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SK㈜, 회사채 증액 목표…신용등급 영향 '주목'
백승룡 기자
2023.09.04 06:05:12
차입금 부담 커져 신용등급 하향 압력…"지분매각 등 재무구조 개선 나설 듯"
이 기사는 2023년 09월 01일 15시 4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SK 서린빌딩. 사진제공/SK

[딜사이트 백승룡 기자] SK그룹 지주회사인 SK㈜가 이달 회사채 발행 한도를 최대 5000억원까지 열어놨다. 올 상반기 공모시장에서 총 9900억원 규모의 채권을 발행한 SK㈜는 이번 발행 물량까지 포함하면 올해 외부 조달 규모가 최대 1조5000억원 안팎에 이르게 된다. 


SK㈜는 이미 차입 부담이 높아져서 신용등급 하향 조정 트리거를 일부 충족한 상태로, 등급 하향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재무구조 개선 조치가 뒷받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SK㈜는 이달 4일 총 3000억원 규모의 공모채 발행을 위한 수요예측에 나선다. 트랜치는 ▲3년물 1000억원 ▲5년물 1000억원 ▲7년물 500억원 ▲10년물 500억원으로 구성됐다. 희망금리밴드는 개별민평금리 대비 각각 ±30bp(1bp=0.01%포인트)를 가산해 제시했다. 주관업무는 KB증권과 NH투자증권이 공동으로 맡았다.


한국신용평가·한국기업평가·나이스신용평가 등 국내 신용평가사 3사는 모두 SK㈜의 회사채 신용등급을 AA+(안정적)로 평가했다. 지난 2015년 8월 SK C&C와 옛 SK㈜의 합병을 거쳐 통합 지주사로 출범한 이후 8년째 변함없는 신용등급이다. 다만 조금씩 신용도의 균열 조짐은 생기고 있다. 높아지는 차입금 의존도 때문이다.

관련기사 more
'빅 이슈어' SK, 한투證 단독주관 선정 이유는 '차입 감축' 역행하는 SK㈜…SK온 나비효과? 'AAA 이슈어' KT&G, 공모채 시장 데뷔 KB·NH證, '회사채 대어' SK 두고 각축전

나이스신용평가는 SK㈜의 신용등급 하향검토요인으로 '별도기준 순차입금 의존도 35% 초과'를 제시하고 있다. SK㈜의 순차입금 의존도는 지난 2021년 말 기준 35.0%로 올라선 이후 지난해 말 38.7%, 올해 상반기 말 36.5% 등 지속 등급변동 요인을 충족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신용평가는 SK㈜의 하향검토 요인으로 '별도기준 차입금의존도 40% 초과'를 제시하고 있다. SK㈜는 이 지표에서도 올 상반기 말 기준 37.9%로 근접한 상태다. 특히 SK㈜의 총수익스왑(TRS) 관련 익스포저를 차입금으로 간주할 경우 차입금의존도는 올 상반기 말 기준 40.5%로 하향 트리거를 터치하게 된다.



이들 신용평가사들은 SK㈜의 등급변동요인 터치에도 올 상반기 정기평가에 이어 이번 회사채 평가에서도 '안정적' 등급전망을 부여해 SK㈜의 재무구조 변화 추이를 좀 더 지켜보겠다는 기조를 나타냈다.


문제는 SK㈜의 적극적인 회사채 발행 기조가 지속되면서 차입금 확대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점이다. 올 상반기 두 차례의 회사채 발행을 통해 총 9900억원 규모의 공모채를 발행한 SK㈜는 이번 회사채 증액 한도도 5000억원으로 설정, 최대 목표치만큼 증액에 나선다면 올해 누적 회사채 발행규모는 총 1조4900억원에 달하게 된다. 이는 지난해 연간 공모채 발행액(1조4000억원)을 넘어서는 규모다.


특히 연초 이사회를 거쳐 연간 회사채 발행 한도를 정하는 SK㈜가 차입 부담이 부각되는 상황에서도 올해 오히려 차입금 확대를 결의했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해 SK㈜ 관계자는 "이사회에서 어떻게 논의가 됐는지는 알 수가 없다"면서 "회사채 발행이 늘더라도 기업어음 등 일부 단기성 차입구조를 장기화해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SK㈜가 단기적으로는 회사채 발행액을 늘리더라도 지분매각 등 자산매각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한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SK㈜가 일부 자산매각 등을 통해 차입 부담을 유의미하게 낮추려는 의지가 있는 것 같다"며 "현재 일부 지표에서 등급 하향 압력이 발생할 것은 맞지만, 재무안정성이 추가적으로 저하되기 이전에 재무구조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