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오피니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이분법 뿐인 부동산 시세
박성준 기자
2023.07.18 08:11:26
상승·하락 주장만 팽팽···장기간 보합 가능성도 살펴봐야
이 기사는 2023년 07월 17일 08시 2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서울 도심의 아파트 건설 현장 모습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박성준 기자)

[딜사이트 박성준 기자] 건설‧부동산 영역의 기사를 다루다 보니 취재원이나 지인들을 만나면 앞으로의 집값은 어떻게 되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근거를 들어가며 명쾌하게 답을 해주고 싶지만 기자의 입장에서 그러긴 쉽지 않다.


가장 큰 이유는 기자 개인이 가진 정보의 한계와 지식의 부족함 때문이다. 부동산 경기나 시세에 관련된 많은 변수를 파악해 분석하기도 불가능하고, 기껏 분석해봐야 부동산 정책이나 거시환경의 변화에 의해 쉽게 요동친다.


또 다른 이유를 들자면 아무리 나름의 분석을 통해 주장을 꺼내더라도 독자나 질문자 입맛에 맞는 대답을 해주긴 쉽지 않아서다. 우선 상대방이 하락론자인가 혹은 상승론자인가에 따라서 이미 마음속의 답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고, 혹여나 잘못 말했을 경우 논쟁으로 번져 곤란해질 여지가 있다.


이미 부동산 관련 커뮤니티나 관련 영상물의 댓글만 봐도 상승론자와 하락론자들은 서로의 주장이 맞는다고 우기기만 반복될 뿐 건설적인 토론은 없다. 각자의 입장에서 자신들이 보고 싶은 근거만 제시해 항상 결론을 이끈다.

관련기사 more
12시가 되면 문을 닫는다 코오롱글로벌, 대전 봉명동 브릿지론 보증 인천 루원시티 오피스텔 부지 공매, 결국 유찰 부동산관련 대출 많은 저축銀, 신용등급 '경고등'

한 가지 재미난 점은 부동산 시세 논쟁에서 상승 혹은 하락만 있을 뿐 중간 지점인 보합을 거론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는 점이다.


팩트 자체만 바라보자면 최근 주택 거래량이 다시 늘어나며 시세가 소폭 반등을 이끌어 낸 것은 맞다. 이에 집값 바닥론이 힘을 얻고 있다. 특례보금자리론 등 정부 주도의 부동산 정책을 통해서 내년 총선 이전까지 부동산 시세 부양에 나설 것이란 주장도 나온다. 상당히 일리가 있는 주장이다.


건설업계 혹은 개발업계 관계자들도 원자재 비용이나 금리 상승으로 인해 지금 분양가 이하로는 사업을 하기 힘들다고 입을 모은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업자들이 분양시기나 착공시기를 미루며 타이밍을 재고 있다. 부동산 시세가 현재의 지점보단 빠지긴 쉽지 않은 환경임에는 분명하다.


반면 하락론자들이 주장하는 말에도 근거는 있다. 이들이 근거로 제시하는 인구감소와 현재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은 풀레버리지 대출)이 불가능할 정도의 높은 가계부채비율, 그리고 내수경기 악화로 인한 일반 가계의 투자 여력 감소 등 듣고 보면 다 맞는 말이다. 우리보다 선진국의 사례에서 살펴봤듯이 현재의 조건을 조합해보면 버블 붕괴 직전의 상황과 일치하는 부분이 있다.


양쪽의 주장이 너무나도 팽팽해서 결국은 어느 한 쪽에 확신을 가지고 결론을 내기가 힘들다.


결국 실거주자 중심으로 서울과 같은 상급지는 거래가 소폭 증가하긴 했지만, 지금 시세 이상으로 비용을 지불하며 집을 마구 사들일 투자자는 없는 셈이다. 디벨로퍼나 건설업체도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생각이 없다.


수요자와 공급자 중 어느 쪽이라도 의지가 강하다면 시세는 변하겠지만, 양측 다 의지가 없는 상태다. 집을 사야 하는 쪽은 집을 사지 않거나 혹은 사지 못하는 것이고, 건설업자들은 사업성이 확실하지 않으면 삽을 뜨지 않겠다는 자세다.


이 같은 줄다리기가 계속되는 한 부동산 시세는 현재에서 그다지 오르지도 내리지도 않는 보합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시세가 꼭 오르거나 내리거나 양방향으로 갈 이유는 없다. 꽤 오랜 기간 물가상승률 정도에 준하는 정도로 시세만 따라갈 가능성도 충분히 열려있다. 부동산 위기론은 항상 세상이 멸망할 것처럼 공포감을 주지만 그간 의외로 아무 일 없이 세월만 잘 흘러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