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금융지주계열 저축銀 수익성 '적신호'…충당금 부담
박관훈 기자
2023.09.08 06:25:14
ROA‧총자산경비율 줄줄이 악화…연체율‧NPL비율 개선 추세 '긍정적'
이 기사는 2023년 09월 07일 15시 3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관훈 기자] 올 들어 금융지주 계열 저축은행의 수익성이 크게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재무지표가 줄줄이 하락하며 향후 전망을 어둡게 했다. 하반기 실적 반등을 위해서는 연체율 등 건전성 개선을 통한 대손비용 감축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7일 저축은행 업계에 따르면 국내 7개 은행‧금융지주 계열 저축은행의 상반기 말 순자산이익률(ROA)이 일제히 하락했다.


◆ 7개 저축銀 ROA 줄줄이 하락…우리금융저축銀 -1.2% '최저'


은행별로 살펴보면 7개 저축은행 가운데 절반 이상인 4곳의 ROA가 마이너스로 전환했다.

관련기사 more
'회삿돈 횡령' 우리금융저축銀 기관주의 징계 허상철 KB저축은행 대표, 실적 부진에 연임 '빨간불' HB저축銀, 부동산 대출연체 비상…자금 수혈 CK저축은행, 박수길 대표 연임…"실적 성장"

우리금융지주 계열 우리금융저축은행의 경우 -1.19%의 ROA를 기록, 작년 동기(1.04%) 대비 마이너스로 전환됐다. 우리금융저축은행은 올해 상반기에만 189억원의 순손실을 내며, 82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던 지난해 대비 적자 전환했다.



BNK금융지주 산하 BNK저축은행도 -0.93%의 ROA를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1.43% 대비 마이너스로 전환했다.


이밖에 ▲KB저축은행(-0.41%) ▲IBK저축은행(-0.23%) ▲하나저축은행(0.04%) ▲NH저축은행(0.49%) ▲신한저축은행(1.02%) 등 전년 대비 악화된 수익성 지표를 나타냈다.


◆ 총자산경비율 동반 추락…영업외 비용 긴축경영 돌입


악화된 수익성을 반영하듯 총자산경비율 역시 하락세를 나타냈다. 총자산경비율은 총자산에서 총경비가 차지하는 비율로, 운용자산 대비 판매관리비를 얼마나 사용했는지 보여주는 생산성 지표다.


총자산경비율이 하락한다는 것은 저축은행들이 그만큼 영업 외 비용을 줄이면서 긴축 경영에 나서고 있다는 의미다.


총자산경비율이 가장 낮은 곳은 IBK저축은행으로 1.13%를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NH저축은행(1.21%) ▲신한저축은행(1.38%) ▲KB저축은행(1.45%) ▲우리금융저축은행(1.53%) ▲BNK저축은행(1.55%) ▲하나저축은행(1.61%) 순으로 총자산경비율이 낮게 나타났다.


이 중 NH저축은행의 총자산경비율이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다. 반면 KB저축은행만은 전년 대비 총자산경비율이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 연체율‧고정이하여신비율 등 건전성 개선 '긍정적'


향후 개인 및 기업대출에서 연체율 등 건전성 관리가 수익성 개선을 좌우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건전성 악화가 결국 대손비용 부담으로 연결돼 수익성 제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저축은행 사태 이후 금융당국은 저축은행의 건전성을 강화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관련 법규와 규정을 개정했다. 저축은행 업계는 지난해 하반기 이후 가파른 금리 상승 등으로 연체율이 빠르게 상승하는 등 대출채권 부실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충당금 적립 강화 기조를 지속하고 있다.


그나마 다행인 부분은 2분기 들어 이들 저축은행의 연체율 등 건전성 지표가 개선세로 돌아섰다는 점이다.


상반기 말 기준 은행‧지주 계열 저축은행의 연체율은 BNK저축은행(7.09%→5.63%), 하나저축은행(4.87%→4.67%), IBK저축은행(4.71%→4.22%), 우리금융저축은행(5.61%→3.89%), 신한저축은행(3.66%→3.52%), KB저축은행(4.23%→3.42%) 등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NH저축은행(4.02%→4.29%)만이 유일하게 전분기 대비 연체율이 0.27%포인트 상승했다.


부실채권 현황을 나타내는 고정이하여신비율 역시 하나저축은행(4.43%→4.86%) IBK저축은행(4.31%→4.43%), NH저축은행(2.49%→2.60%) 등 3곳을 제외하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대출자산 전반에 대한 건전성 관리가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한국신용평가 관계자는 "대손비용 부담은 기업대출과 가계대출에 모두 존재한다"며 "기업대출의 경우 브릿지론의 본 프로젝트파이낸싱(PF) 전환 지연 등 자산회수기간 장기화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부동산금융 건전성 지표 저하가 상당기간 지속되면서 대손비용 부담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계대출의 경우 차주 상당수가 다중채무자로, 채무상환능력이 낮은 차주 비중이 높아 가계채무부담이 확대되고 있어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