정 자동화와 상용화를 동시에 성공시킨 퍼스트무버다. 지난 8월10일 코스닥 시장 입성 이후 세포분석 공정 자동화 플랫폼의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고바이오랩, 간 손상 치료 소재 중국 특허 등록 결정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전문 기업 고바이오랩이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유래의 간손상 치료 소재에 대한 중국 특허가 등록됐다고 29일 밝혔다. 대사이상관련지방성간질환(MASLD)은 단순한 지방증(steatosis)-진행성 섬유증-간경변 등으로 이어지는 대사 이상에 관계된 간 질환을 지칭한다. MASLD는 비만 및 대사증후군 환자와 평행하게 증가하는 양상을 보여, 전 세계적으로 유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고바이오랩은 자체 보유하고 있는 루미노코쿠스(Ruminococcus spp.) 속 기능성 균주를 활용해, 인슐린 저항성을 가진 환자들의 간손상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루닛-코어라인소프트, 해외사업 공동협력 MOU 체결

서범석(왼쪽 다섯번째) 루닛 대표와 김진국(왼쪽 네번째) 코어라인소프트 대표 등 관계자들이 지난 28일(현지시간)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된 북미 영상의학회(RSNA 2023) 행사장 내 루닛 부스에서 '해외사업 공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루닛)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은 지난 28일(현지시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북미 영상의학회(RSNA 2023)에서 코어라인소프트와 의료AI 분야 해외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향후 유럽, 중동·아프리카(이하 EMEA) 시장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구체적으로 양사는 ▲협력 파트너십 구축 ▲양사 제품 및 기술에 대한 지원 활동 ▲해외판매를 위한 공동 진출방안 모색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양사는 양사 AI 솔루션에 대한 판권계약을 각각 추진하고, 유럽 및 EMEA 지역에 대한 공동 영업 및 마케팅 활동에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대웅제약, 엔블로∙제미글로 복합제 개발한다

대웅제약 혈당강하제 엔블로정 제퓸, (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이 당을 배출하고 분해하는 두 기전을 함께 가진 '1+1 당뇨병 치료 복합제' 개발에 나선다. 대웅제약은 엔블로와 제미글로 복합제(DWJ1563) 임상 1상에서 투약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임상 1상은 생동성 시험으로 엔블로∙제미글로 복합제 한 알을 먹을 때와 엔블로와 제미글로를 각각 먹었을 때를 비교했다. 그 결과 엔블로∙제미글로 복합제의 안전성과 생체 이용률(또는 흡수율)은 엔블로와 제미글로를 따로 먹었을 때와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혈중 약제의 농도와 지속 시간 ▲최고 혈중 농도(Cmax) 지표 모두 동일했다.


◆SK바사, 안동L하우스 증축…폐렴구균 백신 상업화 준비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 L-HOUSE 전경. (제공=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는 28일 이사회결의를 통해 경북 안동에 위치한 자체 백신 생산 시설인 '안동 L하우스'의 증축을 의결하고, 증축을 위한 절차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번 이사회를 통해 결정된 투자 금액에 사노피의 공동투자 금액을 합해 '안동 L하우스'에 약 4,200㎡ (1300평) 규모의 신규 생산 시설을 증축하기로 했다. 이번에 증축하는 생산 시설은 현재 SK바이오사이언스가 사노피와 공동 개발중인 21가 폐렴구균 백신 생산에 활용될 예정이다.


◆SK바이오팜, 美 뇌전증학회서 심포지엄 개최

SK바이오팜과 미국 자회사인 SK라이프사이언스(SK Life Science)가 12월1일부터 5일(이하 현지시간)까지 미국 플로리다 주 올랜도에서 열리는 2023 미국뇌전증학회(AES) 연례학술대회에서 심포지엄과 함께 10편의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SK라이프사이언스가 12월2일 저녁 6시에 주최하는 심포지엄에서는 '지속적인 발작의 영향과 발작감소/소실전략'이라는 주제로 뇌전증 환자의 발작 감소/소실을 향한 여러 치료 전략과 발작완전소실에 대한 미충족 수요(Unmet needs)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아산 "프로바이오틱스, 독감 완화에 도움"

최근 장내 공생미생물을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인체에 이로운 미생물인 프로바이오틱스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최근 나왔다.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융합의학과/미생물학과 권미나 교수 · 김승일 박사 연구팀은 사람 유래의 프로바이오틱스를 발굴해 생쥐에게 경구 투여했더니 항바이러스 물질이 증가했고 그 결과 폐 면역성이 증진된 사실을 확인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에서 유래한 지방산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폐 손상 완화에 효과적임을 증명함으로써 장내 미생물을 매개로 장과 폐가 상호작용한다는 '장-폐 연결축(Gut-lung axis) 이론'까지 규명해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금융 포럼 영상중계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