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인수합병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인수금융 위축…힘 못 쓴 토종 증권사
이성희 기자
2023.10.10 06:35:15
M&A 재무자문 10위 내 전무…NH투자증권 11위
이 기사는 2023년 10월 09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NH투자증권.

[딜사이트 이성희 기자] 올해 3분기 국내 인수합병(M&A) 시장에서 국내 증권사들이 자문실적 10위 내 한 곳도 이름을 올리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딜사이트 자본시장 리그테이블에 따르면 3분기 M&A 재무자문 부문에서 국내 증권사는 실적 톱10에 한 곳도 포함되지 못하며 순위권에서 자취를 감췄다. 그나마 가장 높은 순위를 거둔 곳은 NH투자증권으로 3분기 410억원의 자문실적을 거두며 11위를 기록했다.


국내 증권사들이 M&A 재무자문 시장에선 외국계 자문사와 회계법인에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여 왔지만 올 3분기는 유독 저조한 모습을 보였다.


11위에 오른 NH투자증권 역시 단 1건의 딜에 실적도 400억원대에 불과했다. NH투자증권은 메리츠자산운용 매각 건에 재무자문사로 참여했다. 410억원 규모의 딜로, 공표는 1월에 됐지만 잔금납입이 7월에 마무리됐다.

관련기사 more
2차전지·반도체 강세…업종 다변화 '눈길' 금리 직격탄, 조단위 빅딜 실종 NH투자證, 토종 증권사 체면 세웠다 뒷심 발휘한 삼일PwC, 외국계 제치고 '1위'

이외 미래에셋증권과 KB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등 대형 증권사들 조차 3분기 재무자문을 맡은 딜이 전무했다.


증권업계에선 작년부터 이어진 고금리‧고환율 기조에 시장이 위축되면서 시장을 살펴보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현재 시장을 보면 대형 딜 뿐만 아니라 중소형 딜도 많이 줄었다"며 "M&A 시장은 증시 상황에 따라 업다운 사이클이 있는데 최근에는 작년 금리 상승, 환율 상승 등의 영향으로 위축된 상태"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M&A 진행 시 인수금융을 주로 활용하는데 PEF(사모펀드)들이 높은 금리 때문에 고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워 LP(출자자)들이 요구하는 기준수익률을 맞추기 힘든 상황"이라며 "현재로서는 M&A 진행보다는 시장을 지켜보는 입장이 많아지다보니 실적으로 연결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3분기 누적으로 집계하면 NH투자증권은 3조3978억원의 실적으로 7위에 해당했다. NH투자증권은 상반기 3건의 M&A 재무자문을 맡았는데 이 중 2건이 1조원이 넘는 빅딜이었다. 1조8000억원 규모의 덴티스트리인베스트먼트의 오스템임플란트 공개매수 딜을 비롯해 1조6300억원대의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포스코에너지 합병 건 등이다.


이 외에 삼성증권과 KB증권은 각각 5300억원, 2597억원의 실적으로 17위와 20위에 이름을 올렸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