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2 전차 폴란드 2차 수출 '빨간불'[서울경제]
9조 원에 달하는 K2 흑표 전차의 폴란드 2차 수출 계약이 차질을 빚으면서 4월을 넘어 빨라야 5월쯤 체결될 것으로 3일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K2 전차 폴란드 2차 수출 계약이 예상했던 4월 체결은 물리적으로 어려워졌다"며 "폴란드에서 현지 생산 관련 몇 가지 새로운 조건 협상을 요청해 현대로템 경영진이 현지에 날아가 다시 협상 중으로 빨라야 5월 초 전후 정도로 체결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이 현재 폴란드를 방문해 현지 국영 방산 그룹 PGZ와 추가 협상을 진행 중에 있다. K2 전차 폴란드 2차 수출 계약 규모는 당초 예상대로 2022년 8월에 체결된 1차 계약 때와 마찬가지로 180대로, 금액으로는 60억달러대(약 8조 7000억 원)로 알려졌다.
HLB, 中 리스크 줄이나…리보세라닙 국내 생산 구체화[이데일리]
28일 HLB그룹 등에 따르면 HLB제약은 최근 향남 공장에서 이뤄지고 있던 의약품 생산을 모두 클로징했다. 기존 향남 공장에서 생산되던 주사제, 수액제, 액제 등은 남양주 공장에서 계속 생산될 예정이다. HLB제약이 향남 공장 시설을 멈춘 것은 리보세라닙 생산을 위해서다. 현재 리보세라닙은 중국 항서제약의 시설에서 생산되고 있는데, 자체 생산으로 전환하기 위한 생산시설 구축에 나선 것이다. 향남 공장을 활용한 리보세라닙 생산 시설은 현재 '개념 설계' 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GMP 기준에 맞춘 의약품 생산 시설을 만드는데 짧게는 4년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는 셀트리온이 6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4년 소요됐다.
분당 우량 오피스 '도담빌딩' 인수전에 코스닥 상장사 참전[한국경제]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도담빌딩을 매각하는 마스턴투자운용은 지난달 25일 입찰을 실시하고 키움운용과 한화그룹을 숏리스트로 추렸다. 키움운용은 클로봇을 전략적 투자자(SI)로 유치해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키움운용의 리츠 비히클에 클로봇이 수익자로 참여하는 구조다. 인수 대상인 도담빌딩은 경기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9의 3에 있다. 지하 4층~지상 14층, 연면적 3만5820㎡ 규모다. 1997년 준공된 후 2015년까지 포스코엔지니어링이 본사 사옥으로 쓰다가 NS파트너스가 인수해 2015년 리모델링을 마쳤다. 마스턴투자운용은 2021년 마스턴일반사모부동산투자신탁제119호를 통해 총 1835억원을 들여 이 빌딩을 인수해오다 내년 초 펀드 만기를 앞두고 매물로 내놨다.
미래운용, 레버리지·인버스 ETF 수수료 인하 재검토[머니투데이]
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레버리지' 'TIGER 코스닥150 레버리지' 'TIGER 인버스' 등 국내 지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레버리지·인버스 ETF들의 운용보수 인하 계획을 재검토하기로 했다. 앞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레버리지' 'TIGER 코스닥150 레버리지' 'TIGER 인버스' ETF의 수수료 인하를 논의하고 이달 중 금융당국에 신고할 계획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삼성자산운용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국내 대표 지수 ETF의 시장 점유율을 끌어오겠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최근 금융당국이 운용사 간 과도한 '운용보수 경쟁'에 대해 우려를 연일 표하면서 부담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1일 함용일 금융감독원 부원장은 "순위 경쟁만을 위해 일부 경쟁 상품을 겨냥한 노이즈 마케팅이 계속 반복되는 경우 관련 운용사에 대해 보수 결정 체계 및 상품 관리 실태 전반에 대해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한 바 있다.
지그재그, 판매자 '자체 직진배송' 도입[헤럴드경제]
3일 업계에 따르면 지그재그는 오늘 주문 시 다음날 도착하는 '직진배송'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달 20일에는 '스토어직진'을 도입했다. 스토어직진은 판매자가 직접 자체 물류를 통해 기존 지그재그의 직진배송 수준의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대상 상품에는 '스토어직진뱃지'를 붙여 일반 배송 제품과 구별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서비스 개편은 빠른 배송 서비스 세분화 차원이다. 기존 직진배송은 상품을 협력사 전용 풀필먼트(통합물류) 센터에 제품을 선입고 시켜야 했다. 이 과정에서 보관비용 등 별도 수수료도 발생했다. 하지만 스토어직진 서비스의 경우 판매자가 자체적으로 택배사를 이용해 빠른 배송을 직접 담당한다. 배송 역량을 갖춘 판매자를 더 많이 유입시키는 효과도 있다.
무뇨스 현대차 CEO "트럼프 관세 놀라운 일 아냐, 장기적 관점에서 대응"[주요언론]
호세 무뇨스 현대자동차 최고경영자(CEO) 사장이 3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부과한 관세(25%)에 대해 "크게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무뇨스 사장은 이날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취재진과 만나 "(미국 행정부가)이전에도 설명이 있었다"며 이 같이 설명했다. 무뇨스 사장은 "미국 시장은 현대차(005380)에게 중요한 시장이라는 점을 인지하고 있고, 큰 의지를 가지고 있다"라며 "그래서 단기 뿐만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을 다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의 포지션을 늘려 경쟁력을 유지해 나갈 것"이라며 "좋은 디자인과 기술, 서비스, 금융프로그램을 비롯해 경쟁력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해드리면 된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