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인수합병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메리츠 떼고 'KCGI자산운용' 새 출발
범찬희 기자
2023.07.12 14:13:45
메리츠자산운용, 대주주 변경 승인…신임 수장 '채권통' 김병철 낙점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행동주의 펀드로 유명한 KCGI(강성부펀드)를 새 주인으로 맞은 메리츠자산운용이 'KCGI자산운용'이라는 이름으로 새 출발한다.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최근 '메리츠운용 대주주 변경 승인안'을 의결했다. 지난 1월 KCGI 컨소시엄이 메리츠금융지주로부터 메리츠자산운용 지분 100%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한 지 6개월 만이다. KCGI는 건설사인 화성산업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메리츠자산운용 인수를 추진했다.


지난 2008년 5월 출범한 메리츠자산운용은 존리 전 대표를 2013년 영입한 뒤 메리츠코리아펀드 등을 중심으로 운용 규모를 확장시켰다. 하지만 지난해 6월 당국 제재 대상에 오른 존리 전 대표가 사의를 표명한 데다 실적도 악화하면서 메리츠금융지주는 운용 계열사 매각에 나섰다. 조정호 메리츠그룹 회장이 '메리츠'란 이름에 오점이 생기면서 자산운용사를 매각키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병철 전 신한투자증권 사장. (출처=신한투자증권)

KCGI는 이번주 메리츠금융지주에 잔금을 납입한 뒤 사명 변경 등을 위한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메리츠자산운용의 새 간판은 'KCGI자산운용'이 될 것으로 유력시 되고 있다. 본사 역시 기존 서울 북촌에 위치한 계동빌딩에서 나와 여의도 IFC로 옮길 계획이다.


KCGI자산운용의 신임 수장에는 김병철 전 신한투자증권 사장이 낙점됐다. 김 전 사장은 전직인 동양증권과 신한투자증권 등에서 강성부 대표와 한솥밥을 먹은 사이다. 시장에서는 '채권의 귀재', '채권시장의 전설'이라는 수식어가 따라 붙을 만큼 채권 투자에 정통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화성산업 최대주주 오른 이종원 회장, 신사업 힘준다 화성산업, '워런버핏 회사' 대구텍 신축공사 수주 메리츠자산운용, '금소법 위반' 11억원 과징금 KCGI운용, 현대엘리베이터 사내이사 사임 요구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