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아이톡시, 우크라 국방부 조달청 픽업트럭 공급 협약
박기영 기자
2024.03.14 08:59:06
우크라이나 국방부 조달청 향후 3년간 총 3만대 한국산 픽업트럭 구매계획 발표
전봉규 아이톡시 대표(오른쪽)과 마리나 베즈루코바 국방부 조달청장이 한국산 픽업트럭 공급 업무협약식에서 서명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아이톡시)

[딜사이트 박기영 기자] 아이톡시는 우크라이나 국방부 조달청, 현지 자선재단, KG모빌리티 등이 참석해 한국산 픽업트럭을 국방부 조달청에 공급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국방부 조달청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마리나 베즈루코바 국방부 조달청장, 나탈리야 마슬로 Rush Foundation 대표, 전봉규 아이톡시 대표가 참석했고, 권교원 KG모빌리티 상무는 비대면 화상회의를 통해 참석했다. 해당 협약을 통해 국방부 조달청은 향후 3년간 총 3만대의 4륜 픽업트럭을 구매하는 정부 조달계획에 KG모빌리티의 '무쏘그랜드'를 선정했다. 아이톡시와 KG모빌리티는 현지에서 요구하는 사양 및 공급일정 준수 등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우크라이나 최대 헬스&뷰티(H&B) 스토어 체인 EVA 그룹을 운영하고 있는 루슬란 쇼스탁 회장이  출연한 자선재단 Rush Foundation은 전쟁 이후 히어로카 프로젝트를 통해 국방부 및 전쟁피해복구 현장에 KG모빌리티의 픽업트럭 '액티언' 수백대를 기증해왔다. 최근에는 다른 자선재단 3곳과 연합하여 한국산 픽업트럭 KG모빌리티의 '무쏘그랜드' 신차 200대를 아이톡시로부터 공동 구매해 국방부에 기증하기로 결정하면서 이번 협약 체결에 큰 도움을 줬다.


이번 공급협약에 선정된 KG모빌리티의 '무쏘그랜드'는 지난해 7월 윤석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방문해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 추진한 인도적 지원물품 대상에 포함되었다. 이후 한국국제협력단(KOICA)를 통해 '무쏘그랜드' 200대가 현지 구호물품으로 소방청 등에 제공되었다.

관련기사 more
아이톡시,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진출 전략 발표 아이톡시, MMORPG 신작 '라살라스' 정식 오픈 아이톡시, 신작 '라살라스' 사전예약자 20만 임박 아이톡시 '라살라스' 사전예약 10만 달성…첫 기부

현지 조달청 관계자는 "지난해 한국 정부가 긴급 지원한 픽업트럭 '무쏘그랜드'가 전쟁 피해복구 현장 등에 투입되면서 범용성과 성능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면서 "정상외교 후 한국정부의 신속한 지원 및 재건사업 현장에서의 호평 등이 조달청의 입찰에 좋은 영향을 미쳤다"라고 설명했다.


아이톡시는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한국기업 최초로 지난해 10월 수도 키이우에 현지합작법인을 설립한 바 있다. 현지에서 국방부 조달청과 3개월간 긴밀한 계약 협상을 벌인 주역은 전직 공무원 출신으로 구성된 합작법인 'ITOXI UA'의 임직원들이다. 지난해부터 대형 입찰 정보 및 경쟁사 정보 등을 발 빠르게 확인해 아이톡시 본사와 긴밀히 협의한 끝에 한국기업 최초로 국방부 조달청에 픽업트럭 공식 조달업체로 선정됐다는 것이 회사의 설명이다. 현지 합작법인 대표이사인 '로만 그리고리신'은 오데사 주정부의 수석국장 출신으로 지난12일 우크라이나 상공회의소의 한-우크라이나 비즈니스 협의회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아이톡시는 이번 조달청 픽업트럭 공급협약 이외에도 한국상품 상설전시관 (Korea Pavilion) 프로젝트, 이동형학교 (Modular School) 프로젝트 등을 현지 경제부 및 교육부 등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봉규 아이톡시 대표는 "국부펀드(State Property Fund of Ukraine) 및 독일 HarmoTech Group과 우크라이나 최대 요소/암모니아 생산 공장인 OPP(Odesa Port Plant)의 현대화 및 생산재개를 협의하고 있다"며 "한국내 수입 경쟁력이 있는 현지 광물 및 해바라기유 등을 국내에 가져와 품질검사도 진행하고 있어 양국간 무역 및 현지 재건사업의 교두보 역할로 입지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