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인수합병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보험업계 해외 영토확장 '재시동'
박안나 기자
2023.07.06 06:20:19
코로나 여파 크로스보더 M&A 중단…올해 DB손보 2건, 한화·삼성생명 각 1건
이 기사는 2023년 07월 05일 08시 4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안나 기자] 국내 보험회사들이 올해 들어 해외사업 확대에 다시 공을 들이고 있다. 인수합병(M&A)시장에서 국내 보험사들이 해외 보험사, 자산운용사 등 인수에 나선 사례는 올해 상반기에만 4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해외 실사 등이 어려워지면서 국경을 넘나드는 '크로스보더' 거래 건수는 급격히 줄었다. 지난해에 보험업계의 크로스보더 거래가 0건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올해 들어 국내 보험사들의 해외 M&A가 활기를 띄는 모양새다.


5일 '딜사이트 자본시장 리그테이블'에 따르면 DB손해보험은 올 상반기에만 2건의 해외보험사 인수에 뛰어들었다.


DB손보는 앞서 2월 베트남 손해보험회사인 VNI(Vietnam National Aviation Insurance)를 약 75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6월에는 BSH(사이공하노이보험)을 860억원에 사들이기로 했다.

관련기사 more
조 단위 빅딜 '가뭄'…삼일PwC 선두 추석 연휴 도난손해‧금융사기 보험 '눈길' 금리부담에도 배당재개 사전 포석 후순위채 준비, K-ICS비율 끌어올리기

지난해 말 기준으로 최근 5년동안 DB손보가 인수자로 등장한 해외 M&A는 2020년 미국 하와이에 위치한 손해사정회사 존뮬런(John Mullen&Co) 인수거래 1건 뿐이었다. 약 2년의 침묵을 깨고 올해 2월 VNI 인수에 나선 뒤 4달도 채 지나기 전에 BSH까지 품기로 한 것이다.


두 거래 모두 아직 잔금납입이 완료되지는 않았는데, DB손보는 올해 안에 지분취득을 마무리하고 해외 직접투자 관련 인허가 완료 뒤 해외사업 확대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한화생명보험과 한화손해보험은 3월 인도네시아의 리포 손해보험(Lippo General Insurance) 인수를 마무리했다. 거래가액은 약 모두 982억원으로 한화생명 인도네시아 법인과 한화손보가 각각 리포 손해보험 지분 47.7%, 14.9%를 사들여 총 62.6%의 지분을 확보했다.


리포 손해보험은 인도네시아 재계 순위 6위에 해당하는 리포그룹의 자회사로 1963년 설립됐다. 지난해 말 기준 인도네시아에서 영업 중인 손해보험사 77곳 가운데 14위이며 인도네시아 전역에 14개의 지점을 두고 있다. 한화생명은 리포손해보험 인수를 통해 인도네시아법인에 생∙손보를 아우르는 상품 포트폴리오를 갖출 예정이다.


DB손보와 한화생명, 한화손보가 M&A를 통해 해외 보험사업 확장에 힘을 쏟았다면 삼성생명보험은 자산운용 역량 강화에 공을 들이고 있다. 삼성생명은 4월 프랑스 인프라투자 전문 운용사인 메르디암(Meridiam) SAS의 지분을 인수했다.


프랑스 파리에 본사가 있는 메르디암은 총 27조원 규모의 운용자산을 유럽, 북미 등 지역의 다양한 인프라 자산에 투자하는 글로벌 자산운용사다. 삼성생명은 메르디암 보통주 20%를 확보해 2대주주에 올랐는데, 메르디암의 감독이사회에 참여하고 사업협력협의체를 신설하는 등 협력을 통해 글로벌 자산운용 역량을 키운다는 계획이다.


국내 보험업계가 성장 정체기에 접어들면서 해외로 눈을 돌려 새로운 먹거리를 찾으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는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해외 실사가 어려워지면서 보험업계뿐만 아니라 전 업권에서 크로스보더 딜이 감소했다"며 "지난해에는 고환율 및 고금리 탓에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와 강달러 등 해외기업 인수에 걸림돌로 작용했던 위험요소들이 점차 완화하면서 국내 보험사들이 M&A를 통한 해외진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예상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