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이석준 농협금융 회장, 글로벌 신년간담회 참석 外
이성희 기자
2024.01.26 15:04:51

이석준 농협금융 회장, 2024년 농협금융 글로벌 신년간담회 참석

농협금융은 지난 24일 서울 중구 소재 NH농협금융지주 본사 회의실에서 농협금융 글로벌 신년간담회를 가졌다. 이석준 농협금융 회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제공=NH농협금융)

[딜사이트 이성희 기자] NH농협금융은 지난 24일 서울 중구 소재 본사에서 해외점포장과의 신년간담회를 개최했다. 취임 2년차를 맞은 이석준 회장은 기존 보고 중심의 회의 관행에서 탈피, 10개국 21개 해외점포장과 자유롭게 현장의 견해를 청취하고 토론하는 타운홀 미팅 방식으로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농협금융 전 해외점포장과 그룹의 글로벌 담당 임직원이 화상과 대면으로 참석해 글로벌 사업 현장에서 바라본 농협금융 글로벌 사업 경쟁력 제고 및 본국 차원의 본원적 역량 강화 방안이라는 주제에 대해 격식 없이 토론을 진행했다.


이 회장은 팬데믹 이후 지속되는 불확실성 확대에도 불구, 세계 곳곳에서 사업 추진에 고군분투하고 있는 해외점포장들을 격려하면서 이전보다 한층 강도 높은 리스크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회장은 "최근 글로벌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날로 심화되고 있어 선제적·시스템적 ·그물망식 리스크 관리 체계를 통해 사전 대응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라며 본국과 해외점포 간 유기적 리스크 모니터링 체계 강화를 통해 다양한 잠재 위험에 미리 대비할 것을 주문했다.

관련기사 more

또 이 회장은 농협금융의 지속 경영을 위해 글로벌 부문에서도 ESG 금융과 사업 모델의 AI기반 디지털 전환에 시급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글로벌 선도 금융사들은 이미 ESG를 경영과 사업에 실질적으로 내재화하고 있다"며 특히 본국과 해외점포의 유기적 협업을 통한 글로벌 'E(환경)' 금융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더불어 전략적 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적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이 완료된 상황에서 각 점포 운영체계의 디지털화에 속도를 높이고 본국과 함께 AI 활용이 실사업에 적용될 수 있도록 직원 역량 강화 및 관련 인프라 구축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농협금융은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해 올해 글로벌사업 중점 추진과제로 ▲글로벌 ESG 전략 수립 및 특화 프로젝트 실행 ▲디지털금융 적용 위한 자체 역량 인프라 강화 ▲글로벌 파트너십 기반 협력사업 확장 ▲해외점포별 핵심 사업 육성 ▲글로벌 리스크관리 및 내부통제 체계 고도화 등을 선정하고 이를 KPI에 반영해 실행력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김태오 DGB금융그룹 회장,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김태오 DGB금융그룹 회장이 지난 23일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했다.(제공=DGB금융)

김태오 DGB금융그룹 회장이 지난 23일 ESG 경영실천을 위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자는 취지의 친환경 캠페인 '일(1)회용품 제로(Zero) 챌린지'에 동참했다.


이 챌린지는 일상생활에서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일회용품 사용을 최소화하고 다회용품 사용을 생활화해 자발적인 환경보호 참여를 유도하고자 환경부에서 추진한 범국민 SNS 릴레이 캠페인이다.


김 회장은 최윤 OK금융그룹 회장의 추천을 받아 참여하게 됐으며, 캠페인 메시지를 담은 인증사진을 인스타그램에 게재하고, 연속적인 캠페인 동참을 염원하며 다음 릴레이 참여자로 조용병 은행연합회 회장과 문경록·문호준 뉴지스탁 대표를 지목했다.


김 회장은 "일회용품 사용에 따른 환경문제가 사회적으로 큰 이슈인 만큼 임직원들과 함께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은 늘릴 수 있는 방안을 지속해서 고민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DGB는 ESG경영 실펀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재근 국민은행장, 한국증권금융과 '상생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동반성장협약' 체결


이재근 행장은 "경제적 위기에 처한 중소기업에 금융부단 완화를 비롯한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상생금융 활성화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2일 한국증권금융과 '상생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동반성장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윤창호 한국증권금융 사장과 이재근 KB국민은행장 및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400억원의 대출 재원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사주제도 도입 중소기업과의 상생 및 동반성장을 위해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종합 서비스를 지원한다.


KB국민은행은 금융 서비스로 'KB 동반성장협약 상생대출' 전용 상품을 통해 기업당 최대 10억원까지 연 1.52%포인트(p)의 대출금리를 감면하고, 거래기여도와 신용등급에 따라 추가 감면을 지원한다. 또 ESG컨설팅을 비롯해 재무 및 세무 진단과 가업 승계를 위한 Wise컨설팅, 우수 인재 채용기회를 마련하기 위한 KB굿잡 서비스 등 맞춤형 비금융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김성태 기업은행장, 대전시‧대전도시공사와 '청년 신혼부부 상생금융' MOU 체결


지난 25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청년 신혼부부 상생금융 업무협약식'에서 정국영 대전도시공사 사장(왼쪽부터), 이장우 대전시장,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이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지난 25일 대전시청에서 대전광역시, 대전도시공사와 대전시 청년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위한 '청년 신혼부부 상생금융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은행은 대전시에 거주하는 청년 신혼가구를 대상으로 최대 2억원의 전세자금대출을 지원한다.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예탁금 이자 및 이차보전 지원 예산을 통해 대출금리 2.25%포인트(p)를 감면해 2억원을 대출받을 경우 연간 450만원의  금융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대전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만 39세 이하 무주택 청년 신혼가구로 ▲부부합산 연소득 9000만원 이하 ▲임차보증금 4억원 이하의 주택 및 주거용 오피스텔 ▲대전시 추천 및 보증기관(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서 발급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김성태 행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청년 신혼가구의 초기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고 안정적인 가정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신숙 Sh수협은행장, 강원지역 어촌경제활성화 지원 강화 약속


강신숙 Sh수협은행장이 지난 25일 강릉시에 고향사랑기부금 200만원을 전달하고 강원지역 어촌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강신숙 수협은행장이 양원모 강릉부시장에게 고향사랑기부금을 전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Sh수협은행)

강신숙 Sh수협은행장은 지난 25일 강릉시에 고향사랑기부금 200만원을 전달하고 강원지역 어촌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강 행장은 이날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탑스텐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2024년 수협은행 신년 경영전략회의'를 주최하고 강릉시 양원모 부시장을 초청해 고향사랑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강 행장은 강릉시 고향사랑기부금 200만원을 전달해 '2024년 강릉시 고액기부 1호'로 등록됐다.


강 행장은 삼척수협과 대포수협에 어촌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원금과 지원품을 전달하는 시간도 가졌다.


강 행장은 "최근 후쿠시마 원전 문제와 수온 상승 등의 영향으로 동해지역 수산물 어획량이 급감하면서 강원지역 어업 전반에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설 명절을 앞두고 강원지역 어업인과 시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기부금과 지원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수협은행은 앞으로도 수협중앙회와 적극 협력해 회원조합과의 동반성장을 지원하고 경제적 어려움으로 사각지대에 놓이는 어업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황병우 DGB대구은행장, 대한적십자사 특별회비 전달


박언휘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 부회장(왼쪽부터), 황병우 DGB대구은행장, 박명수 대한적십자사 대구지사 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DGB대구은행)

DGB대구은행은 지난 26일 수성동 본점에서 대한적십자사 대구·경북지사에 2024년도 대한적십자사 특별회비 7000만원을 전달했다.


DGB대구은행이 전달한 특별회비는 각종 재난현장 구호활동 및 취약계층 지원활동 등 다양한 인도주의 사업 수행을 위한 재원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DGB대구은행은 해마다 적십자 특별회비를 후원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헌혈 버스 및 재난 구호용 차량 기증, 사랑의 김장나눔, 무료급식 행사 등 대한적십자사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나눔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전달식에 참여한 황병우 행장은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하는 대한적십자사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표하며 적십자 모금 운동이 성공적으로 전개되길 바란다"는 뜻을 전하면서 "DGB대구은행은 앞으로도 대한적십자사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에 온정을 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