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현대자동차의 대표 중형 SUV인 '디 올 뉴 싼타페'(이하 신형 싼타페)가 5년 만에 완전히 새로워진 모습으로 돌아왔다.
현대차는 18일 신형 싼타페의 디자인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번 신차는 지난 2018년 출시된 4세대 이후 완전변경(풀체인지)된 5세대 모델로, 자연과 도시를 연결하는 1세대 싼타페의 디자인 콘셉트를 계승하는 동시에 도심과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완성된 점이 특징이다.
먼저 외관은 박시(Boxy)한 형태의 강인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긴 휠베이스와 넓은 테일게이트에서 비롯된 유니크한 실루엣이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에 엠블럼을 아이코닉한 형상으로 재해석한 H 형상의 디자인을 곳곳에 반영했다.
회사는 가장 눈길을 끄는 디자인으로 차량 전면과 후면에 있는 H 라이트를 꼽았다. 전면에는 헤드램프와 좌우 헤드램프를 수평으로 길게 연결하는 램프에 적용돼 와이드한 스탠스를 구현한다. 후면에는 리어램프에 H 라이트를 반영해 전면과통일감을 주는 동시에 싼타페만의 차별화된 매력을 선보인다.
아울러 H 라이트는 H 모티브의 전면 범퍼 디자인, 디테일을 살린 그릴 패턴과 조화를 이루며 시각적인 완성도를 높이고, 높은후드와 대담하고 날카로운 펜더의 볼륨감은 신형 싼타페 전면의 웅장함을 극대화 시킨다.
측면은 대형 테일게이트를 중심으로 공간에 의해 재정의된 독창적인 타이폴로지(유형)가 인상적이며, 후면은 존재감을발휘하는 H 라이트와 함께 깨끗하고 단단한 이미지를 통해 절제된 조형미를 강조했다.
테라스 콘셉트의 신형 싼타페의 실내는 넉넉한 거주 공간이 특징이며 수평과 수직 이미지를 강조한 레이아웃으로 외장과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2열과 3열 시트를 완전히 접을 경우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 공간을 제공하며, 실내에도 H 형상의 디자인을 대시보드 전면과 송풍구 등에 반영해 외장과 조화를 이루는 동시에 개방감을 높였다. 아울러 현대차 로고를 모티브로 빛이 퍼져 나가는 모습을 연상시키는 시트 패턴을 통해 유니크한 감성을 살렸다.
이외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듀얼 스마트폰 무선충전 등 고객을 배려한 다양한 사양들은 하이테크하고 섬세한이미지를 보여준다.
신형 싼타페는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하고자 했다. 스웨이드 헤드라이너, 바닥 매트, 2열과 3열 시트백에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적용했으며 크래시 패드, 도어 트림 커버 등은 친환경 인조가죽을 사용해제작했다.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 부사장은 "신형 싼타페는 도심의 일상과 차박, 캠핑 등의 아웃도어 라이프를 넘나드는 SUV"라며 "테라스 콘셉의 테일게이트 공간을 기반으로 한 SUV의 강인함과 섬세한 고객 경험을 반영해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내달 10일 온라인을 통해 신형 싼타페의 주요 사양, 제원 등을 최초로 공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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