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유통가]
코스맥스, 태국 신공장 착공…"동남아 ODM 거점" 外


[딜사이트 유범종, 노연경, 이승주 기자] 코스맥스가 태국 방플리에서 태국법인 신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 코스맥스는 태국 신공장을 통해 고성장 중인 동남아 시장 공략을 확대할 방침이며 글로벌 시장 1위 굳히기에 나선다. 이번 신공장은 15억바트(약 560억원)를 투자해 기존 태국 공장 면적 대비 약 4배 수준으로 조성된다. 연면적 3만5940㎡에 지상 4층 규모이며 오는 2026년 9월부터 정식 가동할 예정이다. 신공장 가동이 시작되면 코스맥스 태국 법인 생산 능력은 기존 대비 3배까지 늘어난다. 신공장의 연간 생산가능수량(CAPA)는 약 2억3000만개다. 코스맥스는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 고속 성장에 발맞춰 이번 신공장 건립을 추진했다. 아세안 지역 1위 화장품 시장인 태국은 최근 화장품 수요 증가와 인플루언서 중심의 신규 브랜드 출시 등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 지난해 코스맥스 타일랜드 매출은 435억원으로 전년 대비 70.4% 급증했다. 한편 신공장은 환경 영향도와 생산 효율성을 고려한 스마트 친환경 공장으로 설계됐다. VOCs(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 저감을 위한 탄소 필터 시스템부터 스마트 폐수 처리 및 재활용 시스템 등을 갖췄다.


◆롯데免, 부산관광공사와 지역 관광 활성화 맞손


롯데면세점이 이달 1일 부산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부산관광공사와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국내외 관광상품 판매촉진을 위한 면세점 할인 제휴, ▲부산지역 국내외 관광객 유치 증대를 위한 협력사업, ▲국내외 관광 정보 공유 및 네트워크 형성, ▲기타 관광산업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등 다양한 협업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 협약을 통해 올해 부산관광공사가 새롭게 출시할 예정인 SIC(대형버스·벤차량 투어 프로그램) 및 SIT(관광 목적 소비력 해소 투어 프로그램) 여행상품을 이용하는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롯데면세점 특별 할인쿠폰을 제공해 부산 관광상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외 관광객의 소비를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풀무원녹즙, '전용몰' 오픈으로 소비자 편의성 강화


풀무원녹즙이 풀무원의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샵)풀무원 내에 '풀무원녹즙 전용몰'을 새롭게 오픈했다. 풀무원녹즙 전용몰은 풀무원 브랜드 통합 쇼핑몰 '#(샵)풀무원' 내 몰인몰 형태로 구현된 풀무원녹즙 전용 쇼핑 플랫폼이다. 풀무원이 추진하는 DX 전략 일환으로 개설된 풀무원녹즙 전용몰은 개인 맞춤형 구독 서비스를 강화하고 소비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먼저 소비자가 본인의 일정과 제품 선호도에 맞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주문 제품의 예상 배송 일정 ▲제품 배송 기간 ▲제품 배송 연장 가능 여부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외 요일·주기별 배송 희망 제품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는 '녹즙, 내 맘대로 주문' 페이지도 도입했다. 해당 페이지는 맞춤 UI를 선보여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고 결제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롯데홈쇼핑, 특수학교에 13번째 친환경 숲 만든다


롯데홈쇼핑이 이달 1일 서울 노원구 지체장애 특수학교인 서울정민학교에서장애 아동의 생태교육을 위한 친환경 녹지공간 '숨;편한 포레스트' 13호 착공식을 진행했다. 롯데홈쇼핑은 2021년부터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도심 속 녹지공간을 조성하는 '숨;편한 포레스트' 사업을 진행 중이다. 사업 초기에는 서울 도심 내 친환경 숲 조성에 집중했으며 2023년부터는 학교 숲 조성을 통해 아동들에게 자연 친화적인 쉼터를 제공하고 있다. 장애 아동을 위한 학교 숲을 조성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교육 과정 중 체험활동 비중이 높은 특수 교육기관의 특성을 고려해 지난달 실사를 거쳐 교내 생태공원이 필요한 서울정민학교를 13호숲으로 최종 선정하게 됐다. 이달 중 서울정민학교 약 600㎡ 면적에 장애 아동들의 수목관찰, 체험활동을 도울 수 있는 산책로 등 친환경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GS25, '광고 스낵' 도입… 소비자 가격 확 낮췄다


GS25에서 상품 포장지에 광고를 삽입해 가격을 낮추는 '광고 스낵'이 도입됐다. 제조사는 광고 수익을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고객은 더욱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구조다. 첫 번째 사례로 GS25는 '2025 전국민 보장검진 대축제'라는 삼성생명의 광고 메시지를 담은 팝콘 2종(시네마, 버터갈릭)을 3월 말 출시했다. 해당 상품들은 각 20만 개씩 총 40만 개 한정 수량으로 판매되며 광고비 혜택은 그대로 소비자에게 돌아가 약 7년 전 팝콘 가격 수준인 1000원에 제공된다. 고객이 삼성생명의 보장검진 캠페인에 참여하면 GS25 상품권을 받을 수 있는 추가 혜택도 마련됐다. 이번 제품으로 제조사는 광고비 수익과 함께 더 많은 상품 생산을 통한 추가 매출을 확보할 수 있으며 GS25는 상품의 가격 경쟁력을 높여 판매 촉진 효과를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컬리, '주간 빵집투어' 1년새 150만 명 방문


컬리의 베이커리 전문간 '주간 빵집투어' 기획전에 다녀간 방문자가 150만 명을 넘어섰다. 주간 빵집투어는 베이커리 전문 MD가 매주 신상품 및 판매량 등 엄선된 기준으로 식사빵부터 디저트까지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는 기획전이다. 지난해 3월 처음 오픈한 이래 올 3월까지 90개 브랜드의 2000개 이상의 베이커리 및 관련 상품이 빵집투어를 거쳐갔다. 빵집투어는 숨은 베이커리 맛집을 고객들과 연결하는 가교 역할도 하고 있다. 천연효모 건강빵을 만드는 '브로드카세', 알록달록 구움과자로 입소문이 난 '언니가 숨겨놓은 과자상자' 등은 빵집투어에 소개된 후 직전주 대비 판매량이 3배 증가하며 현재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더카트골프, 플랫폼명 '더카트'로 변경… 스포츠 플랫폼 확장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 전개하는 스타일 드리븐 스포츠 편집샵 더카트골프가 이달부터 골프와 스포츠를 함께 제안하는 플랫폼으로 확장하며 플랫폼명을 '더카트(THE CART)'로 변경한다. 더카트는 2020년 국내 최초의 골프 전문 편집숍으로 출발해 스타일리시한 골프 문화와 감각적인 큐레이션을 제안하며 국내 골프웨어 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해왔다. 특히 작년 하반기부터는 스포츠 브랜드까지 카테고리를 확장하는 테스트를 진행, 전년비 20% 매출 신장세를 보이며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를 바탕으로 25년부터 더카트골프는 플랫폼명을 '더카트'로 공식 변경한다. 또한 골프와 패션을 접목시켜 쌓아온 차별화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골프'와 '스포츠' 두 축을 중심으로 플랫폼을 구성할 계획이다.


◆ 롯데월드타워, '2025 스프링 인 잠실' 진행


롯데월드타워가 봄 시즌을 맞아 오는 13일까지 '2025 스프링 인 잠실'을 진행한다. 송파구 석촌호수에서 오늘부터 오는 6일까지 진행되는 '2025 호수벚꽃축제'에 맞춰 롯데월드타워·몰 단지도 봄옷으로 갈아입었다. 낮에는 롯데월드타워 야외 잔디광장에서 봄꽃 정원을 만날 수 있다. 괴테 동상 주변 베르테르 가든에 왕벚나무와 라일락, 진달래 등을 함께 조성하고 벚꽃 포토존을 마련했다. 밤에는 롯데월드타워부터 석촌호수까지 '핑크 로드'가 이어진다. 타워·몰 단지부터 석촌호수로 향하는 길에 벚꽃잎을 모티브로 디자인한 분홍색 조명 300여 개를 이어 달아 밤 산책로를 조성했다. 이달 2일부터 오는 13일까지는 타워 외벽 미디어파사드에서도 벚꽃을 볼 수 있다. 매일 19시부터 22시까지 벚꽃잎이 흩날리는 모습을 담은 콘텐츠가 매 정각부터 15분 단위로 송출된다.


◆오뚜기함태호재단, 제29회 장학증서 수여식 개최


재단법인 오뚜기함태호재단이 이달 1일 강남구 대치동 소재 오뚜기센터에서 '제29회 오뚜기함태호재단 장학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재단법인 오뚜기함태호재단 임원들과 올해 신규 장학생 57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는 개회 및 장학증서 수여 함영준 이사장의 격려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함영준 오뚜기함태호재단 이사장이 학생들에게 장학증서를 전달했으며, 57명의 장학생들은 오뚜기함태호재단으로부터 2년 간 학비 전액 장학금을 지원받게 된다. 한편 재단법인 오뚜기함태호재단은 ㈜오뚜기의 창업주인 故함태호 명예회장이 1996년 사재를 출연해 설립한 재단이다. 재단은 1997년 5개 대학 14명의 장학금 지원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1361명에게 92억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또한 2018년 5개 대학 첨단강의실 건립지원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22개 대학에 34억원을 지원했다.


◆대상, '대한민국-국가브랜드대상' 2년 연속 2관왕


대상의 '종가'와 '청정원'이 '2025 제16회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대상(NYF K-NBA)' 김치 부문과 식품공동브랜드 부문에서 각각 1위를 차지하며 2년 연속 2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대상은 세계 3대 광고제 중 하나로 손꼽히는 '뉴욕페스티벌'이 2010년부터 주관해 온 시상식이다. 브랜드 인지도·정체성·고객 만족도·충성도·글로벌 경쟁력 등 다양한 항목을 종합 평가해 산출한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CI)를 통해 부문별 1위 브랜드를 선정한다. 종가는 총 76.57점을 받으며 1위에 올랐다. 종가는 철저한 품질·위생 관리와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획득을 기반으로 김치의 표준화된 맛과 품질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청정원은 총 78.36점을 획득하며 1위를 차지했다. 1996년 첫 선을 보인 이후 현재까지 고객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차별화된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며 국내 식품업계를 이끌고 있다.


◆롯데웰푸드, 25살 맞은 '위즐(Weezle)' 전면 리뉴얼


롯데웰푸드가 올해로 25살을 맞은 프리미엄 홈타입 아이스크림 '위즐(Weezle)'을 전면 리뉴얼한다. 브랜드 로고와 패키지 디자인은 물론, 신규 플레이버(맛)까지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 리뉴얼은 홈타입 아이스크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소비자 입맛을 충족하기 위해 단행됐다. 여러가지 맛과 토핑의 조합으로 다채로운 풍미와 식감을 선사하며 '복합맛' 아이스크림 시장을 이끈 위즐의 볼륨을 강화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겠다는 복안이다. 리뉴얼을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신제품은 ▲아몬드쿠키 ▲초코초코밤 ▲베리치즈케익 등 총 3종이다. 먹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2030세대 소비자들의 취향을 반영해 제품의 20%를 토핑으로 채웠다. 패키지 디자인도 변경했다. 특히 원재료를 연상케 하는 두 가지 원색을 사용해 한 눈에 맛을 구분할 수 있게 했다. 기존 '위즐'로 표현했던 제품 로고도 귀여운 글씨체의 영문 'Weezle'로 표기해 '즐거움'이라는 브랜드 정체성과 주목도를 높였다.


◆CJ제일제당 '퀴진케이', 피에르 가니에르 셰프 초청 행사 개최


CJ제일제당의 한식 셰프 양성 프로젝트 '퀴진케이' 영셰프들이 프랑스 미식의 거장 피에르 가니에르 셰프를 만났다. 회사는 지난달 28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중구 CJ제일제당센터 1층 더키친에서 '피에르 가니에르&퀴진케이 영셰프의 만남: 페리에 주에 샴페인과 한식의 페어링'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초청 행사는 샴페인 브랜드 '페리에 주에'의 글로벌 앰버서더인 피에르 가니에르 셰프의 방한을 기념해 기획됐다. 이날 영셰프들은 신용준 셰프 주도 하에 한국의 지역 대표 식재료를 프랑스 요리로 재해석한 메뉴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피에르 가니에르 셰프는 행사 내내 자신의 성공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영셰프들이 글로벌 셰프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한식이 가진 차별화 경쟁력이 결국 K-푸드의 세계화를 만들었고 더 나아가서는 한식 파인다이닝의 발전도 이끌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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