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전기차 충전은 월마트에서 하세요
우세현 기자
2023.04.07 09:00:20
2030년까지 전국 매장에 충전소 인프라 확충 예정
이 기사는 2023년 04월 07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월마트 홈페이지

[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무슨 일이지?


월마트가 전기차 충전망을 구축합니다. 6일(현지시간) CN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 기업은 2030년까지 매장에 고속 전기차 충전소를 증설할 계획입니다. 월마트는 현재 충전소 공급사를 찾고 있다고 전했는데요. 평균적으로 매장 당 4개의 고속 충전소를 설치할 예정이라 밝혔습니다. 월마트는 계열사인 샘스클럽까지 합하여 전국적으로 500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월마트의 에너지 전환 사업부를 담당하는 비샬 카파디아 부회장은 "우리는 충전소가 없어 주행 중 배터리가 소진되는 상황에 대한 차주들의 두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기업"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기업은 현재 280개의 매장에서 약 1300개의 전기차 충전소를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충전은 모든 전기차 차주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입니다. 고속 충전소를 이용할 경우 완충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한 시간 이내입니다. 순식간에 주유를 마칠 수 있는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하면 번거롭기 짝이 없죠. 또 충전소 인프라는 개수도 현저히 적습니다. 미국 전역에 주유소가 14만 5000곳 넘게 있는 것과 비교해 전기차 충전소는 약 3만 개밖에 설치되어 있지 않죠. 충전 계획을 잘 세우지 않으면 주행 중 도로에서 차가 멈추어 서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more
코스트코 "잘 안 팔립니다" 월마트 "자동화가 수익성 끌어올린다"

이런 전기차 차주들의 불편을 월마트가 해소하겠다 나선 것입니다. 월마트는 미국을 대표하는 대형마트입니다. 그리고 미국 전체 인구의 90%는 이 매장들로부터 10마일(약 16km) 이내에 거주하고 있어요. 평소에 장을 보는데 걸리는 시간, 장을 보는 주기 등을 고려하면 차주들은 월마트를 이용하기만 해도 전기차 충전 문제를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토포캐스트솔루션(AFS)에 따르면, 2029년까지 전기차는 북미 시장 3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들이 충전을 위해 월마트로 몰리기 시작한다면, 상당한 매출을 견인할 수 있을 겁니다.


주가는 어때?


월마트의 주가는 6일(현지시간) 0.76% 상승한 150.80달러에 장을 마감했어요. 같은 날 웰스파고는 이 기업의 목표주가를 155달러에서 170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