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남해화학
美 라니 테라퓨틱스, CT-P43 임상 1상 착수 外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기자
2023.09.19 10:44:39

◆美 라니 테라퓨틱스, 셀트리온 CT-P43으로 경구형 우스테키누맙 임상 1상 착수


[딜사이트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기자] 미국 바이오테크 '라니 테라퓨틱스'社 (라니)가 셀트리온의 CT-P43을 이용한 경구형 우스테키누맙(오리지널 의약품명: 스텔라라) 임상 1상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해당 임상의 톱라인 결과는 2024년 1분기 초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셀트리온은 임상 1상 결과에 따라 글로벌 개발 및 판매권에 대한 우선 협상권을 갖게 된다. 셀트리온은 라니와 경구형 우스테키누맙과 아달리무맙(오리지널 의약품명: 휴미라) 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한 상태로, 라니가 보유한 경구용 캡슐 플랫폼 '라니필'을 통해 자사의 항체의약품을 경구형으로도 전달하는 방안을 모색해 왔다. 셀트리온은 라니의 혁신적 약물 전달 플랫폼이 제품 파이프라인에 보다 폭넓게 적용될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진다고 판단해 임상 결과를 주시하면서 협업 확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대웅제약, '2023 아시아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


관련기사 more

대웅제약은 GPTW(Great Place To Work)가 주관한 '2023년 아시아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에서 대기업 부문 16위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대웅제약은 지난 2월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 5관왕에 이은 또 한번의 쾌거로, '직원 성장'을 중시하는 기업문화의 우수성을 글로벌 차원에서 인정받았다고 강조했다. '아시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은 '신뢰경영지수(Trust Index)' 설문을 통해 얻은 믿음·존중·공정성·자부심·동료애 등 5가지 항목에 대한 점수와 각 회사가 제출한 문화경영 평가(Culture Audit)를 기준으로 GPTW 핵심요소가 얼마나 뿌리내렸는지 평가해 순위를 매겼다. 아시아 15개국, 총 2400개 기업 중 200개 기업이 선정됐다.


◆에스티팜, 제2올리고동 생산기지 확보



에스티팜은 경기도 안산 반월캠퍼스 부지에 제2올리고동 기공식을 개최했다. 제2올리고동 신축은 에스티팜의 초격차 전략의 일환으로서 초기 투자 1100억원을 계획했다. 제2올리고동을 완공하고 두 차례 증설을 모두 마치면 생산 규모는 약 14mol(2.3~7t)까지 늘어나 올리고 생산능력 세계 1위 기업으로 도약할 전망이다. 제2올리고동은 cGMP시설 전문 건설사 아벤종합건설이 시공 예정이며, 반월 캠퍼스 부지에 연면적 약 3300평(1민900㎡, 높이 60m, 7층) 규모를 자랑한다. 1층부터 5층까지는 Large, Middle, Small scale 급 생산 설비를 구축하게 되고, 6층부터 7층까지는 Large Scale 2개 라인을 추가할 수 있는 예비 공간으로 만들어 향후 올리고 시장 성장에 따라 활용할 예정이다. 제2올리고동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2030년 올리고 매출 1조원의 비전 달성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젬백스, 진행성핵상마비 2상 임상 연장 IND 승인



젬백스앤카엘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진행성핵상마비(PSP) 치료제 GV1001의 국내 2상 연장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승인으로 젬백스는 국내 최초의 PSP 임상시험에서 최대 18개월의 안전성 및 유효성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승인받은 임상시험은 위약군과 시험1군(GV1001 0.56mg), 시험2군(GV1001 1.12mg)으로 나눠 진행된 선행 임상시험과 달리 대상자 모두 GV1001 1.12mg을 12개월 동안 투여받는 단일군 임상시험으로, 진행 중인 2상 임상시험을 완료한 환자 중 연장 임상시험에 동의한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장기 투여 시 약물의 안전성과 질환의 중증도 개선 효과 탐색을 목적으로 하며, 임상시험 기관은 서울대학교병원 운영 서울시 보라매병원을 비롯한 5개 기관으로 동일하다.


◆동화약품, '바르지오 원스' 전년 대비 170.5% 매출 상승



동화약품의 브러쉬 타입 무좀치료제 '바르지오 원스'가 전년 대비 매출 170.5% 상승했다. 글로벌의약품 시장조사 기관인 아이큐비아가 취합한 지난해 3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의 '2023년 2분기 데이터(IQVIA 2Q MAT)'에 따르면, 항진균제(무좀 치료제) 전체 시장의 매출은 약 612억 원으로 전년 약 620억 원 대비 3.6% 감소했다. 반면 동화약품의 바르지오 제품군의 같은 기간 매출(2023년 2분기 데이터(IQVIA 2Q MAT) 기준은 약 27억 원으로 전년 약 15억 원 대비 73.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지난해 4월 출시한 '바르지오 원스'의 2022년 3분기부터 올 2분기 기준 매출은 7.5억 원으로 전년 4.4억 원 대비 170.5% 상승했다.


◆넥스트앤바이오, 항암신약개발 MOU 체결



바이오 플랫폼 기업 '넥스트앤바이오'는 항암신약 개발 전문기업 엘베이스와 오가노이드 기반의 약물 평가 기술을 활용한 항암 신약 개발 공동연구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넥스트앤바이오는 폐암 및 대장암 환자 검체에서 배양된 암 오가노이드를 활용해 항암 신약후보물질인 'LB217'의 효능을 평가하고, 엘베이스는 이 데이터를 활용해 내년에 영국의약품규제청(MHRA)에 임상계획승인(IND) 신청을 할 계획이다.


◆엔지켐생명과학, 中 하이난성 위원회와 양해각서(MOU) 체결



엔지켐생명과학은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의 하이난성 위원회와 투자유치 및 경제무역 협력을 위한 다자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엔지켐생명과학은 자회사인 메드푸드와 함께 18일 aT센터 소재 서울 본사에서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 하이난성 위원회와 중국(하이난)-한국 투자유치 및 경제무역 협력 설명회를 개최하고, 무역, 투자협력 및 경제발전을 촉진 방안을 논의했다. 양측은 향후 정기적으로 교류하고, 양방향 경제무역 협력과 교류 플랫폼을 공동으로 구축하며, 투자, 무역, 경제 및 기술 부문에서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설명회에서 엔지켐생명과학은 원료의약품, 건강기능식품, K-Food, 바이오에너지 등의 사업부문을 소개하며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으며, 경제 및 무역 사절단 교류, 비즈니스 매칭 회의, 무역 및 투자 촉진 세미나, 전시 활동 등으로 상호 협력관계를 구축해 적극적인 사업 확장 및 중국 진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GC케어, 우리은행과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시작



GC케어는 우리은행과 연계하여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GC케어는 지난 4월 우리은행과 헬스케어-금융 연계 추진 사업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서비스는 숫자로 보는 건강 이야기, 마음 건강 체크, 오늘의 건강 퀴즈, 백신 접종 백서, 건강 한!알! 등으로 구성되며, 우리 WON뱅킹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이중 '숫자로 보는 건강 이야기'는 간단한 문진을 통해 나의 질병 위험도, 건강 나이, 피부 나이를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각각의 결과에 따라 건강을 관리하는 가이드도 함께 제공한다. 또 '마음 건강 체크'는 우울증, 공황장애, 업무 스트레스 등에 대한 나의 마음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증상에 대한 정보와 원인, 대처 방법까지 알려준다.


◆삼진제약, 고함량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 트리플 900 출시



삼진제약이 토탈헬스케어 브랜드 '위시헬씨'에서 고함량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 트리플 900'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 트리플 900'은 생체 이용률과 체내 흡수율이 높은 rtg 타입의 오메가3 900mg(EPA+DHA)과 비타민E 등이 함유돼있다.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 트리플 900'에는 1902년도에 설립 된 세계적인 글로벌기업 'DSM'社의 프리미엄 오메가3 원료를 사용했으며 원료부터 캡슐까지 100% 식물성 성분으로서 체내 소화와 흡수가 용이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비타민 E를 일일 영양성분 기준치만큼 함유하고 있어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천연 오렌지 향을 함유해 오메가3 특유의 이취가 상대적으로 적어 섭취하기 편리한 장점이 있다.


◆중외학술복지재단, 2023 기초과학자 장학생 선발



JW그룹의 공익재단인 중외학술복지재단은 기초과학 분야 연구자들을 위한 주거비용 지원사업인 '2023 기초과학자 장학생'을 오는 10월 4일부터 3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중외학술복지재단이 운영하는 '기초과학자 장학생'은 기초과학 분야 연구자가 연구 기간에 주거비용 걱정 없이 안정적으로 연구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주거지 임차료(월세)를 지원하는 공모사업이다. JW그룹이 국내 산업계에서는 최초로 기획해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로 4회째를 맞이했다. 지난해에는 총 12명의 장학생이 선발됐다. 선발 대상은 국내외 석·박사 통합 3년 이상 또는 박사과정의 기초과학 분야(생명과학·의료공학·의약화학) 내국인 연구자로, 해외에 거주 중인 연구자 또한 지원 가능하다. 지원 방법은 다음 달 31일까지 연구 에세이와 미래성장계획서, 연구계획서 등 준비된 서류를 이메일로 중외학술복지재단에 접수하면 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그룹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