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빙에 ChatGPT가 더해진다
심두보, 김나연 기자
2023.02.08 09:00:20
고도화된 언어 모델 접목…검색엔진 경쟁 가열
이 기사는 2023년 02월 08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딜사이트 심두보, 김나연 기자] 무슨 일이지?


마이크로소프트가 ChatGPT 서비스를 도입하며 새로워진 검색엔진 빙과 엣지 브라우저를 공개했습니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는 "AI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근본적으로 바꿔놓을 것"이라면서 "가장 큰 소프트웨어는 검색"이라고 말했는데요. 그는 AI 기술을 활용한 검색엔진 빙과 엣지 브라우저에서부터 소프트웨어 업계의 격변이 시작될 것이라는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빙에는 ChatGPT에 사용된 것보다 더 발전된 오픈AI의 언어 모델이 사용됐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검색에 특화 되도록 커스터마이징 되기도 했어요.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언어 모델이 ChatGPT와 GPT3.5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활용해 한발 더 발전됐다고 밝혔어요. 더 빠르고 정확하고 높은 성능을 보일 수 있는 거죠.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AI를 주요 검색 알고리즘에 도입해 40년 만에 검색 관련성 부문에서 가장 큰 발전을 이뤘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관련기사 more
중국도 참전한 '챗GPT' 전쟁 구글 '바드' 출격 MS, ChatGPT 적용한 '팀즈 프리미엄' 출시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AI 모델을 더 잘 활용하기 위한 여러 기능과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를 통칭해 프로메테우스 모델이라고 부르고 있어요. 이들은 프로메테우스를 통해 더 관련성이 높고, 사용자에게 맞춤화된 검색 결과를 더 안전하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프로메테우스는 인류에게 불을 가져다준 신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번 도전이 인류의 진화를 본격적으로 점화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이 이름을 통해 암시한 것입니다.


검색엔진 시장의 90%를 점유하고 있는 구글의 아성을 뛰어넘기 위해 제대로 칼을 간 마이크로소프트, 과연 구글을 밀어낼 수 있을까요? 구글도 가만히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구글 또한 자사의 언어 모델 람다를 이용한 '음유시인 바드' AI 챗봇을 곧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구글의 람다 AI 모델은 오픈AI의 언어 모델보다 더 강력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는데요. 구글은 일일 검색량이 35억 건에 달하기 때문에 방대한 자료를 학습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주가는 어때?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7일(현지시간) 4.20% 상승한 267.56달러에 정규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 기업의 주가는 올해 들어 11.68%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1개월 상승률은 17.81%에 달합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