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딜사이트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김주연, 이다은, 이세연 기자] 대한전선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생산법인인 엠텍이 520억원 규모의 전력망 공급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10일 밝혔다. 현지 국영 전력공사인 에스콤이 발주한 것으로, 중저압(MV/LV) 케이블과 가공선 등을 공급하는 사업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남아공의 전력 인프라 안정화가 목표다. 에스콤은 노후 전력 설비를 교체하고 송전 효율을 높이기 위한 장기 계획을 수립했으며, 향후 5년간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엠텍은 이번 수주를 기반으로 에스콤의 중장기 프로젝트 입찰에도 참여해 수주를 늘려갈 계획이다. 엠텍은 대한전선이 2000년에 설립한 생산법인으로, 남아공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품질 및 프로젝트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왔다. 이를 기반으로 지난해 전년 대비 33% 이상 증가한 1235억원의 매출과 두 배로 증가한 88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대한전선은 엠텍을 아프리카 시장 진출의 전략 거점으로 삼고, 생산 경쟁력과 품질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2023년 하반기부터 진행한 중저압 케이블 생산 설비 증설 투자가 올해 상반기 중 완료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아프리카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 에어컨, 무더위 앞둔 1분기 판매량 50% ↑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국내 가정용 일반 에어컨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3월에만 ▲스탠드형 ▲벽걸이형 ▲창문형 등 가정용 일반 에어컨 판매량은 전년 대비 60% 이상 늘었다. 특히 스탠드형 에어컨의 경우 판매량은 80%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늘어난 고객 수요에 적기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보다 10일 이상 빠르게 에어컨 생산라인 풀가동에 돌입했고, 4700여명의 에어컨 설치 전담팀을 조기·확대 운영했다. 에어컨 설치 전담팀은 기기 설정부터 스마트싱스 연결 등의 교육을 통해 더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용훈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삼성전자만의 무풍 기술과 혁신적인 AI 기능으로 최적의 쾌적함을 제공하는 삼성전자 에어컨 신제품을 다양한 혜택을 통해 만나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LG전자, 연구‧전문위원 20명 선발…"지속성장 한계돌파"

LG전자는 최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연구‧전문위원 임명식을 열고 신임 연구‧전문위원 20명에게 임명패를 전달했다고 10일 밝혔다. 연구‧전문위원은 LG전자가 연구개발(R&D), 소프트웨어(SW), 생산, 품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내 최고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커리어 비전 제시와 핵심인재 육성 차원에서 운영 중인 제도다. 선정되면 각자의 전문 분야에 몰입해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독립된 업무 환경 및 별도의 처우가 제공된다.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는 신임 연구‧전문위원에게 임명패를 전달하며 "연구‧전문위원은 LG전자 각 분야에서 최고 전문가로서 지식과 역량을 보유하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 받은 것"이라며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한계 돌파와 구조적 경쟁력 확보의 기반을 다지는 중추적인 역할과 함께, 후배들의 성장을 이끌어내며 LG전자가 고(高)성과 조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해달라"고 강조했다. 올해 신임 연구위원 15명 가운데 7명이 AI, 소프트웨어 등 분야에서 선발됐다. 연구개발 외 일반 사무직군 최고 전문가로 인정받는 전문위원은 총 5명이 선발됐다. 이번에 새롭게 선발된 인재를 포함하면 LG전자에서 총 236명이 연구·전문위원으로 근무 중이다.
◆디케이테크인 "'챗봇나우' 누적 이용자 300만 돌파"

카카오 IT솔루션 개발 자회사 디케이테크인은 카카오톡 기반 CS 챗봇인 '챗봇나우'가 출시 2년 만에 누적 이용자 수 300만명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챗봇나우는 디케이테크인과 케이앤웍스가 공동 개발·운영하는 카카오톡 기반 쇼핑몰 사업자 전용 CS 챗봇이다. 고객이 웹페이지 방문 또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쇼핑몰의 카카오톡 공식 채널을 추가하는 것만으로 상담 신청이 가능해 편리한 고객 상담 환경을 지원한다. 지난해 챗봇나우가 처리한 CS 문의는 총 415만건으로, 전년 대비 46% 증가했다. 회사는 이를 비용으로 환산하면 약 83억원의 절감 효과를 거둔 것으로 추산된다고 설명했다. 챗봇 자동 응답으로 감소한 상담 건수에 외주 상담센터의 건당 비용(2000원)을 반영해 산출한 수치다. 디케이테크인은 누적 이용자가 가파르게 증가한 주요 요인으로 ▲아임웹·플렉스지·세원아토스 등 챗봇나우 연동 웹호스팅사 확대 ▲온·오프라인 결합형 매장 솔루션 '챗봇나우 O4O' 기능 출시 ▲AI 기반 신규 기능 추가 등을 꼽았다.
◆한컴아카데미–코드마인드, '정적 분석 도구 확산' 전략적 총판 협약

한글과컴퓨터 자회사인 한컴아카데미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품질 관리의 핵심 기술인 정적 분석 도구의 국내 확산을 위해 코드마인드와 전략적 총판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한컴아카데미는 코드마인드의 국내 총판으로서 다양한 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분석 및 검증 도구를 보급하고, 정적 분석 도구의 국내 시장 확산에 힘쓸 예정이다. 정적 분석 도구는 소프트웨어를 실행하지 않고 소스 코드를 분석하여 버그, 보안 취약점, 코드 품질 문제를 사전에 검출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개발 초기 단계에서 코드 품질을 높이고, 유지 보수성과 보안성을 강화할 수 있어, 최근 기업들이 소프트웨어 품질 및 보안 관리를 중요시하면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자동차, 금융, 교육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정적 분석 도구의 활용도를 높여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공동 마케팅, 기술 세미나,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네이버 D2SF, 버추얼 IP·콘텐츠 '스콘' 신규 투자

네이버 D2SF는 버추얼 IP·콘텐츠 스타트업 '스콘'에 신규 투자했다고 10일 밝혔다. 스콘은 버추얼 콘텐츠 제작에 특화한 B2B 솔루션을 제공하는 동시에, 이를 활용한 자체 버추얼 IP·콘텐츠도 기획 및 매니지먼트 중이다. 그동안 스콘은 3D 모션캡처, 라이브 스트리밍 등 버추얼 콘텐츠 제작 및 송출에 특화한 솔루션을 개발해, 웹툰·게임 등 여러 IP 기업에 B2B로 제공해왔다. 또 자체 솔루션을 활용한 버추얼 IP·콘텐츠 기획 및 매니지먼트 사업에서도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창업 후 지금까지 국내에서 가장 많은 버추얼 캐릭터를 데뷔시켰고, 현재 VTuber 그룹 '미츄' 등 약 30명의 버추얼 캐릭터 IP를 보유하고 있다. 해당 IP를 기반으로 라이브 후원, 굿즈, 광고 비즈니스를 진행 중이며, 최근에는 게임, 웹소설 등 2차 콘텐츠로 범위를 넓히며 IP 수익을 다각화 중이다. 양상환 네이버 D2SF 센터장은 "스콘은 이미 네이버의 버추얼 기술·사업 조직과도 긴밀히 교류하며 협력 중이고, 앞으로 다양한 접점에서 시너지를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LG, 'LG어워즈 명예의 전당' 만들었다

LG는 경기도 이천 LG인화원에서 '2025 LG 어워즈'를 열고 고객가치 혁신 우수 사례를 시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전날 열린 행사에서 역대 수상자를 기념하는 '명예의 전당'도 처음 공개했다. 올해로 7회를 맞은 LG 어워즈는 고객의 삶을 바꾼 제품과 서비스 혁신 사례를 발굴해 시상하는 행사다. 지난 2019년 첫발을 뗀 이래 총 492개 팀, 4000여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이날 행사에는 참석한 구광모 LG 대표는 수상자들에게 "그동안의 혁신의 노력을 모아 이곳 인화원에 명예의 전당을 만들었다"며 "앞으로 여기에 새겨질 여러분의 이름과 노력은 많은 LG인들에게 도전과 열정의 가이드북이자 촉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차별적 미래가치를 향한 여정은 계속될 것이며 언제나 최우선에 두어야 할 가장 중요한 기준은 고객"이라며 "LG의 도전과 변화의 DNA를 더욱 진화시켜 또 다른 최초·최고의 차별적 가치로 이어가고, 고객에게 더욱 사랑받는 LG의 미래를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LG 관계자는 "최근 관세장벽 등 사업의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고려해야 할 여러 사업 전략이 있겠지만 그중에서 가장 우선순위에 둬야 하는 것은 고객을 위한 끊임없는 혁신임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처음 선보인 명예의 전당은 LG인화원 연암홀 로비에 마련됐으며, 지금까지 고객감동대상을 받은 이들의 이름과 수상작이 새겨진 명패가 전시된다.
◆LG이노텍, '2025 동반성장 상생데이' 개최

LG이노텍은 인천 송도 오크우드 프리미어에서 '2025 동반성장 상생데이'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동반성장 상생데이는 LG이노텍과 협력사가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을 위해 상호 간의 협력을 다지는 행사로 2010년부터 매년 진행해 왔다. 이날 LG이노텍은 100여개 주요 협력사와 '2025년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LG이노텍은 금융, ESG,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사를 위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된다. 먼저 '동반성장펀드'는 올해 총 1430억원 규모로 조성해 운영한다. 이 펀드는 시중 은행보다 낮은 금리로 협력사에 자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지금까지 이 펀드를 이용한 협력사는 113개사이며, 총 지원 금액은 2400억원에 달한다. 이와 함께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높은 비용으로 인해 공장 자동화에 어려움을 겪는 협력사에 구축비의 최대 60%를 지원하는 제도다. 올해가 5년째로, 지금까지 33개 기업이 혜택을 받았다. LG이노텍은 올해 ESG 지원 대상 협력사를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늘어난 50개사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협력사가 글로벌 ESG 경영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제공하는 한편, 지속가능한 공급망 실사지침, 탄소국경조정제도 등 글로벌 규제에 대비한 시스템 구축도 지원할 계획이다.
◆LG전자, 아주대병원과 '응급의료지원' MOU…"응급구조 체계 강화"

LG전자는 최근 아주대학교병원과 '응급의료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LG전자 국내 사업장에서 중증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닥터 헬기가 출동하게 된다. 수도권 사업장에서 환자가 발생하면 닥터 헬기가 즉시 수원시 아주대병원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로 환자를 이송한다. 경남 창원, 경북 구미 등 지역 소재 사업장의 경우 환자가 우선 인근 병원에서 응급처치를 받은 후 헬기로 아주대병원에 이송한다. LG전자는 중증 응급환자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아주대병원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와 핫라인도 구축했다. 아주대병원은 보건복지부가 발표하는 권역외상센터 평가에서 10년 연속으로 최상위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외에도 LG전자는 아주대병원과 함께 사내에서 근무하는 의사, 간호사, 응급구조사 등을 대상으로 응급의료 전문교육, 응급의료지원 비상대응 합동 훈련 등도 진행하며 안전사고 대응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LG유플 캐릭터 '무너', 일본 6개 도시 순회 팝업스토어 운영

LG유플러스는 회사의 대표 캐릭터인 '무너'를 앞세워 글로벌 지식재산권(IP) 사업을 확대한다고 10일 밝혔다. 첫 타깃은 일본이다. 지난 9일부터 오는 22일까지 일본 요코하마에 위치한 쇼핑몰 '로프트'에서 무너 관련 굿즈를 판매하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요코하마 이후에는 도쿄 이케부쿠로(5월2일) 로프트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할 계획이다. 일본 현지 팝업스토어 운영은 지난 2월부터 본격화됐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월20일 나고야 사카에를 시작으로 삿포로 모오큐(3월10일), 오사카 우메다(3월20일), 후쿠오카 텐진(4월7일) 등에서도 순차 팝업스토어를 운영했다. 현재까지 일본 팝업스토어 누적 방문객은 4만여 명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일본 현지 제조사가 무너 IP 라이선싱 권한을 받아 직접 굿즈를 제작한 LG유플러스의 첫 사례다. 현지 제작 기반으로 운영된 첫 팝업스토어라는 점에서, 향후 무너 IP 수출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회사는 전했다. 2020년 처음 공개된 무너는 도전하며 성장하는 사회 초년생이라는 페르소나를 가진 LG유플러스의 인기 캐릭터다.
◆삼성디스플레이, 2025년 임단협 체결…평균 임금인상률 5.1%

삼성디스플레이 노사는 10일 2025년 임금단체협약을 체결, 4년 연속 무분규로 협약을 타결지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삼성디스플레이는기흥캠퍼스 삼성디스플레이 리서치(SDR)에서 한준호 피플팀장(부사장)과 유하람 삼성그룹 초기업 노동조합 삼성디스플레이 열린지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임금단체협약 체결식이 열렸다. 올해 평균 임금 인상률은 5.1%(기본 인상률 3%, 성과 인상률 2.1%)로 결정됐다. 앞서 삼성디스플레이 노사는 임단협 체결을 위해 지난 1월부터 협상을 시작, 10여 차례의 교섭 끝에 지난달 27일 임금단체협약안에 잠정 합의했다. 이날 체결식에 참석한 한 팀장은 "노사 간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4년 연속 분규 없이 임단협을 마무리 지을 수 있었다"며 "상호 발전적인 노사문화가 어려운 경영환경을 이기고 회사의 경쟁력을 키우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에이텍솔루션, 경북지역 산불피해 구호성금 1000만원 기탁

에이텍솔루션은 최근 경북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로 고통을 겪고 있는 이재민을 돕고 조속한 피해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성금 1000만원을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 성금은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마련됐으며, 피해 지역 이재민을 위한 구호물품 지원과 복구사업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에이텍솔루션 관계자는 "상심이 크신 피해 주민들의 빠른 일상 회복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에어텍솔루션은 지난해 충남도, 일·가정 양립 선도 43개 우수기업 선정됐다. 충남도의 출산·육아 우수기업 인증제도는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도내 민간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아이 키움 배려 문화의 확산을 유도하고자 마련한 제도다. 에이텍솔루션은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해 20만원의 출산장려금과 유모차를 제공하고, 출산·육아 지원을 위해 재택근무형의 주 4일 출근제를 선제적으로 도입·시행하고 있다. 에이텍솔루션은 올해 기업공개(IPO)를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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