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증권
농식품벤처 마중물, 올해 720억 더 풀린다
최양해 기자
2023.09.26 06:30:22
농금원 하반기 GP 선정 완료…4개 운용사에 360억 출자
이 기사는 2023년 09월 25일 16시 5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국내 농림수산식품 기업에 투자하는 720억원 규모의 벤처펀드가 연내 추가 조성된다.

농업정책보험금융원(이하 농금원)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하반기 출자사업 위탁운용사(GP)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농림축산식품 분야 위탁운용사 3곳, 지역특성화(전북) 분야 위탁운용사 1곳 등 컨소시엄 포함 총 4곳의 벤처캐피탈이 자펀드 결성 기회를 잡았다.


농림축산식품 부문에선 ▲타임웍스인베스트먼트-아이피파트너스 ▲엑스퀘어드-푸른인베스트먼트(이상 Co-GP) ▲시그나이트파트너스가 위탁운용사 지위를 따냈다. 농금원은 이들 운용사에 100억원씩 출자해 각각 200억원(총 600억원) 규모 이상의 자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펀드 약정총액의 최대 50%를 책임지는 수준이다.


주목적 투자처는 농식품경영체 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분야 사업을 영위하거나 영위하려는 곳이다. 만약 펀드 약정총액의 40% 이상을 수도권(서울·인천·경기)이 아닌 지역에 본점을 둔 기업에 투자할 경우엔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기준수익률(IRR 5%)을 초과하는 수익 중 위탁운용사 성과보수로 지급하는 금액을 제외하고, 농식품모태펀드에 배분될 금액의 10% 이내를 지급 받을 수 있다.


지역특성화 부문에선 웰투시벤처투자-NBH캐피탈 컨소시엄이 3대 1 경쟁률을 뚫고 위탁운용사로 낙점됐다. 농금원 출자비율은 최대 50%로 60억원을 내려준다. 웰투시-NBH캐피탈 컨소시엄은 지자체(전북도) 출자금 30억원을 포함해 최소 60억원을 매칭(matching) 자금으로 추가 확보해야 한다. 펀드 최소 결성 목표금액은 120억원이다.

관련기사 more
농림수산식품모태펀드, 수산업 혁신 이끌다 하나금융그룹, 나이스엔써에 30억 전략적 투자 증권맨이 만든 '스크린', 극장 넘어 안방 넘본다 150억 펀딩 '내시경 로봇손', 10兆 시장 도전장

주목적 투자처는 전북에 본점 또는 사무소를 둔 농식품경영체 또는 투자를 통해 고용창출 효과가 예상되는 농식품경영체다. 여기에 60% 이상 의무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의무투자비율을 초과해 주목적 분야에 투자할 경우 초과 투자금액의 1%를 인센티브로 지급한다. 성과보수를 받는 기준수익률은 2% 이상이다.


위탁운용사로 선정된 곳들은 올해 안에 반드시 자펀드를 결성해야 한다. 펀드 결성이 예정대로 이뤄질 경우 내년 이후 투자 유치에 나서는 국내 농식품벤처 기업들에 단비를 내려줄 것으로 관측된다.


(출처=농업정책보험금융원 홈페이지 갈무리)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5/5)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