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현대글로비스, 쌍둥이 초대형 가스운반선 2척 도입
이세정 기자
2024.03.27 09:35:39
축구장 2개 크기 '태백·소백호'…10년 간 트라피구라 LPG·암모니아 운반
김태우 현대글로비스 해운사업부장(앞 줄 왼쪽 네번째부터), 안드레아 올리비 트라피구라 원유∙가스화물 사업부문장, 안나마리아 올리비 여사, 김정석 현대글로비스 벌크선실장 등 관계자들이 지난 26일 전남 영암 현대삼호중공업 조선소에서 열린 '태백 익스플로러'호 명명식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제공=현대글로비스)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글로벌 가스 사업을 본격 개시한 현대글로비스가 신조 초대형 가스운반선(VLGC) 2척을 도입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 26일 전남 영암 현대삼호중공업 조선소에서 첫번째 자체보유 가스운반선(VLGC)인 '태백 익스플로러'호의 명명식을 가졌다고 27일 밝혔다. '소백 익스플로러'호로 명명된 두 번째 가스운반선은 같은 선형의 쌍둥이 선박으로 올해 중순 해상운송에 투입 예정이다.


태백 익스플로러호의 명명식에는 김태우 현대글로비스 해운사업부장(전무), 안드레아 올리비 트라피구라 원유·가스화물 사업부문장, 토마스 러시 트라피구라 LPG·암모니아 사업부실장을 비롯해 심학무 현대삼호중공업의 고객지원 부문장(전무)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안전 운항을 기원하며 닻줄을 절단하는 대모(代母) 역할은 안드레아 올리비 사업부문장의 아내 안나마리아 올리비 여사가 맡았다.

관련기사 more
현대글로비스, 400억 물류자동화 시스템 구축 수주 현대글로비스, 카타르에너지 LNG선 장기용선 수주 R&D 강화 전략, 외형 대비 투자 '잰걸음' 車수출 호황…사업비중 체질개선 기회

태백·소백 익스플로러호는 8만6000㎥의 액화석유가스(LPG)를 선적할 수 있는 초대형 가스 운반선들이다. 선박 길이는 230m로, 축구장 2개 크기에 달한다. 1척 당 1회 최대 선적량은 한국석유공사의 2023년 집계 기준으로 우리나라 가정·상업에서 약 10일 동안 소비할 수 있는 수준이다.


특히 이번에 도입하는 선박들은 화물창을 특수 재질로 제작해 암모니아까지 운송할 수 있다. 영국 해운정보시황 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암모니아를 선적할 수 있는 VLGC는 50여척 내외로, 전체 선대의 약 10% 수준에 그친다.


태백·소백 익스플로러호에는 LPG 이중연료(DF) 엔진과 축발전기가 설치됐다. 축발전기는 운전 중인 선박 엔진 축의 회전력을 이용해 전력을 생산한다.


2척의 쌍둥이 가스운반선들은 앞서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원자재 트레이딩 기업인 '트라피구라'와 계약한 LPG 및 암모니아 해상운송에 투입돼 전 세계 각지로의 가스 운반을 수행하게 된다. 트라피구라는 석유, 금속, 광물, 가스 및 재생 에너지를 취급하는 세계적 원자재 트레이딩 회사로 지난해 기준 매출이 약 323조원에 달한다.


올리비 트라피구라 사업부문장은 "LPG와 암모니아를 모두 운송할 수 있는 최신 기술의 선박으로 현대글로비스와 함께 일하게 돼 뜻깊다"고 축사했으며, 김태우 현대글로비스 전무는 "양 사가 이번 가스운반선 사업을 통해 최적의 파트너로 발돋움하길 바라며 '태백익스플로러'호의 안전 운항을 기원한다"고 답했다.


현대글로비스는 최근 LPG 글로벌 수요 증가에 따라 가스 해상운송 시장은 급부상하고 있는 만큼, 경쟁력있는 선박으로 글로벌 수요에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실제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28년까지 LPG 수요는 2022년 대비 12%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향후 LNG해상 운송까지 가스 운반선 사업을 본격 확대하며 해상 운송 사업의 다각화를 이루겠다"며 "나아가 미래 에너지로 꼽히는 수소의 해상 운송을 위한 관련 역량 확보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