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호텔신라, 2Q 송객수수료 개선해 내실 강화
이수빈 기자
2023.07.28 17:23:05
영업이익 672억원…전년 동기 대비 55.6% '쑥'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호텔신라가 중국 보따리상(따이공)에 지불하는 송객수수료를 줄인 덕에 올 2분기 내실 강화에 성공했다.


호텔신라는 지난 2분기 연결기준 매출 8669억원, 영업이익 672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6% 줄어든 반면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55.6%나 늘어난 금액이다. 순이익 역시 7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96.6% 증가했다.


호텔신라의 수익성이 개선된 건 면세(TR)사업부문에서 송객수수료를 줄인 영향이 컸다. 송객수수료는 국내서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을 대량 구매해 중국에 재판매하는 따이공에게 면세점이 지불하는 알선료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국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이 송객수수료가 40%까지 늘어났었다. 


이에 호텔신라는 엔데믹 전환을 맞아 올 초부터 따이공을 상대로한 무분별한 저가 판매는 물론 송객수수료도 삭감했다. 이 덕분에 이 회사는 면세 부문에서 올 2분기 7081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동기 대비 30% 줄어든 금액을 기록한 반면 영업이익은 432억원으로 같은 기간 192%나 증가했다. 

관련기사 more
호텔신라, 지난해 외형 줄고 수익성 늘었다 한신평 "호텔·면세 하반기 신용등급 안정적" 한신평, "호텔·면세 실적 개선 지속" 호텔신라·신세계, 인천공항 면세점 사업자 선정

호텔&레저 부문은 지난 2분기 매출 158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40억원으로 같은 기간 15% 가량 줄었다. 호텔, 스테이, 레저 전반에서 매출이 늘어났지만, 고정비 부담을 상쇄하긴 역부족이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호텔신라는 올 3분기 면세 부문에선 대내외 환경과 면세 수요 변화에 신속히 대응해 영업 효율을 극대화 하겠단 계획이다. 또한 호텔&레저 부문에선 탄력적으로 고객수요에 대응해 외형 확장을 이어간단 방침이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면세부문은 내국인과 외국인 개별여행 고객이 증가하면서 시장 환경이 일부 개선됐지만 여전히 어렵다"며 "호텔&레저부문은 2분기 들어 좋은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국내외 여행 관광 정상화 추이에 따른 변화에 신속히 대응해 내실 경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