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한국 2년 연속 1%대 성장률 전망
최지웅 기자
2023.12.31 07:00:19
LG경영연구원, 내년 경제성장률 1.8%…L자형 장기 저성장 본격화
이 기사는 2023년 12월 28일 15시 4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원본_뉴스1>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2024년 우리나라 경제가 소비·투자 부진 등으로 1%대 성장에 그칠 전망이다. 경제성장률이 올해에 이어 2년 연속 1%대로 예측되면서 'L자형 장기 저성장' 국면에 들어설 수 있다는 경계 신호가 켜졌다.


LG경영연구원이 지난 26일 발표한 '경영인을 위한 2024년 경제 전망'에서 내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1.8%로 제시했다. 올해 경제성장률(1.3%)보다 0.5%p 높은 수치다. 과거 경제 위기 상황을 제외하면 경제성장률이 2년 연속 1%대에 머문 적은 없었다.


(출처=LG경영연구원)

LG경영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경제성장률은 수출 부진과 소비 회복세 약화 등으로 1.3%에 그쳤다. 내년 경제성장률은 올해보다 소폭 높아지지만 지속적인 내수 부진으로 경기 회복을 체감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내년에도 1%대 경제성장률을 이어갈 경우 저성장 고착화에 대한 우려가 고조될 전망이다.


세계 경제성장률은 올해 2.9%에서 내년 2.4%로 낮아질 전망이다. 코로나 이전 대비 세계 물가상승률은 한 단계 높아지고 세계 경제성장률은 한 단계 낮아진 '고물가 저성장' 국면에 진입하고 있다는 평가다.

관련기사 more

물가는 당분간 쉽게 내려가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3.6%)보다 0.8%p 낮은 2.8%로 추정된다. 하지만 여전히 한국은행의 관리 목표(2.0%)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LG경영연구원은 물가상승률이 내년 하반기 들어서야 2%대에 진입하고, 2025년쯤 한국은행의 목표 수준인 2%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물가상승률은 3.6%다. 지난해 대비 상승 속도가 느려졌을 뿐 여전히 높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지난해 외환위기 이후 25년 만에 물가상승률이 5%대를 기록했다. 내년에도 전쟁 등 지정학적 불안과 기상이변 등 불확실성으로 에너지와 식료품 가격이 등락을 반복하면서 물가상승률 하락 속도가 더욱 느려질 전망이다.


수출은 IT 수요 회복 등에 힘입어 다시 살아날 것으로 예측된다. 올해 9월까지만 해도 반도체 등 IT 분야의 글로벌 수요가 크게 위축되면서 수출에 큰 타격을 입었다. 수출 증가율은 2022년 10월부터 2023년 9월까지 12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수출은 느리지만 회복 궤도에 오르고 있다. 수출액은 ▲올해 1분기 평균 504억달러 ▲2분기 평균 519억달러 ▲3분기 평균 524억달러 ▲4분기(12월 제외) 평균 554억달러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내년 중반 이후 수출 회복세는 세계경제 침체와 원화강세 등의 영향으로 한풀 꺾일 전망이다.


원/달러 환율은 내년 상반기 1270원, 하반기 1210원 수준으로 소폭 낮아질 전망이다. 반도체 등 수출이 회복되고, 원자재 등 수입단가가 점차 안정되면서 경상수지 흑자 폭이 커질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중국 위안화 가치는 소폭 회복에 그칠 것으로 관측된다. ▲부동산 경기 침체 ▲인구 고령화로 인한 성장 잠재력 하락 ▲미·EU의 대 중국 디리스킹(위험 제거)으로 인한 해외직접투자 유입 감소 ▲무디스의 국가신용등급 하향 우려 등이 위안화 가치 상승을 저해하는 요소로 지목됐다.


유로화 가치는 내년 상승 흐름을 탈 것으로 점쳐진다. 다만 내년에도 0%대 경제성장률이 이어지는 등 경기 부진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상승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내년 대외 경제는 선진국들이 부진한 가운데 상대적으로 신흥국들의 약진이 예상된다. 미국, 유로존, 일본 모두 경제성장률이 1% 아래로 떨어지면서 선진 소비시장은 전반적으로 부진에 빠진 상황이다. 반면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들이 5%를 상회하는 높은 경제성장률을 이어가면서 신흥국의 선전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LG경영연구원은 "애초 올해 예상된 세계 경제 침체가 미뤄져 내년 중반부터 현실화할 것"이라며 "2024년은 세계 경제가 '엘자형 장기 저성장'에 본격 진입하는 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