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中 리오프닝 너무 기대했나…소비·투자 회복 더뎌 外
딜사이트 편집국
2023.05.08 18:34:42
이 기사는 2023년 05월 08일 18시 3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中 리오프닝 너무 기대했나…소비·투자 회복 더뎌[이데일리]

중국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실망감이 확산하고 있다. 올해 중국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를 낮춰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7일(현지시간)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의 1분기 실적 관련 발언을 종합해 중국의 경제 회복에 대한 지나친 낙관이 실망으로 이어졌다고 보도했다. 중국이 지난해 12월 '제로 코로나' 정책을 갑작스레 폐기하면서 중국 지출 의존도가 높은 소비 관련 업계는 리오프닝 효과로 고성장을 기대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실망스러운 1분기 실적이 이어졌다는 것이다. 글로벌 기업 CEO들은 중국 소비자들이 지갑을 좀처럼 열지 않아 경제 회복이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화장품기업 에스티로더는 지난 3일 아시아 지역에서 여행 소매 사업이 예상보다 부진하다면서 연간 실적 전망을 하향조정했다. 중국인들이 면세점 등에서 쓰는 지출이 기대보다 약하다는 얘기다. 실적발표 이후 에스티로더 주가는 같은날 17% 급락했다.


증권업계, CFD 계좌 개설 중단 잇따라…교보·키움도 동참[주요언론]


SG증권발 폭락 사태로 한바탕 홍역을 치른 키움증권과 차액결제거래(CFD) 시장 1위 교보증권 등 증권업계가 속속 CFD 계좌 개설을 차단하는 조치에 나섰다. 8일 키움증권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이날부터 국내와 해외주식 CFD 계좌 개설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고 밝혔다. 기존 CFD 계좌 보유 고객은 정상적으로 거래할 수 있지만, 신규 가입은 막아둔 것이다. 국내에 처음 CFD를 들여온 교보증권은 이달 4일부터 국내·해외주식 비대면 CFD 계좌 신규 개설을 받지 않고 있다. 관련 이벤트도 모두 조기 종료했다.


씨유박스·모니터랩, IPO 수요예측 희비 갈렸다[시그널]

관련기사 more

인공지능(AI)을 접목한 기술을 바탕으로 코스닥 상장에 도전하는 씨유박스와 모니터랩이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상반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AI 영상인식 전문기업 씨유박스는 3~4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한 결과 86.4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수요예측 흥행이 부진하면서 공모가는 1만 5000원으로 결정됐다. 이는 공모 희망가(1만 7200~2만 3200원) 최하단보다 2200원 낮은 것이다. 이에 공모 규모도 최대 348억 원에서 225억 원으로 대폭 줄었다. 반면 사이버 보안 기업인 모니터랩은 같은 기간 진행한 수요예측에서 1715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공모가를 희망 범위(7500~9800원) 상단인 9800원에 확정했다. 총 공모액은 196억 원이다. 수요예측에는 1823개 기관이 참여해 93.25%가 상단 이상을 써냈으며, 밴드 상단을 초과해 주문한 기관도 48.44%(883곳)나 됐다.


현대차·LG엔솔, 이달 美배터리 공장 확정[매일경제]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이달 미국 배터리 합작 공장 설립 방안을 확정한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SK온과 미국 조지아주 바토 카운티에 전기차 30만대 분량 배터리 공급을 위한 합작공장을 설립하기로 발표한 데 이어, LG에너지솔루션과도 손잡고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오는 26일 이사회를 열고 현대차그룹과의 미국 내 배터리 합작공장 투자 안을 의결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25~26일께 관련 이사회를 열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합작공장은 조지아주에 세워지는 현대차그룹 전용 전기차 공장인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인근에 들어선다. 생산능력은 35기가와트시(GWh)로 알려졌다. 투자 규모는 6조원대이며 합작공장은 이르면 2025년 하반기에 배터리셀 양산 체제를 갖추게 된다. 업계에서는 양사가 향후 생산 능력을 확대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교보생명, 카카오페이손보 인수 추진…지주사 동력 확보[서울경제]


생명보험업계 3위인 교보생명이 디지털 보험사인 카카오페이손해보험 인수를 추진한다. 교보생명은 손보업 진출을 통해 지주사 전환에 한 걸음 다가가고, 카카오페이손보는 설립 2년만에 플랫폼 역량을 본격적으로 펼치면서 본업에서도 고객 확보와 상품 판매 등에 있어 상당한 시너지를 기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8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교보생명은 카카오페이손보 인수를 위해 실사를 진행하고 있다. 양측은 지난해 말부터 인수를 위한 물밑 협상을 벌여 온 것으로 전해졌다. 교보생명은 인수 협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카카오페이손보 지분 51%를 확보해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카카오와 카카오페이의 구체적인 지분 양도 계획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카카오측도 계속 주요 주주로 남아 디지털 손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으로 전해졌다.


내부자거래 사전공시기한 15일→30일로 최종 조율…16일 법안소위 통과 유력[MTN]


상장회사 내부자가 주식을 거래할 경우 매매예정일 최소 30일 전에 이를 공시하는 제도가 마련된다. 금융당국은 기업의 부담 등을 고려해 당초 공시 기한을 최소 15일 이내로 하는 안을 밀어부쳤지만, SG증권 주가조작 사태를 계기로 국회와의 논의를 거쳐 이 기한을 최소 30일 이내로 하는 안을 최종 확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금융당국 및 국회에 따르면, 이용우 의원이 대표 발의한 내부자거래 사전공시제도 도입을 담은 자본시장법 개정안이 오는 16일 국회 정무위 법안심사1소위에서 논의될 예정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용우 의원이 대표 발의한 내부자거래 사전공시제도는 발행주식의 10%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주요주주와 임원을 대상으로 보유주식의 1%이상을 3개월에 걸쳐 대량 매도할 경우 증권선물위원회와 한국거래소에 사전신고하게 해 공시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