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대동, 아프리카 카보베르데 농기계 기증
이세정 기자
2024.03.18 10:35:37
작년 9월 현지 정부와 무상지원 협약…"국가 농산업 육성 역량 입증"
(제공=대동)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대동은 아프리카 카보베르데의 농산업 인프라 구축을 위해 트랙터, 경운기 등 2억원 상당의 농기계를 기증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카보베르데는 인구 58만명의 아프리카 북부 서쪽 대서양의 섬나라다. 면적은 제주도 2배 정도인 40만헥타르(ha)로, 농업 용수가 공급되는 관개지는 전체 농경지 가운데 약 9.2%에 불과하다. 식량의 90%를 수입하며 전체 GDP 대비 농업 비중은 9%에 그친다.


대동의 이번 농기계 기증은 지난해 9월 산업통산자원부 경제사절단 자격으로 카보베르데를 방문, 현지 농업환경부와 '농기계 무상 지원 협약서'를 체결한 것의 후속조치다. 대동은 90마력 트랙터와 경운기, 쟁기·로터리 등 작업기를 지원하게 됐다.


대동은 농기계 지원 및 사용&수리 기술을 카보베르데에 이전해 국가 농산업 인프라를 구축과 농업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구상이다. 우선 카보베르데 농업부와 협업으로 지역별 시범 경작을 실시해 사용법을 전파하고, 현지 청장년층을 농기계 사용 숙련 엔지니어링으로 전환 및 육성하는 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관련기사 more
대동, 프리미엄 중형 트랙터 'GX' 글로벌 론칭 대동모빌리티, 서울시 EV 이륜차 확대 컨소시엄 구성 대동, KT와 AI 기반 농업로봇 만든다 대동, 북미 법인장에 '국제통' 박준식 부사장 선임

나아가 중·장기적으로는 현지 농업 데이터를 수집해 농산업에 맞는 농업 솔루션을 제시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정부가 아프리카 10여개국 대상으로 K-라이스 벨트 사업을 활발히 전개 중인 만큼 대동은 이번 무상 지원이 향후 아프리카 시장 공략을 효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종순 대동 Product생산개발부문 부문장은 "카보베르데 농기계 무상 지원은 아프리카의 식량난 해결과 농산업 육성을 위한 대의적 지원의 일환"이라며 "향후 아프리카에 대동의 농기계, 농업 기술과 솔루션 전파 및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참여확대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확대 진출해 국가 농산업 육성 파트로써 역량을 입증하고 기업 위상을 높여 대동이 주도하는 농산업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980년대부터 자체 글로벌 농기계 브랜드 '카이오티(KIOTI)'로 수출을 본격화한 대동은 세계 70개국에서 전체 매출의 약 70%을 벌어드리고 있다. 특히 2014년 미얀마, 2018년 앙골라에 각각 1억 달러 상당의 농기계 공급 사업을 추진해 국가 농업 기계회를 추진한 경험과 역량을 보유 중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