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월마트 "자동화가 수익성 끌어올린다"
심두보 기자
2023.04.05 09:00:21
FY 2026년까지 매장 65%, 물량 55% 자동화 시설에서 처리
이 기사는 2023년 04월 05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월마트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무슨 일이지?


월마트가 수익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자동화(Automation)'에 집중하고 있어요. 4일(현지시간) 월마트는 투자 커뮤니티 미팅(Investment Community meeting)에서 자동화·최첨단 기술을 통해 물류센터의 물품 보관 공간을 늘려 고객(매장 포함)에게 더 일관되고 예측 가능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설명했어요. 회계연도 2026년 말까지 이 미국 최대 오프라인 유통 기업은 매장의 약 65%를 자동화하고, 주문 물량의 약 55%를 자동화 시설에서 처리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그럼 일자리는 줄까요? 일단 월마트는 '아니'라고 합니다. 자동화가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구현되면서 육체노동은 덜 필요하지만, 직원이 맡아야 하는 새로운 역할이 생긴다는 거죠. 이 기업은 이에 따라 직원 수가 유지되거나 심지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더그 맥밀런 CEO는 "모든 것은 직원들로부터 시작된다"며 "우리는 사람이 주도하는 기술 기반의 옴니채널 리테일러(omnichannel retailer)"이라고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more
베스트 바이 "직원들 바이바이…" 전기차 충전은 월마트에서 하세요

일자리가 정말로 늘어날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사람이 했던 반복적인 업무는 향후 수년 내 모두 기계가 하게 될 것이란 점입니다. 월마트의 매출은 80% 이상이 미국에서 발생하고 있는데요. 미국의 인건비는 매우 높은 편입니다. 즉, 월마트에게 있어 자동화는 해내야만 하는 과제라 할 수 있어요.


주가는 어때?


4일(현지시간) 월마트의 주가는 0.98% 하락한 147.23달러를 기록했어요. 올해 들어 이 기업의 주가는 2.53% 상승했습니다. 2월 22일(현지시간) UBS와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가 제시한 목표주가는 168달러, 164달러, 그리고 160달러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