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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첫 고성능 EV '아이오닉5 N' 화려한 데뷔
이세정 기자
2023.07.13 21:30:19
전동화 전략 이끌 상징적 모델…최고출력 650마력·제로백 3.4초
이 기사는 2023년 07월 13일 21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아이오닉5 N. (사진=현대차)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의 첫 번째 고성능 전기차인 '아이오닉5 N'이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현대차는 13일 영국 최대 자동차 축제인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아이오닉5 N을 처음 선보였다. 이번 신차는 현대차 핵심 전동화 전략인 '현대 모터 웨이'의 실행을 알리는 상징적인 모델이다.


아이오닉5 N은 전반적인 차체 강성을 강화했으며, 뒤틀림 강성을 기존 모델 대비 11% 증대 시켰다. 또한 현대차 최초로 노면 충격과 전동화 시스템의 움직임을 저감하는 하이드로 마운트를 적용, 주행 중 진동을 개선함으로써 향상된 승차감과 안정적인 핸들링 성능을 확보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 N 전·후륜에 WRC 랠리카에도 적용된 기능통합형 액슬(IDA)을 적용하며 중량을 절감했으며 핸들링 성능을 향상시켰다. 아울러 21인치 경량 단조 휠을 장착해 차량의 현가하질량(현가장치 아래에 위치한 부품 무게를 의미)이 감소돼 민첩한 거동을 가능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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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브랜드 전용 특화 사양도 대거 탑재됐다. 날카로운 코너링을 돕는 'N페달'과 원활한 드리프트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 운전자가 전·후륜 구동력을 직접 분배할 수 있는 'N 토크 디스트리뷰션'(NTD) 등이 대표적이다.


아이오닉5 N. (사진=현대차)

아이오닉5 N의 폭발적인 동력 성능도 눈길을 끄는 부분이다. 일정 시간 동안 출력을 크게 높여 최대 가속 성능을 발휘하는 모드인 'N 그린 부스트'(NGB)를 사용하면 3.4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도달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도 최고출력 282kW, 최대토크 390Nm의 후륜 모터와 최고출력 166kW, 최대토크 350Nm의 전륜 모터가 합산 448kW(609마력)의 최고 출력과 740Nm(75.5kgf·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나아가 노면 상태에 따라 최적화된 성능 제어를 제공하는 'N 런치 컨트롤' 기능을 적용해 운전자가 정차 상태에서 발진 시 최대 가속 성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트랙 주행 시 1랩 당 배터리 소모량을 자동으로 표기해주는 '트랙 SOC' 기능을 탑재했다. 주행 목적에 따라 배터리 온도를 최적으로 관리해주는 'N 배터리 프리컨디셔닝'와 스프린트 모드, 엔듀런스 모드로 구성된 'N 레이스', 회생제동량이 최대 수준으로 극대화된 'N 브레이크 리젠'도 적용됐다.


아이오닉5 N은 고성능 전기차의 정체성을 강조할 수 있도록 디자인 변화를 줬다. 전면부는 냉각 성능을 높이는 N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과 공력 성능을 강화하는 에어커튼 및 에어 플랩이 적용됐으며, 블랙 색상의 N 전용 범퍼 커버와 범퍼 하단부를 낮게 가로지르는 립 스포일러가 장착돼 고성능 차량 특유의 안정적인 자세를 구현했다.


전고는 기본차 대비 20mm 낮아졌으며, 측면부 앞 범퍼부터 사이드실까지 이어지는 EV N 전용 루미너스 오렌지 스트립이 한층 더 낮은 자세와 속도감을 표현한다. 약 100mm 길어진 후면부 N 전용 리어 스포일러와 에어 아웃렛, 리어 디퓨저는 최적의 공력성능을 발휘하도록 돕는다. 또 리어 스포일러에 부착된 N 전용 삼각형 보조제동등과 체커 플래그 그래픽이 적용된 리플렉터가 N만의 차별화된 감성을 부각시킨다.


아이오닉5 N. (사진=현대차)

실내는 ▲스티어링 휠 ▲시트 ▲도어스커프 ▲메탈 페달 등에 N 브랜드 디자인 사양을 적용해 N 패밀리 룩을 실현했을 뿐 아니라, 새롭게 디자인된 N 전용 스티어링 휠은 혼 커버에 N 브랜드 로고가 적용됐다. 아울러 N e-쉬프트, N 페달 기능에 활용되는 패들 쉬프터와 최대 10초 동안 출력을 증가시키는 NGB 버튼이 배치돼 조작 편의성을 높였다.


아이오닉5 N의 외장 색상은 총 10가지로 운영되며 고성능 EV N을 상징하는 루미너스 오렌지 컬러 포인트와 어우러져 도로 위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드러낼 것으로 기대된다. 내장 색상으로는 N 블루 컬러 포인트가 적용된 블랙 원톤 색상이 운영된다.


아이오닉5 N은 800V 초급속 충전 인프라는 물론 일반 400V 충전기 사용도 가능하며 800V 초급속 충전 시 18분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또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기능이 탑재돼 다양한 외부환경에서도 전자기기를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고성능 브랜드 N은 현대차 기술력의 중심으로 현대차 전체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다"며 "N 브랜드의 기술력과 모터스포츠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5 N은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현대차의 유산을 계승하며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꿔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틸 바텐베르크 현대차 N브랜드 & 모터스포츠 사업부장은 "아이오닉5 N은 고객들의 니즈를 면밀히 반영하고, 다양한 첨단 기술을 적용해 운전의 재미를 한 단계 끌어올린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라며 "현대차의 기술력과 열정의 동력원인 N 브랜드는 아이오닉5 N을 비롯해 내연기관, 전기차, 수소차 등 다양한 고성능 차량을 통해 N 특유의 재미있는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이오닉5 N. (사진=현대차)

한편 현대차는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를 상징하는 메인 이벤트인 힐클라임 코스 주행에 참가해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수백 대의 차량이 총 1.89km의 코스를 주행하는 가운데 아이오닉 5 N 및 아이오닉 5 N 드리프트 스펙 쇼카를 중심으로 i20 N WRC Rally 1, i30 N TCR, Elantra N TCR 등 모터스포츠 차량들과 RN22e, N Vision 74 등의 롤링랩 차량이 코스를 달리며 N 브랜드의 뛰어난 기술력과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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