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카카오페이, 시버트 경영권 인수 무산
이보라 기자
2023.12.20 14:07:43
이사회 멤버로서 협력 유지
카카오페이 오피스 전경. (제공=카카오페이)

[딜사이트 이보라 기자] 카카오페이의 미국 종합 증권사 시버트 경영권 인수가 무산됐다.


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시버트의 지분 취득 계약을 1차와 2차로 나눠 거래할 예정이었으나 전날 양사간 합의에 따라 2차 거래를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카카오페이는 지난 4월 시버트의 지분 51%를 두 차례에 걸쳐 약 1039억원에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중 지분 19.9%(807만5607주)는 지난 5월 1차 거래를 통해 확보했다. 내년 중 2차 거래를 통해 나머지 지분(2575만6470주) 인수를 완료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난달 시버트는 카카오에 "2차 거래를 종결하기 어려운 '중대한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했다고 판단한다"는 내용의 서신을 보냈다. 시버트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공시 자료를 통해 '중대한 부정적 영향'의 의미에 대해 한국 당국이 카카오페이와 모기업 카카오에 '조치를 하는'(taking action)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 그룹의 경영진이 SM엔터테인먼트 주가 조작 혐의로 수사를 받게 된 영향이다.

관련기사 more
카카오 뜻밖의 효자 계열사 '에스엠' 카카오뱅크, 사랑의열매 1억원 기부 카카오페이손보, B2C 휴대폰보험 출시 예정

2차 거래 미진행으로 계약이 변경됨에 따라 시버트파이낸셜은 카카오페이에 내년 3월 29일부터 2026년 6월 30일까지 총 10개 분기에 걸쳐 500만달러(약 65억원) 규모의 합의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다만 카카오페이는 지난 5월 진행된 1차 거래를 통해 보유한 지분(19.9%)과 시버트 이사회 구성원 자격을 유지하고, 이사회 멤버로서의 역할은 지속한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앞으로도 이사회 멤버로서 지속적인 협력 기회를 모색하고 양사의 비즈니스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