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코스톤아시아·큐캐피탈, 노랑통닭 인수 추진
정강훈 기자
2020.09.22 10:20:01
지분 100%, 700억에 SPA 체결…내달 중순경 클로징
이 기사는 2020년 09월 21일 10시 1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정강훈 기자]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코스톤아시아와 큐캐피탈파트너스가 치킨 프랜차이즈 '노랑통닭(법인명 노랑푸드)' 인수를 추진한다. 인수가는 약 700억원으로, 거래는 내달 중순경 마무리할 예정이다.

21일 투자(IB)업계에 따르면 코스톤아시아와 큐캐피탈파트너스는 최근 노랑푸드 주주들과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거래 대상은 노랑푸드 구주 100%다.


노랑통닭은 2009년 부산에서 1호점으로 시작해 이듬해부터 가맹사업에 뛰어들었다. 지난해 연말 기준으로 가맹점수는 약 430개다. 지난해 매출액은 502억원, 영업이익은 65억원, 당기순이익은 51억원을 기록했다.



법인인 노랑푸드는 2014년 설립됐으며, 현재 창업자를 비롯한 여러 개인주주들이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두 운용사는 블라인드 펀드와 인수금융을 활용해 내달 중순경 인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큐캐피탈, 서진오토모티브 EB로 40억대 수익 군인공제회, 1500억 벤처·PE 펀드 12곳 GP 확정 첫 단추 잘 꿴 노랑통닭 M&A 사모펀드에 팔린 노랑통닭 브랜드 제고 박차

코스톤아시아가 식음료 프랜차이즈에 투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큐캐피탈은 BBQ에 이어 두번째 투자다. 큐캐피탈은 지난해 BBQ의 구주 30%를 600억원에 취득했으며, 동시에 모회사인 제너시스의 교환사채(EB)도 600억원어치 인수했다.


식음료 프랜차이즈 중에서도 치킨 시장은 PEF들의 러브콜이 꾸준한 분야다. 대표적으로 미국계 사모펀드인 TRG가 2013년 BHC를 인수한 것이 대표적이다. 올 초엔 케이엘앤파트너스가 해마로푸드서비스(맘스터치)를 인수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노랑통닭도 투자사들이 인수·합병(M&A)을 통한 엑시트(투자금 회수)를 노릴 것으로 전망된다. 치킨 프랜차이즈는 현금 창출력이 꾸준하고 시장 지위가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경영권 인수 뒤 기업가치를 끌어올리는데 성공한다면 상대적으로 M&A에 큰 어려움은 없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